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학 > 학과/교수소개 > 법학과   
 자연과학계열  의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인문사회계열  학과간협동과정



교육학과 Department of Education

● 수여학위명 : 교육학박사(PHD in Education)
● 사무실 : 청운관 7층 교육발전연구원      ☎ (02) 961-0210
● E-Mail 주소 : gsedu@khu.ac.kr
● Homepage : gsedu.khu.ac.kr






1. 교육목적
1) 연구역량 함양
교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전문 지식을 연구하여 교육학 발전에 기여하는 학문적 연구역량을 기른다.
2) 교육능력 배양
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학생의 강의 및 연구, 사회 및 기업 등 성인교육, 기타 교육 실천 및 전문 교육에 관한 지도를 할 수 있는 교육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 교육 전문가 양성
평생 학습 사회, 국제화 시대, 지식 정보화 사회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4) 교육 지도자 배출
사회 각계·각층의 교육 관련 기관에서, 교육학의 전문적인 지식을 응용·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을 연구하여, 학문과 현장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균형 감각을 갖춘 교육 지도자를 배출한다.


2. 개황 및 연혁
본 교육학과 석사, 박사과정은 2005년에 신설되었으며, 10분의 교육학 전공한 교수들의 지도 하에 교수학습공학,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학 등의 전공 대학원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특히 각 전공의 세부전공으로, 교수학습공학에는 교수학습공학과 예술교육공학이, 교육학은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철학이 있으며, 각 해당분야마다 연구중심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3.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 요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이론들을 연구하고, 학교현장과 교육행정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교육정책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과 교육행정기관의 조직적 수행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탐구한다. 세부적으로 교육조직,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재정 등 교육행정의 기초영역과 인간관계론, 장학론 교육기획 및 경영, 교육법 등 교육조직 운영을 위한 실제적인 기법 및 전략등을 배우게 된다.
교육학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철학)
교육학 전공은 21세기 새로운 교육 환경의 특징에 대해 탐구하고 이러한 환경 하에서 바람직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개발하며,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에 참다운 삶을 위한 인간상 및 교육목적을 확인하고, 유의미한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활동 및 교육기관 평가를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교수학습공학(교수학습공학, 예술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 교육과정 및 인지 이론에 기반하여 교수-학습체제의 설계, 개발 및 평가와 같은 일련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구성주의를 비롯한 여러 인지 및 교육과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온라인 환경에 구현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환경은 비단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 박물관, 기타 평생학습기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체 활용에 있어서는 컴퓨터 매개 학습자료의 제작, 적용에서부터 온라인 학습공동체 설계 및 운영까지 학습하게 된다.






4. 전임교원
이 름 직위 전공 연구분야
안정수 교수 교육철학 교육사상, 초등교육
강인애 교 수 교육공학 구성주의, PBL, 박물관, 미술관 교육
지은림 부 교 수 교육평가 문항반응이론, 대학입시제도 수행 평가
신창호 전임강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상
한국(동양)교육사상, 평생교육
김병찬 전임강사 교육행정 교원정책 및 교원교육, 학교경영 및 교육리더십
성열관 전임강사 교육행정 교육과정 이론 및 개발 교육과정 실천연구
유영학 조 교 수 교육행정 교육과 문화, 이데올로기, 권력, 민주주의와 시민교육
양명희 조 교 수 교육심리 학습이론, 정의적 특성, 동기이론
조영하 전임강사 교육행정 조직행동, 조직문화, 지도성이론, 교육정책,
지역체제 및 인적자원개발
임병노 조 교 수 교육공학 이러닝, 교수설계, 교수방법






5.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공통)

