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학 > 학과/교수소개 > 경영학과   
 자연과학계열  의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인문사회계열  학과간협동과정



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수여학위명 : 경영학석사, 경영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네오관 2층       ☎ (02) 961-0511~4, 961-0480
● E-Mail 주소 : khsc0320@khu.ac.kr
● Homepage :






1. 교육목적
경영학과의 교육목적은 크게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나뉘어 설정된다. 석사과정의 교육목적은 경쟁력을 갖춘 전문경영인의 양성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세부교육목적으로서 연구방법론 충실화, 과학화, 정보화를 최대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박사과정의 교육목적은 창의적 연구능력을 지닌 전문연구인의 양성에 두고 있다. 전문 연구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단지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만을 습득 시키는(적응형 학습) 교육에 머물지 않고 자기 분야에서 스스로 새로운 영역을 열어 나갈 수 있는 연구능력을 키워주는(창조형 학습) 교육을 지향한다.


2. 개황 및 연혁
경영학과는 1958년에 설립되어 현재 24명의 교수를 연구 및 강의 인력으로 확보하고 있다. 2004년에 경영연구원를 설립하여 매년 학술지 "경희 비즈니스 연구"를 발간하고 있다. 대학원생 학술 동아리인 "경희경영연구회"는 해마다 자매교인 일본대학과 정기적으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연구가 활발하다.


3. 전공분야 및 개요
경영학과 석/박사 과정은 일반 경영전공, 의료경영전공 그리고 e-biz 전공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일반 경영전공은 마케팅전공, 인사 조직전공, 재무 금융전공 그리고 생산운영 전공으로 구분된다.
전공분야 개           요
1. 마케팅 전공 마케팅의 개발 및 이해와 마케팅과제 및 그 해결방안의 제시를 주 연구대상으로 하여, 마케팅 전략, 소비자행동분석, 국제마케팅, 유통관리, 광고관리, 신상품 개발관리 등을 연구한다.
2. 인사조직 전공 조직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력관리, 조직관리, 인간관계, 노사관계, 임금관리, 산업심리학에 대해 연구를 한다.
3. 재무금융 전공 자본의 조달과 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 투자론, 금융제도론, 경영분석론, 국제재무론, 금융파생상품론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4. 생산운영 전공 기업과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게 지원하는 시스템을 연구하여 아울러 생산운영관리의 과학적인 접근방법, 고급통계학, 생산계획론, 경영과학, 시뮬레이션을 연구한다.
5. 의료경영 전공 의료 산업의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연구한다.
6. e-biz 전공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정보기술의 효율적 이용을 통하여 기업과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며 경영정보시스템, 전문가시스템, 시스템분석 및 설계, 데이터통신,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등을 연구한다.






4. 전임교원
이 름 직 위 학 위 전 공 연 구 분 야
 마케팅 전임교원
김준석 교 수 경영학박사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박기안 교수 경영학박사 마케팅 국제제품전략 국제시장개입전략
서성한 교 수 경영학박사 마케팅 마케팅원론, 소비자 행동론
신건철 교수 경영학박사 마케팅 마케팅관리, 마케팅전략
이훈영 교수 경영학박사 마케팅 금융마케팅, DB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문병준 부교수 경영학박사 마 케 팅 국제마케팅
  인사조직 전임교원
박용승 교 수 경영학박사 인사관리 노사관계
유기현 교수 경영학박사 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 경영전략
이재원 교 수 경영학박사 인사관리 경영학원론
장영철 교수 경영학박사 인사관리 조직행동 및 개발
  재무금융 전임교원
김건우 교 수 경제학박사 재무관리 증권투자, 경영분석
성주호 교 수 경영학박사 재무관리 연금재무
위정범 교 수 경영학박사 재무관리 재무관리, 투자론
한 동 교 수 경영학박사 재무관리 국제재무관리. 금융기관론
  생산운영 전임교원
강병서 교 수 경영학박사 생산관리 통계학, 조사방법론
김도훈 교 수 경영학박사 생산관리 네트워크 분석 및 최적화, COMPLEX &SOCIAL NETWORK THEORY, AGENT 기술 및 응용
안서규 부교수 경영학박사 생산관리 생산관리, 계량경영학
  의료경영 전임교원
김상만 교 수 경영학박사 의료경영 의료 운영관리
김양균 교 수 경영학박사 의료경영 병원인사 조직론
장혜정 교 수 경영학박사 의료경영 의료정보 & 통계
정기택 교 수 경영학박사 의료경영 의료보험
  E-BIZ 전임교원
김재경 교 수 경영학박사 MIS 경영정보 시스템
박주석 교 수 경영학박사 MIS 경영정보 시스템
서영호 교 수 경영학박사 MIS 경영정보 시스템
이경전 교 수 경영학박사 MIS 경영정보 시스템






