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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Department of Nursing

● 수여학위명 : 간호학석사, 간호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의약관 4층       ☎ (02) 961-0695 FAX (02)961-9398
● E-mail : khsc2073@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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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1) 교육철학
① 본 대학원 간호학과 교육철학은 본 대학의 교육 이념인「문화세계의 창조」에 근간을 두고 정신적
    문명세계와 합리적인 과학을 조화시켜 인간으로 하여금 풍요롭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함으로써
    인류의 번영과 세계평화를 실현하는데 있다.
② 간호학은 인간의 건강에 초점을 둔 인문, 자연, 사회과학의 이론과 기술을 통합하여 실무에 적용하는
    인간과학이다.
③ 간호대상자인 인간은 신체, 정신, 정서, 사회, 문화, 영적인 통합체로서 자기지향적이며 변화하는
    내외적 환경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개체이다.
④ 건강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역동적 안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⑤ 간호는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간호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통합/회복의 도모 또는 편안한 임종을
    맞이하도록 치료적 중재와 인간관계 과정을 적용하는 것이다.
⑥ 환경/사회는 간호의 대상인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물리, 생물, 정신, 정서, 정치, 경제,
    문화적 상황이며 사회는 급속히 변화되고 따라서 간호에 대한 사회의 요구도 변화되고 있다.
⑦ 학습은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전문지식을 습득, 적용, 통합 및 응용하는데 둔다.
⑧ 교수는 학습자가 인성 개발과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사회변화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시에 교수는 교육계획을 설정, 수행하고 학습환경을 조성하며 연구와 실무를 발전
    시키고 사회 봉사에 참여한다.


2) 교육목적
본 대학원 간호학과의 교육목적은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하고 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연구 및 교수능력을 함양하여 동서간호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며, 문화세계의 창조 및 복지사회 건설에 이바지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하고 전문간호사의 자질을 갖춘다.
② 간호학의 제분야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독자적 연구능력을
    함양하여 제기된 문제점을 스스로 개발한다.
③ 인류건강을 위하여 동서간호학의 접근방법을 탐구, 개발한다.
④ 전공별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인류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상급 실무 적용능력을 함양한다.
⑤ 연구활동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가르치고 지도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⑥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능력을 함양한다.



2. 개황 및 연혁
대학원 간호학과는 1973년에 석사과정, 1991년에 박사과정이 각각 개설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임상현장(병원, 지역사회), 교직, 연구소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건강증진 및 복지향상을 위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전문지식인들을 배출하였다. 현재 9명의 전임교수, 7명의 겸직교수, 3명의 겸임교수 지도하에 석사 114명, 박사 28명이 졸업하였고, 석사과정생 25명, 박사과정생 41명이 수학 중에 있다. 석·박사과정 개설의 짧은 역사에도 이와 같이 많은 졸업생이 배출된 것은 각 교수들의 탁월한 학문적 자질과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대학원생들을 위한 학문적 방향성이 이정표가 됨은 물론이고 교수-학생간의 친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생지도에 심혈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그밖에도, 모든 교수들은 졸업생의 특성과 역량을 고려하여 다양한 현장에서 임상전문가로서, 교육자로서, 행정가로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연구분야 및 개요
1) 석사과정 : 본 대학원 간호학과에서 석사과정이 끝난 학생은 연구자와 임상전문가로서 전문 영역의
                     고유한 지식체를 설명할 수 있고,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정체성 확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2) 박사과정 : 본 대학원 간호학과에서 박사과정이 끝난 학생은 연구자, 간호이론개발가와 간호정책
                     전략가로서 다음과 같은 분야의 능력향상을 위하여 탐구한다.
                     ① 간호의 고유한 지식체를 개발, 확장한다.
                     ② 간호이론을 실무에 적용하고 연구를 통하여, 간호실무이론을 개발, 발전시킨다.
