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학 > 학과/교수소개 > 국제경영학과   
 자연과학계열  의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인문사회계열  학과간협동과정



국제경영학과 Department of International Management

● 수여학위명 : 경영학석사, 경영학박사
● 사무실 : 국제캠퍼스 국제경영학부 2층       ☎ (031) 201-2301 FAX (02) 961-0848
● E-Mail 주소 :
● Homepage :






1. 학과개요 및 교육목적
국제경영학과는 세계화·정보화·디지털화로 특징지어지는 뉴 밀레니엄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소양과 자질, 능력을 겸비한 경영전문 인력 배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글로벌 리더십과 정보화 소양을 강화하며 이에 더하여 기능적 전문성을 심화하는 교육을 시행한다. 선진국의 MBA 및 Ph.D 프로그램에 대한 계속적인 벤치마킹을 통하여 글로벌 기업의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춘 실무가와 연구자를 배출하고자 한다. 또한 하이테크와 하이리스크의 경영을 통해 고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벤처기업가 및 벤처연구가를 배출하여 국익 및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심도 있는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글로벌 기업 및 벤처기업의 마케팅 전문가, 재무 전문가, 정보관리 전문가, 조직 및 인사관리 전문가, 회계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하여 복잡하고 난해한 실무적 비즈니스의 문제들을 강의와 토론, 사례연습, 현장실습 등을 통하여 친숙케 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연마시켜 리더십과 실무 및 이론 능력을 구비한 경영자, 연구자를 양성한다.


2.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           요
국제경영 세계화 된 경영환경에서 재무, 인력, 정보자원을 획득하고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 글로벌 기술, 글로벌 조직 및 규제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글로벌 재무, 회계, 인력 및 정보의 획득 및 운영, 마케팅 등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전문적 실무역량을 배양함.
벤처경영 기존 대기업과는 상이한 경영자원과 과정, 시장에 직면하는 벤처기업의 창업과 유지, 성장에 요구되는 경영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체계화하고 발전시킴. 벤처기업의 창업전략, 기술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 생산 및 정보전략, 인사·조직전략, 재무금융 및 회계 등 벤처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핵심적인 역량을 체득하고 연구함.






4. 전임교원
이 름 직 위 학 위 전 공 연 구 분 야
강병민 조교수 The University of Illinois 경영학박사 재무회계, 세무회계  
강정모 교 수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경제학박사 국제경제, 국제통상  
권영준 교 수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경영학박사 투자론, 선물옵션  
구자숙 조교수 Harvard University 사회심리학박사 인사관리  
김민용 부교수 KAIST. 공학박사 경영정보시스템, e-비즈니스  
권오병 교수 KAIST. 공학박사 경영정보시스템, 유비쿼터스 상거리  
김성수 교 수 경희대학교 경제학박사 노사관리, 인력관리  
김신 교 수 고려대학교 경영학박사 국제경영, 국제무역  
김한원 교 수 Milano University 경제학박사 국제경제, 벤처기업  
나운봉 부교수 Singapore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경영학박사 신문방송, 마케팅  
문병준 부교수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경영학박사 글로벌마케팅, 인터넷비즈니스  
박규홍 교 수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경제학박사 관리회계  
박상수 교 수 The University of Chicago 경영학박사 재무관리, 벤처금융  
박우성 조교수 France HEC University 경영학박사 인사조직  
박원규 교 수 Cornell University 경제학박사 재무관리, 산업분석  
박재용 부교수 Purdue University 경영학박사 인사조직, 기술경영  
박찬욱 교수 Indiana University 경영학박사 데이터베이스마케팅, 국제마케팅  
손용석 부교수 New York University 경영학박사 국제마케팅  
심규영 교 수 Kent State University 경영학박사 국제회계  
이봉주 부교수 Indiana University 경영학박사 국제경영, 보험, 무역실무  
이상규 교수 The University of Illinois 경제학박사 금융기관경영, 계량분석  
이호창 교수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경영학박사 경영과학  
한한수 교 수 동국대학교 경영학박사 생산관리  
서동원 교수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공학박사 경영과학, 확률과정론  
허귀진 교 수 경영학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관리회계  