석사과정
필수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Philosophical Foundation of Education)
교육의 전개 과정을 다양한 시각에서 검토하여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철학적 분석과 종합을 통해 교육적 예지력을 기른다. 특히 교육의 목적, 원리, 과정, 방법 등 교육의 핵심 문제에 대한 역사적 흐름과 철학적 근거를 비판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필수
교육행정학특강 (Studies on 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이론들을 연구하고,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
현장에서 교육행정 현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필수
교육공학개론 (Instructional Technology Foundations)
교육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역사, 정의, 현재의 경향, 이슈 등을 다룬다.
3학점
필수
교육과정학개론(Introduction to Curriculum Studies)
이 수업은 교육과정 이론과 현실에 대한 다양한 연구 주제들에 대해 토의하고 이의 심미적, 철학적, 사회학적 기초에 대해서 탐구한다.
3학점
필수
교육의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민속학적 현장연구와 참여관찰법 그리고 문화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의 다양한 기법과 수행 절차 등을 배우며, 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학점
필수
통계적 방법 I (Statistcal Methods I)
교육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 이론과 분석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박사과정
필수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Philosophical Foundation of Education)
교육의 전개 과정을 다양한 시각에서 검토하여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철학적 분석과 종합을 통해 교육적 예지력을 기른다. 특히 교육의 목적, 원리, 과정, 방법 등 교육의 핵심 문제에 대한 역사적 흐름과 철학적 근거를 비판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필수
교육행정학특강 (Studies on 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이론들을 연구하고,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현장에서 교육행정 현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필수
교육공학개론 (Instructional Technology Foundations)
교육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역사, 정의, 현재의 경향, 이슈 등을 다룬다.
3학점
필수
교육의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민속학적 현장연구와 참여관찰법 그리고 문화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의 다양한 기법과 수행 절차 등을 배우며, 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학점
필수
통계적 방법 I (Statistcal Methods I)
교육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 이론과 분석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필수
통계적 방법 II (Statistcal Methods I)
교육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들 중에서 특수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기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필수
심리측정 세미나(Seminar in Psychometrics)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이론들로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을 소개하고, 이러한 이론들을 이용한 심리측정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이수구분 선택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석사)
선택
교육행정이론(Advanced Studies on 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는데 관련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나라의 교육행정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3학점
선택
교육조직론(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Organization)
교육조직의 개념과 특성 및 그 구성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조직 풍토, 조직 건강, 조직 발전 등에 대해 연구하며, 효과적인 교육조직의 관리·운영 방안을 탐색한다.
3학점
선택
장학론(Advanced Studies on Supervision of Education)
장학에 관련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중앙·지방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현장에서의 장학의 유형, 방법을 분석하며, 장학담당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분석한다.
3학점
선택
교육인사행정론(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교육인사행정에 관련되는 이론들을 연구하며, 교원의 양성, 신규채용, 승진, 근무평정, 현직연수, 신분보장 등 교원인사행정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3학점
선택
교육정책론 특강(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Policies)
교육정책의 개념 및 유형, 형성 배경, 형성 과정, 집행 효과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분석하며, 우리 나라 교육정책의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3학점
선택
교육재정론(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Finance)
교육재정의 개념과 제도, 교육예산의 편성 및 관리 등 교육재정에 관련되는 실제와 이론들을 연구하며, 우리 나라 교육재정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3학점
선택
교육자치제도(Educational Autonomy System)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려는 교육자치제도의 본질을 밝히고, 이런 교육자치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현행 우리나라의 지방교육 행정조직을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초등교육연구(Seminar in Elementary Education)
초등 교육의 제문제와 경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문제의 사회적, 교육적 근거가 무엇인가를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중등교육 연구(Seminar in Secondary Education)
중등 교육에서의 중요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고, 중등학교 조직과 행정상의 문제를 관련시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학교경영론 (School Management)
연구자의 관심영역에 따라 학급별로 학교경영상의 문제를 다룬다. 학교교육의 목적에 따른 학교조직, 교육인사. 교육과정운영, 학교시설,설비, 교육자료운영 등을 중심으로 한다
3학점
선택
교육행정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for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 분야에서의 연구의 접근 방법과 원리, 연구의 범위, 연구 방법들의 특성과 유형, 연구 방법들의 절차와 유의점 등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육프로그램 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교육관련 프로그램들에 관한 가치 판단 및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에 대한 이론을 소개한다.