5. 교육과정 (각 과목은 별다른 언급이 없으면 기본적으로 3학점이다.)
과목
코드
과목명 (영문명) 비 고
  전공 필수과목
c310
1701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경영문제에 관한 연구조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연구의 기본개념, 연구설계, 실험, 표본조사 및 자료수집에 관한 통계학적 기법을 다룬다. 그리고 가설의 개발, 모델 설정방법 및 결론에 이르는 제반과정을 숙지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이들을 종합 정리하는 보고서나 논문을 체계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한다.
 
 
논문지도I(Thesis Research I)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논문지도II(Thesis Research II)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논문지도III(Thesis Research III)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마케팅전공 과목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배경에 대한 연구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시장정보의 체계적인 습득, 처리, 분석 및 연구결과를 마케팅전략에 이용하는 과정을 다루고, 조사방법 및 이론을 다룸으로써, 마케팅 영역과 함께 타 학문 분야에 있어서 적용될 수 있는 조사방법론을 다룬다.

c181
6600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심리학적, 사회학적, 그리고 인류학적 측면에서 소비자행동의 이론적 구조를 학습시키며 다양한 소비자행동모델을 다룬다.

c042
7001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따른 국제마케팅 개념과 기업의 국제마케팅관리상의 문제인 국제환경 및 국제마케팅 정책수단의 응용분야에서는 특히 위험대응책을 연구한다.

c041
4400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기업의 활동영역, 활동수단 및 경영전략을 다룬다. 해외투자에 연관하여 해외투자이론, 해외투자전략, 위험관리, 환경평가, 생산입지를 다루고 국제인사 및 조직관리를 다룬다. 국제재무관리분야에서는 특히 위험대응책을 연구한다.

 
광고관리론(Advertising Management)
고도 산업사회에서 정보전달 기능으로서의 역할이 증대해짐에 따라 개설된 본 과정에서는 광고를 전사적 경영계획의 중요한 일환으로 광고목표, 광고예산, 광고메세지, 광고미디어에 대해 여러 의사결정 과정 및 광고 마케팅 등을 다룬다.

 
촉진관리론(Promotional Management)
마케팅활동 중에서 촉진 분야인 판매촉진, 인적판매, 광고 및 PR을 개관해 보고, 특히 판매촉진의 환경, 수단, 시행의 여러 가지 측면을 이론적으로 검토해 본다.

c102
6700
마케팅전략론(Marketing Strategy)
최근 기업의 대외적 마케팅 환경이 점차 치열해짐에 따라 시장경쟁에서 승리 할 수 있는 장기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과 효과적 실행여부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결정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본 과정에서는 우리기업의 대내외적 마케팅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적 시장관리에 대한 개념, 모형, 방법 및 활동을 다루게 된다

c102
5500
마케팅사례분석(Marketing Case Study)
마케팅이 추상적 개념을 실체적, 구체적 행동으로 바꾸어 놓은 방법을 연구하는 실용지향적 측면이 강한 것임을 비추어, 본 과정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실례를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서 마케팅 개념의 이론적인 측면을 보완하고 마케팅의 현실적인 운용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c167
8200
상품개발관리론(Product Development Management)
기업의 마케팅분야에 있어서 신상품의 개발 및 관리는 어느 분야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신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장조사 및 타당성 조사, 개발전략에 대하여 연구한다.

 
마케팅관리 세미나(Seminar on Marketing Management)마케팅의 전략, 전술적 대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개발, 함양한다.

 
마케팅정보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마케팅 환경에서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마케팅 환경 하에서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기능을 고찰하며, 또한 첨단기술을 활용한 여러 가지 마케팅 기법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특히 마케팅 의사결정에 직면한 마케팅 관리자들이 어떻게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의사결정에 도달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사례중심으로 보다 간명하고 쉽게 이해 시키도록 한다.