5. 교육과정
  1) 석,박사 공통과목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경영문제에 관련된 과학적 조사 기법을 응용하는 것을 핵심과제로 삼으며, 이론과 현실적 응용방법을 조화시켜 조사계획의 수립부터 조사의 실시, 데이터의 분석, 최종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전 범위에 걸쳐 실습케 한다.
3학점
선택
다변량분석 (Multivariate Analysis)
다중회귀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공분산행렬의 분포, canonical analysis 등의 통계적 분석기법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패키지의 활용 능력을 제고하여 다양한 경영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3학점
선택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해외진출기업의 경영에서 발생하는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해 연구한다. 연구분야는 해외투자의 이론적 고찰, 국제경영환경, 국제경영전략, 국제기업관리 상의 기능별 검토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3학점
선택
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인터넷은 이제 기업경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환경으로 대두되고 있다. 새로운 시장의 창출, 새로운 고객 커뮤니티의 형성, 새로운 개념의 고객 서비스, 가격 체계 등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새로워진 마케팅의 개념과 기법을 이론과 현실 양면으로 검토한다.
3학점
선택
글로벌기업재무전략 (Financial Strategy of Global Businesses)
글로벌기업의 자본조달결정, 투자의사결정, 배당결정, 기업지배제도 및 기업구조조정에 관련된 문제들을 기업가치 극대화의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사례를 통해 검증한다. 세계화된 기업의 관점에서 M&A 등을 통한 국제경쟁력 확보 등의 문제도 함께 검토한다.
3학점
필수
계량분석론 (Quantitative Analysis)
통계학적 추론에 기초하여 기업경영과 관련된 주요문제에 대한 실증분석 기법과 사업예측을 위한 예측기법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고급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경영관련 연구 문제에 대한 문제 제기 및 실증에 필요한 제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연구 가설 및 모형 설정에 관련된 이론을 검토하기 위한 과학적 개념들을 검토하고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 샘플링테크닉, 설문지 작성법 등을 실습한다.
3학점
선택
마케팅전략 세미나 (Marketing Strategy Seminar I)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근의 벤처 및 글로벌 마케팅 관련 연구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발전시키기 위한 이론 및 실무 연구과제를 토의한다.
3학점
선택
인터넷 마케팅의 문제와 동향분석
(Advanced Seminar in Internet Marketing)
인터넷 마케팅이 근거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이론 및 인터넷 시장상황, 그리고 관련 정보기술의 발전 방향을 검토하고 기업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른바 B2B, B2C 마케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분석한다.
3학점
선택
정보 마케팅 세미나 (Advanced Seminar in DB Marketing )
글로벌 제조기업 및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효과와 효율을 증대시키는 방안으로서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이론적 근거와 기술적 배경에 대해 검토하고 관련 정보기술 및 통신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변화에 따른 마케팅 데이터베이스의 업그레이드 및 전략적 활용에 대한 관련 논문과 실제사례를 검토하고 분석한다.
3학점
선택
글로벌 조직론 (Theory of Global Organization)
전통적인 조직이론의 토대 위에서 글로벌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조직환경의 현황과 대처 방안, 글로벌 기업의 자원확보 방안, 조직구조 편성 및 실천 방안, 글로벌기업의 전략 등을 검토하고 글로벌기업의 생존 및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3학점
선택
기술 및 혁신의 전략적 관리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 and Innovation)
글로벌 기업들과 벤처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동태적 환경의 핵심을 구성하는 기술과 기업혁신의 문제를 광범위하게 검토한다. 현대적 기업전략의 이론적 토대를 이루는 동적경영의 제 이론들을 검토하고 계속적인 조직학습과정의 일환으로서 기술의 변환 문제, 조직 및 인력의 혁신문제를 분석한다.
3학점
선택
