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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과 Public Administration

● 수여학위명 : 행정학석사, 행정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정경대 5층       ☎ (02) 961-0492 FAX (02) 961-0622
● E-Mail 주소 : jongkim@khu.ac.kr(주임교수) / innerself@khu.ac.kr(주임조교)
● Homepage :






1. 교육목적
행정학과는 변동사회에 대처하는 각종 행정관리능력을 제고하고, 복지행정의 방향을 모색하며, 지방화시대와 민주행정의 시대에 적응하는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고 나아가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한 분야별 심층적 이론연구와 실용적 연구를 병행하여 교수하고 지도한다.


2. 개황 및 연혁
행정학과는 1965년 12월 17일 석사과정을 신설하고 1979년 12월 5일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10명의 전임교원의 지도아래 석사과정 1개 연구분야, 박사과정 5개연구분야로 나누어 이론적·실용적 연구를 병행하여 교육하고 있다.


3. 연구분야 및 개요
1) 석사과정
연구분야 개           요
행정학 공공행정에 대한 깊은 학문적 인식을 전제로 정책학,조직관리,인사행정,재무행정,도시및지방행정,복지행정등을 중심으로 연구·강의하며 정보화시대에 선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각종 계량분석기법 및 정보시스템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박사과정
연구분야 개           요
행정이론
Public Administration Theory
공익과 행정이념을 포함한 행정의 기본적·규범적 가치와 이에 관련된 행정철학, 행정사상, 행정윤리 등을 교수·연구하여 행정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행정관리
Administrative Management
국가목표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그 수단으로서 정부 관료제의 합리적·효율적 기능화가 필연적으로 요청되며, 이를 위한 조직, 인사, 재무, 시설 등 관리부문 전반에 걸친 과학적 토대를 연구·구축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책과학
Public Policy Theory
현대국가의 정책은 각 분야에서 질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국민생활의 전 분야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정책은 국내·외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므로, 정책과학의 연구는 다각도에서 총체적·과학적으로 요구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책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과학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하여 정책환경 등 관련분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나아가 국가발전에 요구되는 합리적인 정책방안 및 국민실생활에 기여하는 정책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도시 및 지방행정
Local Administration
급격한 도시화로 야기되는 도시의 심각한 교통, 주택, 환경 및 토지이용 문제에 대해 연구하며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행정능력 제고방안을 모색한다.
복지행정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현대복지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련제도 및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운영의 합리화와 제도개선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각종 정책대안 및 그 전개기법 등을 연구·교수한다.






4. 전임교원
이 름 직 위 학 위 전 공 연 구 분 야
김병진 교 수 정치학박사 정책학 정책평가론, 비교정책세미나, 정책평가세미나
김승태 교 수 행정학박사 재무행정 정부예산론, 공기업론, 비교발전행정론
한상연 교 수 도시 및 지역
계획학박사
도시 및 지방행정 도시행정론, 도시기획론, 지역개발론
김종호 교 수 정책학박사 정책학 행정일반이론, 의사결정론
권기헌 교 수 정책학박사 정책학 전자정부론, 행정정보체계론
송하중 부교수 정책학박사 인사정책 인사행정론, 인사정책세미나, 인적자원관리론
강제상 부교수 행정학박사 인사행정 인간관계분석론, 조사방법론, 인력기획론
신동면 조교수 행정학박사 복지행정 복지행정, 비교정책 사회복지·노동시장정책
김태영 조교수 행정학박사 계량분석 행정계량분석론