                     ③ 간호학문과 전문직 발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4. 전임교원
이 름 직 위 학 위 전 공 연 구 분 야
문희자 교 수 교육학박사   간호윤리철학, 간호업무와 법, 전문직론, 지도자론, 간호행정이론, 한방체질간호
조결자 교 수 간호학박사   아동간호, 신생아간호, 부모자녀관계론
김윤희 교 수 교육학박사   지역사회정신간호, 간호상담, 가족치료
이향련 교 수 이학박사   간호연구, 만성질환간호, 상급성인간호문제
백승남 교 수 간호학박사   아동간호, 아동발달, 부모자녀관계론
강현숙 교 수 이학박사   재활간호, 건강행위, 간호이론개발
박신애 교 수 간호학박사   가족간호, 지역사회간호
원정숙 교 수 간호학박사   지역사회정신간호, 가족치료, 간호상담
김원옥 교 수 간호학박사   간호이론
현경선 교 수 간호학박사   만성질환간호, 동서보완간호
김정화 교 수 간호학박사   성인간호, 재활간호, 중환자간호
왕명자 교 수 간호학박사   지역사회간호, 건강사정법, 학교보건, 한방간호
한상숙 교 수 간호학박사   통계 및 전산학
김귀분 교 수 이학박사   질적간호연구, 문화간호이론, 노인간호학, 중환자 간호
신혜숙 조교수 간호학박사   모성간호, 한방간호이론, 여성건강증진




5. 교육과정
1) 교과과정 편성표
학위구분 분   류 교과목명 및 담당교수
1학기 2학기
석사과정 필수 동서간호철학
중급간호연구
문희자
이향련
간호이론
간호현상과 질적연구
김광주
김귀분
박사과정 필수 질적간호연구
간호문제분석
한방ㄱ간호학 이론d>
김귀분
김윤희
상급간호연구방법론
한방간호학 이론
간호이론개발
이향련
신혜숙
강현숙
석·박사
공통과정
공통선택 상급성인간호학 세미나
상급아동간호학 실습
여성건강 세미나
상급정신간호학 세미나
상급지역사회간호학 실습
상급재활간호 세미나
간호과학
간호업무와 법
상급동서보완간호학
문화간호이론
여성건강증진
임상병태생리학
지도자론
지역사회정신간호학
통계 및 전산학
한방생리병리학
한방약물학
전문간호사의 역할개발
이향련
백승남
신혜숙
김윤희
박신애
강현숙
강현숙
문희자
현경선
김귀분
신혜숙
김정화
문희자
김윤희
한상숙
왕명자
왕명자
김광주
상급성인간호학 실습
상급아동간호학 세미나
상급지역사회간호학 세미나
상급간호관리학 세미나
상급가족간호학
상급노인간호학
상급모성간호학 실습
가족치료
간호상담이론과 실제
간호정보학
간호행정이론
건강행위론
부모-자녀 관계론
역할론
한방체질간호학
만성질환간호
중환자간호
김광주
조결자
왕명자
문희자
박신애
김귀분
신혜숙
원정숙
원정숙
한상숙
문희자
강현숙
조결자
김원옥
문희자
현경선
김정화
기타 공통논문지도Ⅰ
공통논문지도Ⅱ
공통논문지도Ⅲ
공통논문지도Ⅰ
공통논문지도Ⅱ
공통논문지도Ⅲ



학위구분 분류 교과목명 개설학기 비고
석사과정 필수 중급간호연구
동서간호철학
간호이론
간호현상과 질적연구
1
1
2
2
총 12학점 이수
박사과정 필수 질적간호연구
간호이론개발
간호문제분석
상급간호연구방법론
한방간호학 이론
1
1
2
2
2
총15학점 이수
석/박사과정 선택 만성질환간호
상급성인간호학 세미나
중환자간호
상급아동간호학 실습
상급모성간호학 실습
여성건강증진
지역사회정신간호학
상급정신간호학 세미나
상급지역사회간호학 실습
지도자론
간호업무와 법
한방생리병리학
한방약물학
간호과학
문화간호이론
임상병태생리학
상급재활간호 세미나
2
1
2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석사과정 :
총 15학점 이수


박사과정 :
총 21학점 이수
상급성인간호학 실습
상급노인간호학
상급아동간호학 실습
부모-자녀 관계론
상급모성간호학 세미나
가족치료
상급가족간호학
상급지역사회간호학 세미나
상급간호관리학 세미나
간호행정이론
한방체질간호학
상급동서보완간호학
역할론
간호정보학
건강행위론
2
2
2
2
2
2
2
2
2
2
2
1
2
2
2
공통논문지도 Ⅰ
공통논문지도 Ⅱ
공통논문지도 Ⅲ
 



2)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중급간호연구(Advanced Nursing Research)
간호연구 방법론을 학습하여 간호문제 해결방안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며 논문작성법을 이해한다.