c102
6900
마케팅사례분석(Marketing Case Study)
마케팅이 추상적 개념을 실체적, 구체적 행동으로 바꾸어 놓은 방법을 연구하는 실용지향적 측면이 강한 것임을 비추어, 본 과정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실례를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서 마케팅 개념의 이론적인 측면을 보완하고 마케팅의 현실적인 운용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가치사슬관리(Value Chain Management)
제품개발, 마케팅전략, 공급업자 관리 및 규제환경 등 전 분야를 통합하는 과목으로서 마케팅의 주요주제, 예를 들어 기업의 의사결정 행위, 마케팅정보시스템, 가격, 제품개발 및 판촉과 같은 분야를 수평적 연결관계 하에서 어떻게 전략을 개발하는지를 자재구매, 제조, 물류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c111
6300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
물류시스템 내에서 발생하는 물적, 정보 및 형태적 흐름을 살펴보고 환경 및 경영시스템을 자재 및 물적 흐름관리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글로벌 경영의 이론과 실제(Global Business : Theory & Practice)
국경을 넘어 활동하는 기업을 마케팅 관점에서 의사결정의 제이론 및 실제를 기업의 코압(Co-operative)프로그램을 통하여 익힌다.

 
글로벌 경영 세미나(Global Business Seminar)
글로벌 경영 세미나(Global Business Seminar)

 
가격관리(Price Management)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가격결정과 가격경쟁을 마케팅 프로그램의 입안측면에서 연구한다.

c251
8200
유통관리(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사회, 정치, 경제적 이슈들을 유통부문과 연관 지어 분석하고 기업의 전사적 전략 내에서 유통관리의 역할을 연구한다.

 
창업론(Entrepreneurship)
인간의 창조성과 혁신적 활동에 관련된 심리특성, 사회적 특수성, 경제 정책, 경쟁, 사회 변동, 문화적 생활양식 등이 기업가적 활동에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논하고 창업의 성공적 방법론을 모색하여 창업활동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
마케팅 관리자의 사회적 책임문제와 정부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 활동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c103
7000
마케팅 정보 공학(Marketing Information Engineering)
기업을 둘러싼 역동적인 환경으로 인해 기업은 효과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고객 욕구의 변화, 마케팅 채널의 다양화, 경쟁의 심화 등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모형과 시뮬레이션 능력의 중요성이 증가 되고 있다. 이 과목은 신상품의 수요예측, 상품개발, 시장점유율 예측, 입지 선정, 제품 포지셔닝, 시장 세분화 등과 관련된 마케팅 모델에 대한 이해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인사 조직 전공 과목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력의 고용계획, 채용, 훈련, 배치 등에 관한 관리적기법과 안전, 복지후생 등 근로조건관리 및 인간관계, 노사관계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배경에 대한 연구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전략경영론(Strategic Management)
경영학과 주요부분(생산, 마케팅, 인사, 회계, 재무)에 관한 조사·분석을 통해 장래의 정책수립에 관한 의사결정기법을 연구한다.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산업화과정에서 야기되는 노사갈등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 노사협의, 단체교섭, 고충처리, 분쟁의 해결과정에서의 경영자, 노조 및 정보역할을 이론 및 실증적으로 연구한다.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현대산업사회에서 있어서의 공식조직, 비공식조직, 소집단역할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의 역할을 연구하며, 조직의 활성화를 기하고자 인간관계의 기본요소 및 인간관계개선을 위한 제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임금관리론(Compensation Administration)
임금은 근로자에게는 소득의 원천이고 경영자에게는 경영의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다. 근대기업 운영에 필요한 동기이론과 노동시장의 임금결정요인 및 과정을 연구함으로써, 기업의 효과성과 종업원의 복리를 증진시키는데 있다.

 
조직구조론(Organizational Theory)
산업조직 내에서 야기되는 작업자의 심리적 형태를 분석하고, 조직원의 심리발전에 필요한 기법을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세미나(Seminar on Personnel Management)
인사관리의 기능 및 제이론을 섭렵하고 비교/분석하며,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 정책 및 산업관계를 음미, 연구한다.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본 과목에서는 기업조직 구성원의 개인적인 성과 및 조직 전체의 효율성을 제고 하기위한, 인적자원의 계획과 훈련 및 개발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기업의 전략적 방향과 통합적 관계를 이루는 이들 인적 자원관리의 제 기능을 중심으로, 현대 기업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인적자원의 계획 및 훈련개발 관리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최근의 이론적 흐름과 연구방법론 적인 이슈들을 정리한다.