5.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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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행정이론(Public Administration Theory)
행정이론의 최근 동향을 검토하며, 행정학 발전에 공헌한 이론 및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분석하여 교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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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이론(Public Policy Theory)
정책학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보다 과학적인 정책연구에 필요한 각종 분석기법 및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을 습득하고 그들의 분석모형을 연구하여 새로운 이론 및 모형을 개발하고 나아가 선진국의 정책이론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하반 이론을 제시하는 강좌이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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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분석론Ⅰ(Quantitative Analysis)
행정학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기법에 대하여 검토한다. 세부내용은 기술통계학(중앙경향, 빈도분석 등)과 추리통계학(구간추정, 점추정, 가설검증)을 정리하여 분산분석(ANOVA)과 회귀분석 연구의 기초로 삼는다. 이 과정의 가장 중요점은 여러 통계적 기법을 행정현상에 적용시키는 데 있겠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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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분석론Ⅱ(Advanced Quantitative Analysis)
행정학 연구방법 중에 기초적인 통계지식을 복습한 후, 컴퓨터를 이용한 통계팩키지(SAS, SPSS 등)를 이용하여 다양한 행정현상 및 정책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이다. 여러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등의 다양한 기법들의 소개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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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정보체계론(Public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보화시대에 대응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행정업무의 능률적인 처리방법을 모색하며 행정정보 공개, 행정업무의 자동화 등 행정 전산화에 관한 여러 이슈를 다룬다. 데이터 베이스,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지리정보 시스템 등 여러 종류의 정보 시스템이 행정분야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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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론(Public Administration in Korea)
행정학 일반이론을 한국행정현상에 투사하여 이를 분석·비판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이를 위하여 한국행정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조망한 뒤 현재 한국행정이 봉착하고 있는 제반 문제를 검토, 그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논의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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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발전행정론(Comparative and Development Administration)
주요 국가의 행정체제, 문화, 행태 등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각국의 행정유형을 분석하여, 국가발전에 있어서 행정의 역할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행정체제의 변동대응 능력과 발전지향적인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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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특강(Special Topics i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 연구에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논쟁점과 최신의 행정학 연구동향의 중심점을 논제로 하여 집중 강의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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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책임론(Administrative Responsibility)
행정책임의 성격과 특징을 규명하고 행정책임의 보장을 위한 대내외적 문제점과 정치·입법·행정·사법부문의 통제와 옴브즈만 제도 등에 관해 이론과 실제 양면에서 다루고, 행정윤리 확립의 제문제를 검토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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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현재조직 속에서 조직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을 연구 분석하고 개인행동·집단행동·조직행동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정립하고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하여 조직관리와 운영의 효과성을 연구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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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관리세미나(Seminar on Administrative Management)
행정관리를 행정목표당설을 위해 조직활동을 지도·촉진하는 기능 및 과정으로 이해하고,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PR, 리더쉽, 통제, 조정 및 목표에 의한 관리, 갈등관리, 참여행정 등 기타 조직관리의 종합적 기법을 seminar식으로 진행하면서 강의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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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론(Organizational Culture)