3학점
필수
간호이론(Nursing Theory)
간호이론, 모형이 무엇이며 이론내의 간호개념과 진술을 이해하여 현존하는 간호이론의 구조를 분석, 평가하고 교육, 연구, 실무를 이해한다.
3학점
필수
동서간호철학(East-West Nursing Philosophy)
간호에 영향을 미친 철학사상의 시대마다의 간호사상과 관련시켜보며, 나아가 동양철학사상이 한방간호에 미친 영향을 알아 동서간호철학적 상황을 파악한다.
3학점
필수
간호현상과 질적연구(Nursing Phenomena & Qualitative Research)
간호학의 메타파라다임인 건강(질병), 대상자, 환경, 돌봄의 현상을 이해하고 관찰하며 그 의미를 기술하고 또한 설명할 수 있는 귀납적 추론의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3학점
필수
상급간호연구방법론(Advanced Nursing Research Methodology)
개념적-이론적 세계와 관찰적-실증적 세계를 체계적으로 연관시키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연구한다. 내용은 계획과정, 수행과정 및 결과보고와 적용의 과정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3학점
필수
간호이론개발(Nursing Theory Construction)
간호이론의 개발과 정련을 위한 이론구축의 기본적인 접근과정과 다양한 이론구축 전략을 학습한다.
3학점
필수
질적간호연구(Qualitative Nursing Research)
간호현상에서 측정한 사실의 관찰을 통해 일반화시키는 귀납적 추론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이론 및 실제
3학점
필수
간호문제분석(Nursing Issue)
국내, 외에서의 간호교육, 행정 연구의 경향과 쟁점을 분석, 고찰한다.
3학점
필수
한방간호학이론(Oriental Nursing Theory)
한의학의 기본이론인 음양오행학설, 장상학설, 경락학설을 중심으로 한방간호이론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상급성인간호학 및 실습 (Advanced Adult Nursing and Practice)
신체의 여러 계층에 복잡한 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와 관련되는 여러 개념과 이론을 포함하여 독자적 간호실무의 개념과 원리를 연구한다. 또한 복잡한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를 선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무의 개념적 기틀을 개발 및 임상연구결과를 대상자 중재에 포함시킨다.
3학점
선택
만성질환간호(Chronic Illness Care)
만성질환의 간호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위한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상급성인간호학 세미나(Seminar on Advanced Adult Nursing)
성인간호학 영역 중 관심분야의 간호문제 및 간호전략에 대한 연구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3학점
선택
중환자간호(Critical Care Nursing)
중환자의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특히 중환자의 심리적 문제확인 및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과 이론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상급노인간호학(Advanced Gerontological Nursing)
노화와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변화에 따른 요구 및 문제를 확인하여 해결할 수 있는 간호중재법을 개발함은 물론 이의 적용을 위한 이론과 연구방향을 분석·탐구한다.
3학점
선택
상급아동간호학세미나(Seminar on Pediatric Nursing)
아동간호영역 중 관심 있는 분야의 간호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토론한다.