 
조직개발과 변화관리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Change Management)
조직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은 어떤 형태로든 변화에 관여하게 된다. 변화의 규모가 크든, 작든 아니면 변화의 양상이 점진적이든 급진적이든, 조직의 구성원들은 변화에 적응하고 때로는 변화를 선도해 가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조직생활에 관한 연구는이러한 변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변화를 관리하는 방식에 관한 분석 및 이해에 도달하지 않고는 완성될 수 없다. 특히 급속히 변화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변화는 필연적인 것이다. 본 강의는 기본적으로 조직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의 복잡성에 비추어 변화의 양상과 효과적 관리에 관한 논의를 통해, 참가자들이 이론적 개념과 실무적 도구들의 연계를 이해하여 조직의 구성원들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관리해 나가는 방안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본 과목에서는 기업조직의 구성원간 인간관계가 갖는 경영관리에 미치는 의미를 인간관계와 리더쉽, 동기부여, 조직 내 의사소통, 갈등, 스트레스, 윤리 등의 이슈 등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대학원 수준에서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한 이론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최근의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연구 방법론적인 이슈들도 정리한다.

 
고 성과 작업조직관리론 (High Performance Work System)
본 과목에서는 기업조직의 인적자원관리의 적극적인 개념으로 종업원에 의사결정과 기업이윤에 대한 참여를 통해 조직몰입을 제고하여 조직성과를 높인다는 고 성과 작업 조직관리의 개념을 연구한다. 고 성과 작업조직의 도입에 대한 결정요인과, 고 성과 작업조직의 조직과 근로자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고 성과 작업조직의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등과 관련된 최근의 이론적 흐름과 연구 방법론적인 이슈들을 정리한다.

 재무금융 전공 과목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자본의 조달과 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투자론(Investment Analysis)
증권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제도적 측면을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합리적인 투자결정을 행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함양한다.

 
금융제도론(Financial Market and Institution)
기업자본의 직접. 간접의 조달 원천인 각 금융기관의 경제적 기능 및 조직역할을 연구한다. 제 1금융권, 제 2금융권의 구분과 금융기관의 국제화, 자율화에 따른 각 금융기관의 업무영역, 그리고 새로운 금융환경 변화를 논의한다.

 
보험론(Insurance)
기업의 위험을 관리하는 관점에서 보험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금융산업의 하나로서 보험관련 기업의 경영관리에 관해서 한다.

 
재무이론(Corporate Finance Theory)
기업재무에 대한 고급이론과 타 학문과의 관련을 공부하고 불확실성 하에서의 투자결정과 자금조달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기업합병, 리스, 옵션, 국제재무 등의 제반 분야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금융파생상품론(Derivative Market)
선물(Future)와 옵션(Option) 투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과목이다. 선물과 옵션의 가격이론 및 투자전략 등을 소개하여 농축산물, 비철금속, 등의 수입원자재 가격과 환율, 국제금리, 주식 등 금융상품 가격의 등락으로 인한 투자가, 기업가 그리고 무역업자가 입게 되는 위험을 제거 시키는 방법을 강조한다.

 
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e)
국제적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들의 환위험 하에서의 재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반 이론 및 기법들을 분석하고 이의 실제적 적용을 연구한다.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이 과목은 금융제도 및 금융 산업에 대한 개관과 함께 금융기관의 위험 및 위험관리 기법을 다룬다. 금융기관이 직면하는 다양한 위험을 이해하고, 측정 및 관리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금융공학(FINANCIAL ENGINEERING)
금융 공학적 접근을 통해 주식, 고정소득 증권, 파생증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금융공학 상품을 이용한 실제적 위험관리 방안을 모색한다.

 
자본예산론(Capital Budgeting)
신규사업, 사업확장 그리고 R&D 투자에 관하여 사업타당성을 검토한다. 구체적으로 투자안에 대한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그리고 자본 조달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략재무론(Strategic Finance)
기업의 구조조정과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장기적인 재무전략과 기업의 주가 관리방안을 검토한다. 기업의 선도적 기능을 위한 재무관리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마케팅과 생산과의 연결을 위한 기업재무의 역할을 연구한다.

 
기업도산론(Corporate Financial Distress & Bankruptcy)
기업도산의 원인, 과정, 결과 그리고 도산 후의 처리방안을 사례 중심으로 공부한다. 특히 사례를 발굴하여 기업도산에 관한 실질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연구한다.

 
특수재무관리(Special Topics in Finance)
기업 이외에 재무관리 기능이 점차 중요시 되고있는 교회, 병원, 호텔 그리고 학교 등 비영리조직의 재무관리를 연구한다. 기본적으로 자금의 조달과 운용이 중시되는 재무관리의 기본 개념이 조직의 목적과 환경이 바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토한다.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on Financial Management)
자본의 투자와 조달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연금 계리 및 재무(Actuarial Pension Finance)
공적연금 및 사적연금의 특성, 확정기여형 및 확정급여형 연금의 특성 등에 관한 기본지식을 근거로 각 연금의 (최적) 재원조달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조성된 연기금의 (최적) 자산운용 이론 및 실 적용사례에 대해 연구한다.