고급 인사조직 세미나 (Advanced OBHR Seminar)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근의 인사조직 분야의 연구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인사조직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과제를 토의한다.
3학점
선택
운영·정보관리특강
(Seminar in Operations and Information Management)
계량분석을 위한 문제 분석과 모형 정립의 창조적 능력을 함양하도록 이에 관련된 여러 이론과 기법의 상호관계와 작용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글로벌 마케팅전략론 (Global Marketing Strategy)
글로벌 영역에서 조업하는 현대기업이 처해 있는 환경과 기업내부의 제 목적을 동적으로 고찰하고 기업이 모든 마케팅 요소를 검토하고 결정하는 원칙들이 기업정책이나 전략 체계 내에 일관적이고 포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과학적인 연구를 도모한다.
3학점
선택
경영정보시스템 세미나 (Seminar in MIS)
인공지능의 새로운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고급투자의사결정론(Advanced Theory of Investment Decisions)
최근의 글로벌 자본시장에 관한 이론 및 실증연구 동향을 공부하고, 국제자본시장에의 최적투자의사결정방법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현대투자이론을 숙지하여 자본시장관련 논문을 쓰려는 학생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3학점
선택
고급재무의사결정론 (Advanced Theory of Financial Decisions)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근의 기업재무에 관한 이론과 실증연구동향을 소개하고 우리 나라의 기업재무관리 수준을 한 단계 올리기 위한 방안과 과제를 주로 토의한다.
3학점
선택
고급 재무경제학 세미나(Advanced Seminar in Financial Economics)
최신 재무경제학의 이론적 토대를 완성하기 위하여, 효용이론, 시장균형 및 재정가격이론, 분산 모형(diffusion model)의 가격결정, 옵션가격결정, 이자율기간구조 등에의 적용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재무경제학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과제를 토의한다.
3학점
선택
이론 및 실증분석 회계연구
(Analytical and Empirical Studies in Accounting)
회계정보공시와 의사결정, 대리인모형, 기업의 이익조정, 기업가치모형, 세법 규정이 기업행위에 미치는 영향분석 등에 대한 분석적 연구방법을 강의한다. 또한 재무회계, 관리회계, 회계감사, 세무회계 등의 분야에서 수행된 이론분석 회계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학생이 박사학위 논문을 위한 주제발굴과 연구수행에 도움을 준다.
3학점
선택
인터넷 비즈니스 세미나 (Seminar in Internet Business)
새천년의 새로운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네트워크, 솔루션, 플랫폼 구성 등에 필수적인 정보통신의 새로운 기술과 개념 그리고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들의 경영전략적 시사점과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기업과 글로벌 경영환경 (Firm and Global Business Environment)
글로벌화 되어 가는 현대기업과 벤처기업이 직면하는 경영 환경과 기업 생존 조건을 검토한다. 시장 구조의 특성, 기업의 대응논리와 기업조직의 행태 등을 분석하여 글로벌 경제 운용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한다.
3학점
선택
벤처기업론 (Venture Business)
국가 발전의 밑거름인 벤처기업의 이론 및 현실적 체계를 고찰함과 동시에 벤처기업 정책 수립과 집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전문 벤처기업인에게 요구되는 경영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한국 경제 발전의 역사적 배경과 산업구조 등 한국 경제 전반에 관한 분석과 동시에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벤처기업의 중요성과 역할, 벤처기업과 기존의 대기업과의 협력 문제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국제통상세미나 (International Trade Seminar)
우리들은 국경 없는 지구촌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우리 경제를 보면 GNP의 절반이상이 국제거래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의 외환위기가 외부요인에서 촉발되었고 외환위기극복에도 IMF, IBRD 등 국제경제기구가 참여한바 있어 국제경제환경 내지 국제거래질서가 우리 경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3학점
선택
벤처마케팅 (Venture Marketing)
새로운 기술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진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시장에 출하하는 벤처기업이 겪게 되는 마케팅의 문제는 기존 기업과는 다르다. 기업에 대한 인식 부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식 부재 외에 판매의 경로 부족이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서비스에 대한 신뢰감도 약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 담당자가 숙지하여야 할 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와 분석이 필요하다.