3학점
선택
상급아동간호학 실습(Advanced Pediatric Nursing Practice)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아동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실습현장에서 습득하며 아동의 간호 중재방법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부모-자녀 관계론(Parent-Child Interaction)
가족건강을 위하여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증진방법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상급모성간호학 실습(Advanced Maternity Nursing Practice)
모성건강문제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모성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실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성간호중재방법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여성건강세미나(Woman's Health Seminar)
여성간호영역 중 관심 있는 분야의 간호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토론한다.
3학점
선택
여성건강증진( Woman's Health Promotion)
여성건강증진을 위한 이론과 전략 및 여성건강문제 경향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간호상담이론과 실제 (Nursing Counseling Theory/ Practice)
전문적 조직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등 기본적인 상담모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3학점
선택
지역사회정신간호학 (Community mental Health Nursing)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사회 재활치료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지역사회의 정신전문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습득한다.
3학점
선택
가족치료 (Family Therapy)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체계적 접근의 가족이론학파들의 치료모델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습한다.
3학점
선택
상급정신간호학세미나 (Seminar on Advanced Psychiatric/Mental Health )
최신의 정신간호연구문제를 탐구하여 새로운 정신간호접근방법을 개발한다.
3학점
선택
상급가족간호학 (Advanced Family Nursing)
가족간호에 필요한 제 이론을 검토하고 가족 건강관리의 전략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상급지역사회간호학 실습 (Advanced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지역사회 간호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전문 지역사회간호사 자질을 개발한다.
3학점
선택
상급지역사회간호학 세미나
(Seminar on Advanced Community Health Nursing)
지역사회간호 제 분야 중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 토론한다.
3학점
선택
지도자론(Leadership Theory)
간호지휘기능에 필요한 제이론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상급간호관리학세미나(Seminar on Advanced Nursing Management)
간호관리학, 제분야 중 관심분야의 과제를 택하여 집중연구발표한다.
3학점
선택
간호업무와 법(Nursing Service & Law)
간호업무와 관련된 제 법적지식과 현장적용 문제를 다룬다.
3학점
선택
간호행정이론(Nursing Administration Theory)
간호행정이론을 학습하여 간호실무 문제해결에 적용하도록 한다.
3학점
선택
한방체질간호학(Oriental Constitutional Nursing)
사상체질이론을 학습하여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에 활용하도록 한다.
3학점
선택
한방생리병리학 (Oriental Nursing of Physiology and Pathology)
인간의 생리 및 질병의 진단, 예방 및 치료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다루는 것이다.
3학점
선택
한방약물학(Pharmacology of Herbal Medicine)
중요약초의 약재와 식품을 중심으로 기미론과 서양의 화학적 분석과 그 이용법, 조양식재, 투약법 등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상급동서보완간호학(Advanced East-West Complimentary Nursing)
대상자의 건강증진과 건강문제해결을 위하여 몸과 마음, 과학과 경험이 혼합된 동서양의 다양한 독자적 간호중재방법을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를 분석한다.
3학점
선택
간호과학(Nursing Science)
간호이론을 이수한 후에 수강할 수 있으며 간호의 과학적접근과 과학철학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론구축을 위한 철학적 배경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문화간호이론(Cultural Nursing Theory)
인간의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측면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의 건강유지, 증진, 질병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고 현장연구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선택
임상병태생리학 (Clinical Pathophysiology)
인간유기체 내에서 기능하는 중요한 부위의 병태생리현상에 대한지지 및 치료적 관리요소를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역할론(Role Theory)
역할이론의 개념적 구조를 이해하고 간호와 관련된 역할현상의 실증적 연구를 분석 평가하여 이를 간호현장에 적용한다.
3학점
선택
간호정보학(Nursing Informatics)
간호학문과 현장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찾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공통 논문지도 I (Thesis Research I)
학위논문을 체계적으로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한다.