 
보험경영론(Insurance and Risk Management)
보험에 관한 일반이론, 보험금융산업의 환경여건, 최근 이슈 등에 대해 고찰하고, 위험관리 측면에서 보험사업 재무건전성 제고 및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보험경영정책 및 금융감독정책 등에 대해 연구한다.

   생산운영 전공 과목
170701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개념,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본내용을 공부한다. 수요예측법, 생산계획, 능력계획, 일정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등에 관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021691
고급통계학(Advanced Statistics)
여러 개의 변수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다변량 통계기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이 과목은 모집단 추론, 회기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고분산분석 등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것을 깊이 있게 다룬다.

170351
생산계획론(Production Planning)
생산계획이란 여러 기간에 걸쳐 생산목표를 세우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 과목에서는 잠재적인 판매· 기회의 포착 또는 생산에 필요한 자원의 최적이용 등을 계획하는 것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략적 생산계획, 수요예측기법, 생산계획의 정태적 모형과 동태적 모형 등이 이에 포함된다.

014424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경영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모형정립과 이의 해결방안을 공부한다. 확정적 모형과 확률적 모형으로 나누어 의사결정을 위한 최적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018283
계량경영학(Quantitative Approach to Management)
경영관리문제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사결정에 관한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수학적(계량적) 기법에 따라 처리하는 문제해결방법을 연구하고, 특히 수리계획방법, 네트워크분석, Stochastic Process 등을 이용하여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재방법을 연구한다.

173201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 Management)
제조기업의 제품이 서비스 측면을 더욱 강조하고 서비스 중심의 기업 운영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바, 서비스의 운영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해 본다.

382851
품질정보시스템(Quality Information System)
R. N을 만드는 방법과 그 속성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MonteCarlo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의사결정 모형의 설계방법을 연구하고, 특수한 시뮬레이션 언어인 GASP, SIMSCRIPT, SLAM 등의 사용법을 배운다.

382711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품질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생산부문에서 원가, 납기, 유연성 등과 함께 추구되는 주요 전략 요소이다. 품질경영은 불량의 감소라는 품질관리차원을 넘어 전사적이고 조직적인 차원의 경영을 포함한다.

173221
서비스품질 계획 및 분석(Service Quality Planning & Analysis)
서비스 운영에 관한 품질관리 이슈를 소개하고 계량적 분석방법을 공부한다. 특히, 서비스산업에서의 TQM, 6-sigma, QFD 등이 중점적으로 소개된다. 계량적 분석방법론을 위해서 다변량 통계분석 기법 등이 요구된다. 또한 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서비스 품질 문제에 대해서도 고찰할 것이다.

170721
생산운영관리세미나(Seminar on Operation Management)
유형 무형을 총망라한 재화의 창출에 있어서 필요한 설계, 운영 및 통제시스템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생산계획, 공정관리, 작업관리, 사업관리, 재고관리, 입지분석, 설계배치 등의 모형들을 연구한다.

412291
확률론 및 시뮬레이션(Stochastic Models and Simulation)
확률과정론의 이론 및 그 응용을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소개한다. 특히, Random walk, Gambler's ruin, Recurrent events, Discrete-time Markov chains, Branching processes, Poisson processes, Renewal theory, Continuous-time Markov chains, Birth and Death processes, Queueing theory, Brownian motion 등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시뮬레이션을 위한 표본추출법의 기본원리와 기법, Monte Carlo 방법 등을 자세히 공부한다. 기타 모의실험의 통계적 배경과 variance reduction,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등도 다룬다. 또한 regression methods, 통계적 추정문제의 응용과 최적화 문제에 대한 응용도 공부한다.

  의료경영 전공 과목
 
의료산업 구조 및 변화분석
(Healthcare Industry Structure & Changes Analysis)
의료산업을 둘러싼 제약, 보험, 바이오, 병원 산업의 현황들을 통해 현재 의료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각 영역들의 구조와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특히 학생들은 각 세부 산업이 전체적인 의료산업의 구조 속에서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 배우게 됨으로써 의료정책 결정에 대한 이해와 영향을 분석하게 된다.

 
의료보험론(Health Insurance Theory)
의료산업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보험산업에서 건강의 위험을 관리하는 관점에서 보험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금융산업의 하나로서 보험관련 기업이 의료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의료분야의특화된 상품개발 및 의료분야 경영관리에 관해서 배운다.