3학점
선택
소비자 행동론 (Consumer Behavior)
글로벌 기업과 벤처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검토하고 각 요소가 지니는 마케팅 관리의 시사점을 파악한다.
3학점
선택
글로벌 가격전략 (Global Price Strategy)
벤처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마케팅 믹스의 중요구성 부분인 가격에 대한 전략을 심리학적인 측면과 경제학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며 전략의 유형, 기본이론, 적용방법 등에 대해 고찰한다.
3학점
선택
글로벌 제품관리론 (Global Product Management)
글로벌 기업이 처하게 되는 다국적 시장 상황 하에서 마케팅 구성요소 중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에 관련된 사항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제품의 개념, 포장, 구색, 전략, 신제품 개발 등뿐만 아니라 시장 세분화와 제품차별화도 다루게 된다.
3학점
선택
유통전략론 (Strategy of Distribution Channels)
유통경로의 유형과 기능을 고찰하고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실현시키는 유통경로의 설계 및 관리 기법들을 소개하며 유통경로에 대한 제 문제를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BtoB 마케팅 (BtoB Marketing)
소비자가 아닌 회사가 제품의 판매 대상이 되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소비자 중심이 마케팅이 적용되기 힘들다. 따라서 생산재 마케팅이 일반 마케팅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또한 효과적인 산업재 마케팅의 구사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3학점
선택
글로벌 촉진전략 (Global Promotion Strategy)
글로벌한 수준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및 소비를 효율적으로 유도하여 판매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제 방법을 알아보며, 특히 광고계획, 매체선정, 광고제작, 광고효과 측정 등을 위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3학점
선택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
서비스는 무형의 제품이라는 측면에서 유형의 제품과는 달리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른 마케팅 전략을 요구하는 바 서비스 마케팅의 특징과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이해 및 전략 수립에 대해 고찰한다.
3학점
선택
현대기업의 MIS 전략 (Strategic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글로벌 시장과 고객, 새로운 기술과 자원에 의존하는 국제기업과 벤처기업의 과학적이고 전략적인 경영활동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내외의 정보 수집, 저장, 처리 그리고 배분과 관련된 정보기술의 개념과 활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정보 마케팅 (Database Marketing)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고객정보를 수록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해나가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객평생가치의 극대화가 그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 이 강좌에서는 DB마케팅이 실무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어떠한 인프라와 노하우가 갖추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데, 이러한 논의를 통해 DB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음은 물론, 대고객 릴레이션의 강화를 위해 DB마케팅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사례연구를 DB마케팅에 대한 실무적인 적용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3학점
선택
인터넷 비즈니스 (Internet Business)
인터넷은 이제 기업경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환경으로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마케팅, 광고, 경영혁신 등 기업의 활동전략에 대해 다룬다.
3학점
선택
글로벌 리더십 (Global Leadership)
글로벌 리더에게 요구되는 조직 내 인간의 태도 및 행위에 대한 행동과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성격의 형성, 태도, 인간행동의 인지적 모형, 동기 부여, 커뮤니케이션, 갈등 및 조정 등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한다.