조직구성원의 공유된 가치와 신념체계를 통해 조직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종래 조직현상을 합리적으로만 파악해 왔던 구조·기능주의적 패러다임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측면을 연구·탐색코자 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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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설계론(Organizational Structuring)
조직을 어떻게 바람직한 모습으로 변화시킬 것인가를 사전에 계획하는 조직설계 문제를 조직사회학, 조직심리학 및 관리과학의 세 가지 측면에서 연구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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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관료제론(Comparative Bureaucracy)
관료제의 이념형과 수정이론, 관료제와 민주주의 상관관계 및 주요 각국의 관료제 발전묘형을 시대적·지역적·정치문화적 제 측면에서 비교분석하고 관료제의 쇄신 방향을 발전론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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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정책세미나(Seminar on Personnel Policy)
본 세미나에서는 공무원의 모집에서 정년 퇴직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인사행정과정 속에서 특히 중요한 문제점(예컨대 승진정책, 보수정책 등)을 발췌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인사행정론(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정부인사관리의 역사적 발전과정의 분석과 중앙인사기관을 비롯한 공직의 분류, 모집, 능력개발, 보수, 신분보장, 정치적 중립 및 복부조건 등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인력기획론(Manpower Planning)
국가발전 과정에 있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면에 있어서 장·단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이에 수반하는 인력계획을 필수여건으로 하는데, 발전계획에 따르는 인력형성과 교육훈련 등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의 검토와 실제를 연구 분석한다.
3학점
선택
재정이론(Theory on Public Finance)
공공부문의 경제활동, 즉 공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원을 획득하고 관리하고 처분하는 일련의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서 주로 공공경비론, 조세론, 공채론, 예산론, 지방재정, 재정정책 등을 다룬다.
3학점
선택
정부예산론(Government Budgeting)
정부예산의 합리적 운영에 관하여 연구하는 이 과목은 예산제도의 발달, 예산과정, 예산결정리론, 예산개혁론, 기획과 예산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3학점
선택
공기업론(Public Enterprises)
공기업의 본질, 생성, 발전과 형태를 검토하고 공기업의 관리개선을 위하여 조직관리, 인사관리, 노동관계, 요금결정, 예산 및 회계, 경영실적 평가, 통제 등의 문제점을 외국의 공기업과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공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의사결정론(Decision-Making Theory)
정책 또는 의사결정과정에서 결정자들은 다양한 상황 하에 정책을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책결정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확보방안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틀을 중심으로 연구하게 된다. 또한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하면서 일련의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분석모형을 제시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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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분석론(Public Policy Analysis)
정책분석은 주로 정책 대안을 분석하는 분야로서 정책결정에 필요한 기술적·처방적 성격의 인과적 모델링에 관한 이론과 수리적 기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실제 정책사례 등을 선정한 후에 결정과정에서 적용되었던 정책기법 및 평가기준, 분석모델 등에 관해서 종합적으로 연구·검토하는 강좌이다.
3학점
선택
정책형성론(Public Policy Formulation)
정책형성에 관한 연구는 사회문제가 정부의 관심 하에 정책의제로 되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정책의 형성 및 민주적 통제에 부응한 정책형성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정책형성은 환경과 정책결정체제가 상호 적용하는 과정을 연구하고, 나아가 정책형성과정의 전반적인 이론 및 현상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도시행정론(Urban Administration)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의 간여와 역할을 연구하고, 도시행정 서비스의 성격과 내용에 따른 각종 기능적 영역의 공공정책과 제도를 살펴보고,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도시기획론(Urban Planning Theory)
도시기획의 의의, 개념 및 범위를 규명하고, 도시계획 작성에 필요한 사회과학적 이론과 각종 기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학습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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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경영론(Urban Management)
도시 경영에 관한 학문적, 실제적인 제반 이론과 접근법을 조사·분석 비판하고 체계화하여 연구한다. 자치단체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기업 경영방식을 접목하여 도시관리 차원에서 도시 경영의 문제를 총체적 측면에서 기술적·이론적 방안을 비교 국가적 관점과 한국적 현실을 기반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지방행정론(Local Administration)