 
의료 연구데이터 분석방법론
(Research Data Analysis Methodology)
다양한 의료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의료 분야에 대한 연구 성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하며 의료분쟁 등 문제해결을 위한 모형정립과 이의 해결방안을 공부한다.

 
병원인사조직행동론(Hospital Organization Behavior)
병원에 있는 다양한 직종과 연계되는 전문가적 영역이 환자진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조직행동론적 이론을 배경으로 접근하며 의료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병원 내의 최적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구성의 모델을 연구한다.

 
의료서비스 운영관리
(Healthcare Services Operation Management)
의료라는 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의료공급자로부터 의료수요자에 이르는 의료서비스의 전반적 운영과정에 가치사슬적 관리기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운영하는 통제요소와 개선방안을 공부한다.

 
병원 회계 및 재무관리
(Hospital Accounting & Finance Management)
병원의 운영과정에서 비롯되는 자본의 조달과 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 회계처리, 보건의료제도, 경영분석론, 비영리 회계, 금융파생상품 이용방법 등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BIZ 전공 과목
 
시스템 분석 및 설계(System Analysis &Design)
시스템분석 및 설계는 기업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정보시스템구축을 위한 방법론이다. 이는 Information Engineering을 통하여 경영자 및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되게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시대에 가장 실질적인 부분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전문가의 지식을 정보시스템에 저장하여 경영에 응용할 수 있는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에 관련된 방법론, 응용사례 등에 관한 연구를 행하며 실제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의 시스템 개발 및 응용능력을 증진시킨다.

 
데이터베이스관리(Database Management)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와 역할, 구조 등에 관한 연구를 행하며,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를 통하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연구하며 실제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사용능력을 향상시킨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컴퓨터를 통한 데이터의 전송과 관련한 네트워크문제, 회선문제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데이터통신과 관련한 기술적인 측면을 연구하고 기업경영에 어떻게 응용되는가 하는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MIS세미나(MIS Seminar)
MIS분야의 발전동향 및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연구하기 위해 국내외의 관련 논문을 연구발표하며 MIS분야의 이론과 실무가 어떻게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실무경험자의 세미나를 개최하여 산학협동 연구를 수행한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컴퓨터를 통한 데이터의 전송과 관련한 네트워크문제, 회선문제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데이터통신과 관련한 기술적인 측면을 연구하고 기업경영에 어떻게 응용되는가 하는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에 있어서 정보의 역할과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구조 및 개발방안에 대한 연구를 행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및 사례연구를 행한다.

 
정보기술활용연구(Case Studies in Information Technology)
갈수록 폭발력을 더해가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연구하고 관련 국내외 사례를 연구한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Internet and Electronic Commerce)
최근 인터넷을 통한 경영혁신 전략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마케팅, 광고전략에 대하여 기업의 대응방안과 기회 및 위험 등을 다룬다.

 
e-Business 방법론 (e-Business Analysis)
e-비즈니스 시스템 분석 및 설계 (e-Business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인터넷과 무선 통신의 발달로 새롭게 대두되는 e-비즈니스 정보시스템의 분석, 설계, 구현까지의 일련의 단계를 심도 있게 다루어 실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학생들은 인터넷 기반 기술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Client-Server 환경에서의 e-비즈니스 정보시스템 구현 기술과이론을 배운다.







6.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대학원 경영학과에서는 보다 넓고 깊은 학문연구와 발전을 추구함을 설립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설립목적에 부응하여 합리적인 운영과 질서 있는 체계를 유지함을 내규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본 대학원 경영학과에서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전공을 두기로 한다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금융, 생산운영, e비즈니스, 의료경영.


  제2장 석사과정
제1조(학점취득)
 각 전공자는 본 학과 석사과정 교과과목 중에서 24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2조(수강지도 및 학점인정)
  1. 각 전공자는 논문 지도교수가 수강지도한 전공관련 교과과목 중에서 18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논문지도교수를 선정하지 못한 경우 전공주임교수의 수강지도를 받는다.
 2. 논문지도학점은 총6학점으로 석사4기까지 취득하여야 한다.
  그러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정의 논문 지도비를 납부한 후 미취득 논문지도학점을
“  추가로 취득하여야 한다.
 3. 타 학부 출신자는 아래의 학부 선수교과목 중에서 9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 학부 선수교과목: 재무관리, 조직행동론, 경영과학,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원론, 의료산업과 경영, 회계원리, 경영학원론, 통계학.
 단, 타 학부에서 취득한 교과목 중에서 학과 교수회의에서 인정하는 과목에 대하여는 그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4. 각 전공자는 학기당 12학점을 초과하여 수강신청할 수 없다. 단, 타 학부 출신자는
  선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학기당 15학점을 초과하여 수강 신청할 수 없다.
   5. 각 전공자는 세부전공별 전공필수 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세부
  전공별 전공필수 과목은 2과목 이상으로 해당 전공 교수들이 결정하여 전공자들이
  수강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고지하게 한다.