3학점
선택
국제자본시장과 투자이론 (International Capital Markets and Theory of Investment)
국제경쟁시장에서의 기업재무나 벤처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자본시장을 이해하기 위하여 포트폴리오 이론, 효율시장 가설, 자산가격 결정이론과 옵션가격 결정이론 등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제 이론의 실용성을 검증한다.
3학점
선택
전략적 인적자원론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글로벌 기업이나 벤처기업의 가치 및 수익창출의 근원을 이루는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인적자원관리를 기업의 전략체계와 조화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충원, 교육, 배치, 보상 등 개별적 인사 기능들의 전략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한다.
3학점
선택
글로벌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of Global Businesses)
글로벌 기업은 자원과 정보, 기술과 시장, 조직구조 및 네트워크 등과 관련하여 국내 기업보다 더욱 동태적이며 다변적인 전략적 기회 및 위협에 직면하게 되며 따라서 국내 기업보다 더욱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기업의 환경, 산업, 조직의 강약점 등에 관한 이해가 요구된다. 본 과목은 글로벌화 되어가는 일반기업 및 벤처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요구되는 글로벌 기업 전략의 형성 및 운영, 평가 등에 관한 문헌 및 실제 사례에 관한 분석을 수행한다.
3학점
선택
노사관계론 (Labor Relations)
조직 구성원의 개인적 변인, 사회적 변인을 이해하고 조직의 대종업원 관계의 유형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원활한 조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제 관리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기술 및 혁신론 (Management of Technology and Innovation)
기술의 예측, 개발, 적용 등에 관한 관리 방안을 검토하며 기술혁신의 과정이론, 선형이론, 동태적 이론 등을 고찰하고 조직에 있어서의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등 과정혁신과 구조혁신을 중심으로 경영혁신에 관계되는 이론을 고찰하고 한국기업의 경영혁신을 위한 처방책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Information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시스템 분석 및 설계는 기업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론이다. 이는 정보공학을 통하여 경영시스템을 분석하고 최종 사용자인 경영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정보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다.
3학점
선택
수리경영론 (Mathematical Techniques for Management)
기업의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수리적 기법들을 검토하고 컴퓨터 자원을 활용하여 경영의 현장에서 실질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실습을 겸비한다. 소개되고 검토되는 주요 기법으로 심플렉스법, 네트워크분석, 게임이론, 정수계획법, 목표계획법 등이 포함된다.
3학점
선택
전략적 품질관리론 (Quality Management)
기업이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감동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시행해야 하는 품질관리의 방식들을 문헌과 실제 사례를 통하여 검토한다. 품질관리의 전략적 의미, 품질관리의 조직적 체계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샘플링 검사 및 관리도에 의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한 통계적 품질관리(SQC)와 기업전반의 관점에서 전사적 품질관리(TQC)를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데이타베이스 시스템 (Database System)
기업경영의 정보화에 필수적인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계획수립,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에 관한 기본개념들을 강의하고, 상업화 되어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사용방법을 실습을 통해 배운다.
3학점
선택
벤처금융론 (Venture Finance)
벤처기업의 자본조달에 관련된 제반 이슈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벤처기업의 가치평가를 비롯하여 엔젤투자자, 벤처캐피탈, 벤처투자조합 등의 활용, 기관투자가의 투자유치, 공공벤처자본 이용방안, 벤처투자를 통한 기술이전이나 R&D 유치방안, 벤처리스 활용방안, 성공적인 투자회수방안 등을 다룬다.
3학점
선택
위험관리와 보험 (Risk Management and Insurance)
글로벌 기업이 직면하는 제 위험 들을 검토하고 위험관리의 한 방법으로서 보험경영에 관한 일반이론과 보험의 위험관리적 특성에 관한 이론들을 검토하며 보험기업의 경영관리와 경영전략 등을 분석한다.