지방행정의 개념·특성 및 형태에 대하여 고찰하고,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관계, 지방자치의 역사적 배경과 지방행정제도를 연구하며, 지방행정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광역행정,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에 관하여 논의한다.
3학점
선택
지역개발론(Regional Development)
농촌과 도시의 성격, 지역개발의 의의, 지역개발의 전략, 국토 및 지역개발계획, 공업단지·도로·신도시개발·지역개발에 관한 외국의 사례 등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에 있어서 지역개발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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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및 지방재정론(Urban and Local Government Finance)
도시 및 지방재정의 의의와 학문적 성격을 탐구하고 국가재정과 분리된 공공경제 활동영역으로서의 도시 및 지방재정에 관한 제반 이론과 제도를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지방자치론(Local Autonomy)
지방자치에 관한 학문적 성격과 범위를 규명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지방자치에 관한 지방행정단위, 중앙·지방정부의 관계, 주민·정부의 관계와 외국의 지방자치제도를 비교·분석한다.
3학점
선택
사회보장제도론(Social Security Systems)
사회보장의 기본개념, 배경 및 역사, 선진 각국의 사회보장제도와 운영을 비교 연구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를 분석·비판하여 바람직한 미래의 제도를 모색한다.
3학점
선택
복지행정론(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국가의 궁극적인 목적이 국민복지의 실현에 있고 복지행정은 사회복지라는 개념을 매개로 하여 성립된다는 논리에 입각하여 복지실현의 수단으로서 전달체계에 대한 연구와 구체적인 복지대상의 복지 대상의 욕구충족을 위한 정책대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조직발전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Theory)
조직혁신의 형태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방법과 절차를 다루며, 이를 위해 조직의 문제점을 밝히는데 필요한 조직 진단과 분석기법의 이론을 연구하고 심층적인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3학점
선택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현대행정에 있어서는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채용관리, 배치관리, 사기관리, 인간관계관리, 퇴직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할 것이 요청된다. 이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면에서 연구·교수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3학점
선택
재무행정세미나(Seminar on Financial Administration)
국가재정, 정부예산, 공기업 등 재무행정 분야에서 선정된 중요한 문제들을 사례연구 형식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대책을 강구 함으로서 효율적인 재무행정을 운영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토의 형식으로 강의한다.
3학점
선택
정책집행세미나(Public Policy Implementation Seminar)
정책들이 효과적으로 집행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정책집행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정책집행과정 자체의 문제점이나 효율성 제고 방안을 연구하고, 집행과정에 참여하는 제 집단간의 동태적인 역학 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적절한 정책집행 사례들을 통하여 각종 분석 모델을 적용하기 위한 강좌이다.
3학점
선택
정책평가세미나(Public Policy Evaluation Seminar)
정책은 합리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계속적으로 평가·분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책평가는 정책의 개선방안의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중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정책평가과정 및 사례를 분석하여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책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강의개설의 목적이 있다.
3학점
선택
비교정책세미나(Comparative Public Policy Seminar)
정책과정에 관한 연구를 각종 분야별, 국가별 등으로 비교연구하는 강의이다. 따라서 분야별 연구의 경우는 환경정책, 복지정책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비교분석의 틀을 조성하여 그 접근을 연구하고, 국가별 연구에서는 선진국간의 정책 및 개발도상국 상호간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정책을 연구하는 강좌이다.
3학점
선택
도시정책론(Urban Policy)
도시화 사회가 안고 있는 각종의 국토 공간관련의 공공정책이 지니는 의의와 역할을 규명하고, 그 종류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사회복지정책세미나(Seminar on Social Welfare Policy)
복지 문제가 복지권·시민권으로 공인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여 해당 분야에 대한 국내외 중요사례를 중심으로 그 의의와 역할 그리고 기법을 토의형식으로 강의한다.
3학점
선택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조사방법에 대한 적절한 기술을 터득케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조사·연구한 것을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스스로 독자적인 조사·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공통
논문지도Ⅰ (Thesis ResearchⅠ)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논문지도Ⅱ (Thesis ResearchⅡ)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논문지도Ⅲ (Thesis ResearchⅢ)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6. 학과내규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행정학과의 내실 있는 학사운영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학원 행정학과 학생들이 학업을
  이수함에 있어서 준수해야할 사항들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과정)
  행정학과 대학원과정에는 석사과정, 박사과정, 연구과정을 둔다.