  제3조(연구논문발표)
  1. 연구논문발표는 총 2회로 하며 그 결과는 지도교수가 2등급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2. 1회째 연구논문발표에는 석사3기에 실시하며, 논문지도교수와 세부전공 교수들의
   지도 하에 실시하여 그 결과(논문계획서 포함)를 대학원에 제출한다.
   3. 2회째 연구논문발표에는 석사4기에 세미나 방식으로 전체 전공 대학원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단, 학위논문은 해당 세부전공분야에서 선정한 논문심사
  위원회의 논문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논문심사위원회는 원칙적으로 세부전공
   교수가 50%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하나, 현실적으로 힘든 경우에는
  지도교수와 대학원 주임교수와의 상의 하에 결정한다.


  제4조(종합시험)

  1. 전공종합시험 응시자는 제2조 1항 및 5조의 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단, 외국어시험이 요구되는 응시자는 외국어시험에 합격하여야 전공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 전공종합시험과목은 세부 전공 분야에서 선정한다.


  제5조 (학위취득연한)
  석사학위 취득 연한은 최대 5년 이하로 한다.



  제3장 박사과정
  제1조(학점취득)
  각 전공자는 본 학과 박사 혹은 석·박사 교과과목 중에서 36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2조(수강지도 및 학점인정)
  1. 각 전공자는 논문 지도교수가 수강 지도한 전공 관련 교과과목 중에서 27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논문지도교수를 선정하지 못한 경우 전공주임교수의
  수강지도를 받는다.
  2. 논문지도학점은 총6학점으로 박사4기까지 취득하여야 한다. 그러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정의 논문 지도비를 납부한 후 미취득 논문지도학점을 추가로 취득하여야 한다.
  3. 석사과정 타전공자(특수대학원 출신자 포함)는 선수교과목으로 본 학과 석사과정의 교과목
   중에서 9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선수과목은 논문지도교수와 협의하여야 한다.
  여기에서의 9학점은 상기 제1조의 40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4. 각 전공자는 학기당 12학점을 초과하여 수강 신청할 수 없다.
  단, 석사과정 타전공자 출신자는 선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학기당 15학점을
  초과하여 수강 신청할 수 없다.
   5. 각 전공자는 세부전공별 전공필수 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세부전공별 교과목은 4과목 이상으로 해당 전공 교수들이 결정하여 전공자들이
   수강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고지하게 한다.
  제3조 (연구논문발표)
  1. 연구논문발표는 최소 2회로 하며 그 결과는 지도교수가 2등급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2. 1회째 연구논문발표에 박사 4기에 실시하며, 논문지도교수와 세부전공 교수들의
   지도 하에 실시하여 그 결과(논문계획서 포함)를 대학원에 제출한다.
   3. 2회째 연구논문발표에는 해당 전공별로 선정한 날짜에 세미나 방식으로 전체 전공
   대학원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단, 학위논문은 해당 세부전공분야에서
   선정한 논문심사위원회의 논문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논문심사위원회는 원칙적으로
   세부전공 교수가 50%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하나, 현실적으로 힘든 경우에는
   지도교수와 대학원 주임교수와의 상의 하에 결정한다.


  제4조(종합시험)
  1. 전공종합시험 응시자는 제2조 1항 및 5조의 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단, 외국어시험이 요구되는 응시자는 외국어시험에 합격하여야 전공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 전공종합시험과목은 세부 전공 분야에서 선정한다.


  제5조(대학원 학칙에의 준용)
   본 내규는 상위 법인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우선할 수 없다.