3학점
선택
현대금융기관경영
(Recent Trends in Financial Institutions Management)
글로벌한 자원조달과 시장, 조직과 운영을 통해 영위되는 현대 금융기관이 직면한 다양한 경영위험의 특성과 관리에 관하여 검토하고 다양한 형태의 국내외 금융기관의 재무의사결정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파생금융상품론 (Derivative Financial Instruments)
국가간 상호 의존적으로 변해 가는 글로벌한 금융시장에서 그 중요성을 더해 가는 선물거래의 형태 및 기능, 선물시장의 구조 등에 대해서 다루고 선물가격결정의 이론 및 응용을 검토한다. 또한 옵션거래의 형태 및 기능, 옵션시장의 구조 등에 대해서 다룬다. Option Pricing의 이론 및 응용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외환 시장, 국제 수지, 소득 및 국제수지 결정에 있어서 각국 경제의 상호작용, 국제 자본 이동, 경제 성장의 국제수지에 대한 효과 등을 분석하고 최근의 이론 및 정책 문제들을 검토한다.
3학점
선택
회계정책세미나(Seminar in Accounting Policy )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기업의 회계정보 유용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회계기준의 개념 및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외국 기준들과의 차이점을 분석·논의함으로써 국제화시대를 대비하여 국제회계기준의 내용과 적용방법을 강의한다. 또한 외국동향 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회계기준의 정책적 방향을 논의한다.
3학점
선택
재무회계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Accounting)
일차로 재무제표의 분석방법 및 재무회계정보의 유용성에 대하여 의사결정 모형들 및 기업가치 회계모형을 사용하여 논의한다. 이차로 자본시장에서의 회계정보 역할 및 회계처리방법 선택에 대한 연구동향을 강의하고, 실현 가능한 연구주제를 개발한다.
3학점
선택
관리회계세미나(Seminar in Advanced Management Accounting)
조세의 기본개념 및 경제적, 사회적 조세형평과 정치적 환경의 영향에 대한 연구, 기업의 경제현상 중에서 각종의 손익에 대한 인식기준에 있어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기업행태에 대한 연구, 국제조세차이로 발생되는 제반 문제 등에 대해 강의한다. 강의 전반부는 원가-조업도-이익(CVP)분석, 예산회계, 투자의사결정회계, 책임회계, 활동기준회계(ABC), 장기증분원가회계(IRIC) 등 경영자의 경영관리를 위한 회계관리기법을 논의하고, 후반부는 대리인모형등 주주의 경영자관리기법을 연구동향을 통해 다룬다. 이는 국제화시대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강화를 위해 중요한 주제들이다.
3학점
선택
세무회계이론(Tax Accounting Theory)
조세의 기본개념 및 경제적, 사회적 조세형평과 정치적 환경의 영향에 대한 연구, 기업의 경제현상 중에서 각종의 손익에 대한 인식기준에 있어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기업행태에 대한 연구, 국제조세차이로 발생되는 제반 문제 등에 대해 강의한다.
3학점
선택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시장에서 가격의 역할과 자원의 최적배분문제를 다루며, 구체적으로 소비이론, 생산이론, 시장구조, 생산요소이론, 시장의 실패 및 정보경제학 등을 다룬다. 동시에 각 주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논문을 참고한다.
3학점
선택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은 원자재 조달에서부터 생산을 통해 유통을 거쳐 상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전 과정에 연관된 경영 개체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한편 공급사슬 관리(SCM)는 원자재 조달, 생산시설, 수송 및 보관, 물류센터, 상품 수요지 등이 지역적으로 산재해 있는 생산기업에 있어서 물류의 흐름과 수요를 거시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전략적인 경영계획과 미시적 생산물류계획을 동시에 수립하는 총체적 분석 행위이다. 이 강의는 총체적 생산관리의 측면에서 공급사슬 내 계층별 물류 의사결정들의 상호 연관관계를 계량적으로 밝히고 이에 따라 공급사슬전체의 생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의사결정을 수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3학점
선택
글로벌 인적 자원 관리론(Global Human Resource Management)
글로벌 인적 자원 관리론은 세계화?정보화시대에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원동력이 되는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유지, 보상 등을 연구하고 관리하는 성공으로 가는 최적의 학문이다. 특히 세계화 지구촌 시대에 국제적 환경에 대응하는 조직목표 달성능력과 인재 개인의 개성과 복지를 존중하면서 개인 능력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적 인재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시스템적 학문으로서 가치와 목적이 있다.
3학점
선택
선물과 옵션(Futures and Options)
3학점