2학점
선택
공통 논문지도 II (Thesis Research II)
학위논문 제출을 위해 체계적, 논리적으로 지도한다.
2학점
선택
공통 논문지도Ⅲ(Thesis Research Ⅲ)
학위논문 제출을 위해 공개발표를 실시한다.
2학점




6. 학과내규
개정일 : 1999. 12. 13
2002. 7. 13
2004. 8. 31
2005. 3. 9
제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본 대학원의 학칙을 준수함과 동시에 대학원 간호학과의 석?박사학위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 2 조 (학위과정)
본 대학원 간호학과에서는 석사학위 과정과 박사학위 과정을 두며, 석사학위 과정 내에 
전문간호사 과정을 둔다. 전문간호사 과정은 분야별로 노인전문간호사 과정과 정신전문
간호사 과정이 있다. 제2장 입학 제 3 조 (입학자격) 본 학과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석사학위과정 ① 국내·외 간호대학(또는 학과)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로 실무경력이 1년 이상 인자 ②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하고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및 예정자로 실무경력이 1년 이상 인자 단, 전문간호사과정에 지원하고자 하는 자는 국내ㆍ외 간호대학(학과)에서 학사 학위와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자로서, 최근 10년 이내에 3년 이상 해당분야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로 한다. 실무경력 해당분야는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은 의료법에 의한 의료기관 및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이어야 하며, 정신전문간호사 과정은 의료법에 의한 의료기관 및 정신보건법에 의한 정신보건관련시설로 한다. 2) 박사학위과정 ① 국내ㆍ외 간호대학(또는 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및 예정자 ②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하고 특수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및 예정자. 제 3 장 수업 제 4 조 (이수학점) 수료학점은 대학원 학칙 제4장 21조에 의거하여 전공교과는 필수학점(석사 12학점, 박사 15학점), 공통선택학점(석사 12학점, 박사 21학점)으로 한다. 단, 전문간호사 과정은 공통필수 13학점, 전공이론 10학점, 전공실습 10학점 이상으로 한다. 제 5 조 (수업연한) 각 대학원 석사학위 과정 및 박사학위 과정의 수업 연한은 각각 2년(4학기) 이상으로 하며, 전문간호사 과정의 수업연한은 5학기 이상으로 한다. 제 6 조 (타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 인정) 대학원 학칙 제 4장 25조에 의거, 학생이 본교 내외의 각 대학원 및 각 학과에서 취득한 학점은 수료학점의 일부로 인정한다. 제 7 조 (추가 이수학점) 1) 대학원 시행세칙 제 9조에 의거하여 동일학과가 아닌 유사학과 졸업생은 석사학위과정의 경우 9학점 이상을 하위과정에서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추가 이수학점이란 학부과정에서 간호연구 2학점, 간호행정 2학점, 통계학 2학점과 석사학위과정에서 공통선택 3학점을 말한다. (단, 전문간호사 과정은 제외한다.)