  제2장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제1조(행정학과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① 대학원 행정학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일반대 행정학과
  교육과정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 교육과정 운영 위원회는 학과장을 포함하여 4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학과장은 본 위원회 위원장이 되며 위원장은 위원회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④ 위원회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조(기능)
  본 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교육과정에 관련한 심의사항을 사전에 심의


  2. 교육과정에 관련한 변동 및 수정사항에 심의


  3. 기타 대학원 또는 대학원장이 부의하는 사항(추가사항)


  제3장 학사지도
  제1조(학사지도 및 안내)
  매 학기초 신입생 및 재학생들은 대학원주임교수(이하 주임교수)가 실시하는 오리엔테이션에 반드시
  참석하여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내용을 숙지하여야 한다.


  제2조(지도교수 선정)
  ① 석·박사과정 공히 1학기 말까지는 지도교수를 선정하여야 하며, 이는 학생이 희망하는 지도교수의
      승낙과 주임교수의 승인으로 결정된다. 단, 연구과정의 경우 1학기초에 지도교수를 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지도교수가 정해지면 원칙적으로 변경할 수 없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전의 지도교수 및 희망 지도교수의 승낙과 주임교수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③ 지도교수 변경 후 최소한 석사과정은 1학기, 박사과정은 2학기가 경과하지 아니하면 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한다.
  ④ 같은 기수 학생의 지도교수 선정은 석·박사 과정 공히 지도교수 1인을 원칙으로 한다.
      (부득이한 경우 지도교수는 서면으로 주임교수에서 제출한다.)


  제4장 수료학점 및 이수과목
  제1조(수료학점)
  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최저학점은 논문지도학점(6학점)을 제외하고 석사과정은 24학점이상,
  박사학위 과정은 36학점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2조(강좌개설)
  ① 매 학기 7강좌 이상 개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직전 학기말에 학과 교수회의를 통해 주임교수가
      결정한다.
  ② 해당강좌 개설 후 2학기가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동일강좌를 개설할 수 없다.


  제3조(선수과목)
  ① 석사과정: 석사과정 재학생 중 학부에서 비전공자인 경우에는 별도로 본교 정치행정학부 및
      사회과학부 행정학 전공과목에서 9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② 박사과정: 특수대학원 졸업자 또는 석사과정에서 유사 전공자가 박사과정에 입학한 경우에는
      별도로 본교 행정학과 석사과정에서 개설하는 과목 중에서 6학점 이상을 비전공자는 12학점
      이상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제4조(수강신청)
  ① 매 학기 주임교수에 신청하되, 하루에 수강할 수 있는 강좌는 2과목을 원칙으로 하며, 한번 이수한
      과목은 동일 학위과정에서 중복하여 신청할 수 없다.
  ② 석·박사과정 공히 한 학기에 9학점(1993년 9월 박사과정 입학생부터 12학점까지 이수 할 수 있음)을 초과하여 신청 할 수 없다.
  ③ 석·박사과정 재학생 중에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학생들은 한 학기당 정규과목을 포함하여
      15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④ 석·박사과정 공히 매 학기 필수로 개설되는 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해당
      학기에 이수하지 못하였을 때에는 당해 과목이 개설되는 학기에 이수하여야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제5조
  연구생은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와 상의하여 수강과목을 신청하여야 한다.


  제5장 논문제출자격시험
  제1조(구성)
  자격시험은 필기시험과 구술시험으로 나누어 실시하며, 필기시험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포함한다.


  제2조(과목)
  ① 석사과정: 응시과목은 선택과목군 중 서로 다른 과목군에서 선정한 3과목으로 한다.
  ② 박사과정: 필수과목은 전공영어로 하고, 선택과목은 선택과목군 가운데 서로 다른 과목군에서 선정한 4과목으로 한다.
  ③ (선택과목의 경우) 이수하지 아니한 과목에 대해서는 자격시험을 치룰 수 없다.


  제3조(출제)
  석·박사과정의 자격시험은 출제교수 2인의 협의 하에 방식을 달리 정할 수 있다.


  제4조(응시자격)
  전공종합시험 응시는 석사의 경우 18학점 취득자에 한하며, 박사의 경우 36학점 취득자에
  한해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단, 선수학점은 제외한다.



  제6장 논문예비계획서 및 공개발표
  제1조(논문예비계획서 심사)
  ① 석·박사과정 공히 논문공개발표 한 학기전에 논문심사위원(석사 3인, 박사 5인)을 구성하여 논문예비
      계획서를 심사하여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이때 박사과정은 논문제출 자격시험 통과자에 한하여 자격이
      주어지며 석사과정은 논문제출자격시험을 응시하는 동일학기내에 심사 받을 수 있다.
     
      단 이때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향후 학위 청구논문심사시 변경 될 수 있다.
   단 이때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향후 학위 청구논문심사시 변경될 수 있다. <>② 논문예비계획서의 발표는 현재 공개발표와 같은 형식으로 하며 그 시기는 공개발표 전학기 또는
      그 이전 학기 시작 6주내에 한다.