6. 학과내규
본 내규는 대학원 국제경영학과 석·박사과정 (통합과정 포함) 대학원생들에게 관련되어 있으며 해당
학생들은 대학원 학칙 일반사항과 본 학과내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학과의 특성을 살려 이에 준하는 세칙을 규정함으로써 원활한 대학원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과정)
  대학원 국제경영학과 내에는 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과정, 석·박사학위 통합과정을 둔다.


  제2장 입 학
  제3조(입학)
  대학원 입학에 관한 사항은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의한다.


  제4조(특별전형)
  대학원 세칙에 의하여 특별전형을 실시하는 경우, 그 사정에 대하여는 대학원 국제경영학과 교수회의
  에서 결정한다.


  제3장 석사과정
  제5조
  석사과정을 이수하기 위하여서는 필수과목 3학점을 포함하여 24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5조 1항
  단, 전공필수 2과목 중 1과목을 필수 이수과목으로 선택하여야 한다.


  제6조
  각 세부전공자는 해당 전공 이수에 필요한 학위과정의 과목을 주임교수나 지도교수의 권장에 의해
  1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제7조
  석사과정 학생은 제2학기부터 1학기 당 2학점인 지도교수의 논문지도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일반지도 학점 4학점과 논문공개발표에서 합격하여 취득하는 2학점을 합하여 6학점을 취득하여야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제8조
  학부과정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은 타 전공출신자는 선수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선수과목은
  경영학원론, 조직행동론, 재무관리, 마케팅관리론, MIS, 국제경영, 벤처 비즈니스이며 이중 3과목(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단 학부에서 취득한 과목 중 학과 교수회의에서 인정하는 과목에 대하여는 그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제9조
  석사학위논문은 제출하기 전에 교수 3인이 심사하는 논문 발표회를 반드시 거쳐야 하고 지도교수는
  2등급(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수업연한(2년)내에 논문지도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정의
  논문지도비를 납부한 후 지도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10조
  본 내규는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우선하지 못하며 기타 명시되지 않은 규정은 대학원의 일반규칙을
  따른다.


  제4장 박사과정
  제11조
  박사과정은 총 36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이수할 수 있다.


  제12조
  각 세부전공자는 박사학위 필수과목 3학점을 포함하여 전공 분야의 과목을 지도교수의
  권장에 의해 37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12조 1항
  단, 본 대학 하위과정에서 기 이수한 필수과목은 재수강을 불허한다.


  제13조
  소정의 학점을 이수한자는 논문기간 중에 연구지도과목을 신청하여야 하며 그 외의 과목을 신청할
  수 있다.


  제14조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한 타 전공학생은 학부와 석사과정 경영학 과목성적이 불충분하거나 경영학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을 경우 박사과정 학점 취득과 관련 없이 학부와 석사과정에 개설된 경영학
  과목을 대학원 주임교수와 상의하여 이수하여야 한다.(타과 12학점, 특수대학원 동일계 6학점,
  특수대학원 비동일계 12학점)


  제15조
  박사학위논문은 제출하기 전에 교수 3인이 심사하는 논문 발표회를 반드시 거쳐야 하고 지도교수는
  2등급(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수업연한(2년)내에 논문지도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정의 논문지도비를 납부한 후 지도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5장 교과과정 개정
  제16조 (학과운영위원회)
  대학원 국제경영학과의 업무수행을 위해 학과운영위원회를 둔다.


  제17조 (교과과정 개설)
  교과과정은 학과운영위원회에서 정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제18조 (교과과정의 검토)
  학과운영위원회는 학문의 발전과 사회의 변화에 부응하도록 최소 4년에 1회이상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제 6 장 석박사 통합과정
  제19조
  소정의 학점을 이수한자는 논문기간 중에 연구지도과목을 신청하여야 하며 그 외의 과목을 신청할
  수 있다.


  제20조
  석·박사 통합과정에 입학한 타 전공학생은 학부와 석사과정 경영학 과목성적이 불충분하거나 경영학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을 경우 제17조의 규정에 명시된 학위과정 학점 취득과 관련 없이 학부와 석사
  과정에 개설된 경영학 과목을 대학원 주임교수와 상의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제21조
  박사학위논문은 제출하기 전에 교수 3인이 심사하는 논문 발표회를 반드시 거쳐야 하고 지도교수는
  2등급(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한다. 수업연한(4년)내에 논문지도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에는
  소정의 논문지도비를 납부한 후 지도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22조
  본 내규는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우선하지 못하며 기타 명시되지 않은 규정은 대학원의 일반규칙을
  따른다.



 






대학원 소개 | 입학 | 등록 | 학사 | 졸업 | 장학 | 규정 | 병무 | 자료실 | FAQ | 종합정보시스템
서울캠퍼스 : (우)130-70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 1번지  /  국제캠퍼스 : (우)449-701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서천리 1번지
Copyright 2003 Kyunghee Univ. All rights reserved.    [ Seoul :Mail to Webmaster | Suwon : Mail to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