3학점
선택
교원평가론(Evaluation of Educational Personnel)
교사 및 교육관련 인력들에 대한 업무수행능력 및 이들을 위한 교육체계에 대한 평가 이론 및 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선택
교육기관 평가(Evaluation of Educational Institutes)
초등, 중등, 고등, 평생교육기관들을 포함한 교육기관들에 대하여 교육환경적 요소 및 프로그램 및 운영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 관련되는 이론 및 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선택
교육과정 거버넌스(Curriculum Governance)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해야 할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등에 관한 기준, 지침, 재구성 등 교육과정 의사결정 권한의 주체와 범위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3학점
박사과정
선택
교육조직 경영론
(Advanced Studies on the Management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조직 경영의 계획, 실천, 평가의 전 과정에서 원리와 실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며, 교육조직 경영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육지도자론(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Leadership)
교육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지도성에 관련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행정 현장에서 교육지도자의 실제적인 역할과 지도성 행동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인간관계론
(Advanced Studies on Human Relation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인간관계에 관련된 개념과 원리를 포함한 이론들과 기법을 분석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인간관계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3학점
선택
교원단체론(Advanced Studies on Teacher Organization)
교원 전문단체 및 교원 노조의 성격, 조직, 활동 및 발전과정을 연구하고, 외국 교원단체의 성격을 분석하며, 교원단체의 활동과 관련된 쟁점에 대한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3학점
선택
고등교육행정 (Administration in Higher Education)
고등교육행정의 이론과 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한국 고등교육기관의 목적, 조직, 권력 구조 등을 검토한다.
3학점
선택
교원교육론(Seminar in Educational Personnel Development)
교사를 비롯한 각종 교육인원의 기능과 구조적 관계, 교원의 교육과정,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체계, 교육 전개과정 방법과 지원 및 평가에 관한 연구를 한다.
3학점
선택
교육정치학 특강(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Politics)
교육과 정치의 관계, 정치사회화에 관한 교육의 역할, 교사와 정치, 학생과 정치,
교육정치와 교육행정의 관계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3학점
선택
교육법 특강(Advanced Studies on Educational Law)
교육법에 관한 이론들을 연구하고, 교육관계 법규의 주요 내용과 법규의 제정 및 시행과정을 분석하고, 교육관계 법규의 해석과 적용에 관한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3학점
선택
한국교육행정문제 세미나(Issues of Korean Education)
한국사회에 있어서 학교의 법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을 살피고, 교육부, 교육위원회, 학교 행정가, 교사, 학생, 지역사회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3학점
선택
평생교육 및 사회교육행정 (Management of Nonformal Education)
평생교육 차원에서 사회교육의 제 이론과 문제들을 다루고 특히 조직, 요원, 법규, 관리체제 등의 측면에서 사회교육 행정상의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3학점
선택
교육자원경영 연구
(Seminar in Educational Resources Management)
교육자의 인적, 물적, 용역적 자원의 고안-생산-유통-소비의 경영을 합리화하여 교육재원과 교육자원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하는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육행정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조직 및 제도와 운영을 제 외국과 비교, 연구함으로써 현행 한국교육행정상의 문제를 발견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선택
교육행정학논문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 분야에서의 논문작성에 필요한 연구계획서 작성요령, 문제진술 방법, 자료수집 방법, 자료 분석절차 및 해석 방법, 보고서 작성 요령 등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육프로그램 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교육관련 프로그램들에 관한 가치 판단 및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 이론 소개한다.
3학점
선택
교원평가론(Evaluation of Educational Personnel)
교사 및 교육관련 인력들에 대한 업무수행능력 및 이들을 위한 교육체계에 대한 평가 이론 및 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선택
교육기관 평가(Evaluation of Educational Institutes)
초등, 중등, 고등, 평생교육기관들을 포함한 교육기관들에 대하여 교육환경적 요소 및 프로그램 및 운영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 관련되는 이론 및 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선택
교육정책 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실시 및 효과성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평가모형 및 이론들을 고찰하고 적절한 평가방법들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육과정 거버넌스(Curriculum Governance)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해야 할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등에 관한 기준, 지침, 재구성 등 교육과정 의사결정 권한의 주체와 범위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3학점
    교수학습공학(교수학습공학, 예술교육공학)
석사과정
선택
교수설계 및 개발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
교육체제개발과정에 필요한 모든 단계와 관련된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를 실질적인 프로토타이프 개발에 적용한다.
3학점
선택
교수 그래픽 설계 (Instructional Graphics Design)
시각적 효과와 학습효과와 관련하여 메시지 설계원리와 적절한 매채 활용안에 대하여 다룬다.(박사과정 선수과목)
3학점
선택
기업에서의 교수학습개발과정
(Business and Economic Dimensions of Training and Development Process)
기업교육에서 필요한 요구사항, 문제, 기회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기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계에 따른 기반 요인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컴퓨터매개 학습(Computer-Mediated Learning)
컴퓨터매개 학습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평가하는 전 과정을 익히고 실지로 컴퓨터 소프트웨어개발 도구를 활용하여 실습을 한다.