  제5장 장학
  제 1 조(목적)
  본 내규는 경영학과 전공 대학원생에 대한 장학금 지원이 학생들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고
   탁월한 연구성과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 2 조(교내 장학금의 종류)
   장학금의 종류와 기준은 아래와 같다.
구 분 종 류 선발기준 조건
재학생 우수장학 내규의 조건을 만족하고 장학위원회 선발을 거친자 1. 평점 3.5 이상
2. 직전학기 전공 6학점 이상 이수자
연구장학 내규의 조건을 만족하고 장학위원회 선발을 거친자 1. 평점 3.3 이상
2. 논문 및 연구활동 우수자
신입생 입학장학 신입생 중 장학위원회 선발을 거친 내규의 조건을 만족하는 자 1. 학사/석사 평점 3.3이상
2. 토익 등 외국어실력 우수자

  제 3 조(장학금 지급결정)
  1. 운영위원회는 경영학과 전공교수 7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2.운영위원회는 전공 장학금 신청자에 대하여 아래의 사항들을 종합 검토하여
    최종 장학금 지급 대상자를 결정한다.
구분 과목명 비고
우수장학 1. 학업성적과 장학위원회 토의에 따른 학업 성취도
2. 전공과목 심화 정도
3. 전공내 활동의 모범성
 
연구장학 1. 학업성적과 장학위원회 토의에 따른 학업 성취도
2. 연구활동과 학업성적간의 균형도
3. 전공내 활동의 모범성
 
입학장학 1. 학사/석사성적과 장학위원회 토의에 따른 학사/석사 학업 성취도
2. 외국어 실력 우수도
3. 석사/박사로서 활동의사 적극성
 

  제 4 조(교내 장학금 신청자격)
  1.경영학과 전공 대학원생에 한한다.
  2.장학종류에 따른 중복 신청은 금한다


   제 5 조((장학금신청서)
  장학금신청자는 직전학기 성적표와 함께 별도 공고기간 중에 장학금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 6 조(적용)
  본 내규는 2005학년도 장학금 지급 시부터 적용한다.


제6장 학과 운영위원회
  제 1 조(구성)
  학과 위원회의 구성은 전임교수 와 6개의 각 전공별 대표 교수 1인으로 조직된
   총 7명으로 한다.

  
  제 2조(심의내용)

  1. 일반안건은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학과커리귤럼의 결정, 장학에 관한 규정 및 장학생선발, 기타 대학원장이 부의하는 사항,
    타학교에서 수강한 학점 인정 여부, 그리고 기타 사항.
  2. 특별안건은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논문심사시 분쟁발생의 경우 그 해결책의 모색, 대학원생의 징계사유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심의, 특별입학전형 기준의 설정, 그리고 기타 사항.

  
   제 3 조(의결)

  1. 일반안건은 위원회 재적인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승인한다.
  2. 특별안건은 위원회 재적인원의 2/3 이상의 찬성으로 승인한다.


  <부칙>
  본 규정은 2005학년도 3월 1일부로 시행한다.
  별첨 : 장학금의 종류, 지급대상, 장학내용
장학금의 종류 지급대상 장학내용 비고
총장
장학
. 3급 이상의 공무원
. 사법ㆍ행정ㆍ외무ㆍ기술고시ㆍ공인회계사ㆍ군법무관
ㆍ입법사무관 시험 최종합격자
. 외국 자매교 교환학생
. 외국인으로서 장학금의 지급이 필요하다고 위원회에서 인정한자
. 총장이 장학금의 지급이 필요하다고 인정한자
등록금전액 및
입학금 전액
국가고시 및
자격시험은
대학원 재학
중 합격한 경우에 한함
사법 행정 외무 기술고시 공인회계사 군법무관 입법사무관 1차 시험 합격자 1년간 등록금 및
입학금 전액
입시
장학
우수신입생 1년간 등록금 및
입학금 전액
 
조교
장학
조교에 관한 규정에 의거함 예산의 범위내에서
소속대학장이 정함
 
모범
장학
타의 모범이 되며 대학원 발전에 기여한 자로 위원회에서 장학금 지급이 타당하다고 인정한 자 예산의 범위내에서
소속대학장이 정함
 
학술
장학
학술연구
장학
학술연구실적이 우수한 개인 예산의 범위내에서
소속대학장이 정함
 
우수
장학
학술연구실적이 우수한 개인 및 학술 동아리
해외연수
장학
해외에서 연구연수 또는 세미나등에의 참가 실적 우수자






대학원 소개 | 입학 | 등록 | 학사 | 졸업 | 장학 | 규정 | 병무 | 자료실 | FAQ | 종합정보시스템
서울캠퍼스 : (우)130-70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 1번지  /  국제캠퍼스 : (우)449-701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서천리 1번지
Copyright 2003 Kyunghee Univ. All rights reserved.    [ Seoul :Mail to Webmaster | Suwon : Mail to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