2) 특수대학원 졸업생으로서 박사학위과정에 입학한 동일계 학생은 6학점(간호이론 3학점, 중급간호연구나 간호현상과 질적연구 중 3학점)을, 비동일계 학생은 12학점(간호이론 3학점, 중급 간호연구 3학점, 간호현상과 질적연구 3학점, 공통선택 3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단, 간호이론 학점 선취 후 간호이론개발 학점을, 중급간호연구나 간호현상과 질적연구 학점 선취 후 상급간호연구방법론이나 질적 간호연구 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 3) 석ㆍ박사 학위과정 지원자로서 졸업 후 5년 이상 경과자는 공통선택 3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하며 박사학위과정의 경우, 석사과정의 필수과목을 공통선택 과목으로 인정·이수할 수 있다. (단, 전문간호사 과정은 제외한다.) 4) (입학 전 이수학점 인정) 대학원 시행 세칙 제 11 조에 의거, 입학 전 이수학점 인정은 여부는 학과 대학원 운영위원회에서 인정여부를 결정한다. 제 4 장 논문지도 및 학위수여 제 8 조 (논문지도학점) 대학원 시행세칙 제 22조에 의거, 석사과정(전문간호사 과정 포함)의 논문지도 학점은 4학점을 취득하여야 하고, 박사과정의 논문지도학점은 6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공개발표에 합격한 사람은 2학점의 논문지도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제 9 조 (논문제출자격전공시험) 대학원 시행세칙 제 24조에 의거 각 과정의 전공시험 과목은 다음 과 같다. 1) 석사학위 과정의 경우 3개 교과목으로 한다. (필수과목은 간호이론, 중급간호연구로 하고, 선택과목은 공통선택 중 1개 교과목으로 한다.) 단, 전문간호사 과정의 경우 자격시험 교과목은 분야별 전공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 박사학위과정의 경우 4개 교과목으로 한다. (필수과목 : 간호이론개발, 상급간호연구와 질적연구 중 택1, 선택과목 : 공통선택 중 2개 교과목 선택) 제 10 조 (지도교수 배정) 1) 지도교수 배정은 대학원 시행세칙 제 5장 21조에 의거하되, 학생은 제 1학기 수강 중 연구할 내용의 계획서를대학원 간호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주임교수는 학생의 의사를 우선적으로 참작하여 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11 조 (논문예비계획서 제출) 1) 논문예비계획서는 공개발표 최소한 한 학기 전 지정한 기간 내에 논문심사위원의 심사를 받은 후 본 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한다. 2) 사학위과정의 경우, 학위논문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여 국내·외 학술지(심사제)에 단독 또는 공동(2인 미만)으로 1편 이상 출판한 후, 논문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 논문예비계획서를 제출한다. 제 12 조 (공개발표) 1)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학생은 그 해당학기에 학위청구논문을 공개발표 한다. 2) 대학원 내규 제39조에 의거 공개발표의 결과는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판정하되, 그 기준은 참석교수 1/5의 불합격 판정 시 불합격으로 처리한다. 제 13 조 (논문심사 및 구술시험) 1) 대학원 시행세칙 30조에 의거하여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심사와 구술시험을 실시한다. 2) 학위논문심사의 합격은 석사학위 논문의 경우 심사위원 2/3 이상,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심사위원 4/5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제 5 장 장학 제 14 조(장학생 선발) 본 간호학과의 장학생 선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성적이 우수하며 가계가 곤란한 자로서, ① 학과 업무 보조 조교를 우선으로 한다.
② 박사 과정생인 경우 전일제 직업이 없는 자를 우선으로 한다.
제 6 장 운영위원회 제 15 조 (조직 및 구성) 1) 대학원 학위과정의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2) 위원회의 구성은 간호학과 교수 5인 이상으로 하되 각 분야별 전문간호사 과정 전공교수가 포함되어야 한다. 3) 전문간호사 과정의 교과과정 운영을 위해 분야별 전공교수를 중심으로 전공운영위원회를 둔다. 제 16 조 (위원장 및 회의소집) 대학원 간호학과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은 주임교수가 되며 회의는 매 학기당 1회 이상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되 운영위원 2/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주임교수가 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제 17 조 (기능) 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입학전형방법
2) 교육목표설정과 교육과정 심의 및 개편에 관한 제반사항
3) 장학생선발
4) 기타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제 18 조 (의결) 1) 위원회의 의결은 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2) 운영위원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대학원 간호학과 전체 교수회의에서 인준을 받는다. 제 7 장 보 칙
제 19 조 (보칙)
본 규정 이외의 사항은 본 대학교 대학원의 학칙을 따르되 필요에 따라서는 대학원 간호학과
운영위원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다.


부   칙
제 1 조(효력)
본 규정은 1999학년도 12월 13일부터 시행한다. 
    〃        2002학년도 7월 13일부터 시행한다. 
    〃        2004학년도 8월 31일부터 시행한다.
    〃        2005학년도 3월  9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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