  제2조(논문 공개발표)
  ① 학위 청구논문 공개발표는 매 학기 개강 후 4주 이내에 개최하여 여기서 통과된 경우 지도교수는
      2학점의 논문지도학점을 부여할 수 있다.
  ② 학위 청구논문 공개발표회의 심사위원회는 지도교수, 주임교수 및 관련 전공분야 교수로 구성한다.
  ③ 논문공개발표는 논문예비계획서를 제출한 후 해당학기에 논문심사청구가 가능한 자를 대상으로 완성
      수준의 논문을 사전 심사받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④ 석·박사과정 공히 논문공개발표를 하려는 자는 논문공개발표 15일 전까지 대학원주임교수에게
      발표할 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3조 (논문제출자격)
  ① 석·박사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학칙 및 시행세칙에 정하는 자격요건과,
      행정학과 내규에서 정하는 자격요건을 모두 갖추어야만 한다.
  ② 박사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재학중 국내외 관련 학술지에 최소한 공동연구 저술을
      포함한 2편 이상의 연구논문을 게재하여야 하며,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과 관련하여서는 국내외
      학술지에 연구논문 발표 기회를 적극 권장하도록 한다.
  ③ 석사과정생은 조사방법론과 계량분석Ⅰ을 B0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④ 박사과정생은 조사방법론, 계량분석Ⅰ과 계량분석Ⅱ를 B0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단, 조사방법론과 계량분석Ⅰ은 담당교수()의 추천과 주임교수의 승인에 의하여
      면제받을 수 있으며, 해당학기 담당교수가 없거나 변경될 경우 변경 되어진
      담당교수나 주임교수의 일괄처리로 면제 승인을 받을수 있다.






  부 칙
  제1조 본 내규는 1994년 3월 1일부터 시행과 동시에 효력을 발한다.
  제2조 본 내규는 상위법인 대학원학칙 및 세칙에 우선할 수 없다.
  제3조 본 내규는 제2장 제2조 ①항에서 규정하는 지도교수 선정이 1994년 3월 1일 현재 이루어지지
             않은 학생은 1994년 4월 1일 이전에 지도교수를 배정 받아야 한다.
  제4조 본 내규 제5장 제3조 ②항은 1994년 3월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부칙
  제1조 본 개정 내규는 1997년 3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본 개정 내규는 2000년 3월 1일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제2조 제3장 제4조 ③항, 제4장 제2조 ①항 ②항, 제5장 제3조 ③항 ④항은 2001년 3월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부칙
  제1조 본 개정 내규는 2002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본 개정내규는 2004년 4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또한 본 내규는 현 재학생에게도 적용됨을 원칙으로 한다.



  [ 별표1 ]
     대학원 행정학과 개설과목
과 목 군 개설 교과목명 비고
핵심과목(3과목) 조사방법론  
계량분석Ⅰ  
계량분석Ⅱ  
선택
과목
행정이론(9과목) 일반행정이론  
행정철학  
비교발전행정론  
행정학특강  
한국행정론  
행정책임론  
행정조직혼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공공관리(12과목) 조직행위론  
조직설계론  
조직문화론  
조직발전론  
행정관리세미나  
인사정책세미나  
인사자원관리론  
인력기획론  
재정이론  
정부예산론  
공기업론  
재무행정세미나  
정책과목(7과목) 정책이론(전공필수)  
정책형성론  
정책결정론  
정책집행세미나  
정책평가세미나  
정책분석론  
비교정책세미나  
도시 및 지방행정(8과목) 도시행정론  
도시기획론  
도시경영론  
지방행정론  
지역개발론  
지방자치론  
도시 및 지방재정론  
정부간 관계론  
분야별
행정 및 정책
(11과목)
정보체계론  
전자정부론  
지식정부론  
복지행정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정책세미나  
비교사회복지정책론  
지역복지론  
정부규제론  
도시정책론  
정책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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