3학점
선택
요구분석과 평가 (Needs Analysis and Assessment)
조직개발, 커리큘럼 개발, 그 외 학습환경 개발에 필요한 요구분석에 대한 원리, 이론, 방식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교실수업에서의 ICT활용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n Classroom)
ICT의 교과목 활용에 초점을 둔 것으로서 IC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이론과 더불어 실제 교실수업에서의 적용까지를 포함한다.
3학점
선택
이러닝 학습커뮤니티 (e-Learning Community)
이러닝 학습커뮤니티 관련된 이론과 더불어 실지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개발하여 적용, 실시해본다.
3학점
선택
교육과정 개발론(Curriculum Development)
교육목적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교육평가의 내용과 방법 등에 관한 주요 항목들을 결정하는 교육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인지 및 학습 심리학 세미나
(Cognition & learning Psychology Seminar)
인간의 인지 및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제반 이론을 검토하여, 학문적 토대가 될 수 있는 기본적인 패러다임의 이해 및 응용에 대한 논의와 최근 연구동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3학점
선택
교수·학습 측정(Measurement of teaching & learning)
교수·학습 활동에 수반되는 검사 및 측정도구들의 제작, 사용, 결과 해석 및 이에 대한 교육적 가치 해석 등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웹기반교육 평가 (Evaluation in Web-based Education)
웹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환경에서의 교수 및 학습에 대한 평가와 관련되는 이론 및 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선택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구성주의적 평가관에 기반한 전인적 평가방법으로서의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케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개발 및 활용방법을 연구, 실습한다.
3학점
선택
현대교육사조(Contemporary Trends of Educational Thoughts)
20세기 이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주요 교육사상들을 소개하고,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사조들의 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생태주의, 기술철학 등 현재 우리 교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사상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평생교육철학(Philosophy of Lifelong Education)
동서고금의 교육사상가들이 제시한 교육의 의미맥락을 재검토하여 교육이 기본적으로 평생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 태교에서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죽음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다져, 평생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수설계 및 개발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
교육체제개발과정에 필요한 모든 단계와 관련된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를 실질적인 프로토타이프 개발에 적용한다.
3학점
선택
교수 그래픽 설계 (Instructional Graphics Design)
시각적 효과와 학습효과와 관련하여 메시지 설계원리와 적절한 매채 활용안에 대하여 다룬다.(박사과정 선수과목)
3학점
박사과정
선택
기업에서의 교수학습개발과정
(Business and Economic Dimensions of Training and Development Process)
기업교육에서 필요한 요구사항, 문제, 기회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기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계에 따른 기반 요인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컴퓨터매개 학습 (Computer-Mediated Learning)
컴퓨터매개 학습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평가하는 전 과정을 익히고 실지로 컴퓨터 소프트웨어개발 도구를 활용하여 실습을 한다.(박사과정 필수)
3학점
선택
요구분석과 평가 (Needs Analysis and Assessment)
조직개발, 커리큘럼 개발, 그 외 학습환경개발에 필요한 요구분석에대한 원리, 이론, 방식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교실수업에서의 ICT활용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n Classroom)
ICT의 교과목 활용에 초점을 둔 것으로서 IC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이론과 더불어 실제 교실수업에서의 적용까지를 포함한다.
3학점
선택
교수-학습공학 세미나
(Topical Inquiry Seminar in Teaching and Learning Technology: Variable title)
교수학습공학의 최근 이슈나 특별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과목명과 주제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3학점
선택
이러닝 학습커뮤니티 (e-Learning Community)
이러닝 학습커뮤니티 관련된 이론과 더불어 실지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개발하여 적용, 실시해본다.
3학점
선택
교육과정 개발론(Curriculum Development)
교육목적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교육평가의 내용과 방법 등에 관한 주요 항목들을 결정하는 교육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3학점
선택
교수개발과 적용과정 삼화과정
(Instructional Development and Production Process II)
교수설계 및 개발이라는 석사과정과 교수학습전력과 기법이라는 박사과정을 이수한 후에 마지막으로 박사과정에 듣는 과목으로서,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교수학습체제의 설계, 개발, 적용, 평가, 운영, 관리의 전과정을 실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3학점
선택
프로젝트 개발 및 관리
(Managing Training and Development Projects)
본 과정은 훈련이나 교육프로그램관련 프로젝트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전 과정을 다루는 것으로서, 이 과정을 통해 조직이론, 인간자원관리이론, 팀구조 등과 같은 이슈를 다루어,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와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3학점
선택
교육체제설계 (Educational Systems Design)
교육이나 조직의 체제의 개혁과 관련된 과정을 다루는 것으로서, 체제이론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교수·학습 측정(Measurement of teaching & learning)
교수·학습 활동에 수반되는 검사 및 측정도구들의 제작, 사용, 결과 해석 및 이에 대한 교육적 가치 해석 등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웹기반교육 평가 (Evaluation in Web-based Education)
웹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환경에서의 교수 및 학습에 대한 평가와 관련되는 이론 및 방법들을 소개한다.
3학점
선택
교육과정 평가(Curriculum Evaluation)
교육과정 계획의 수립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개발 평가, 계획된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교육과정 운영 평가, 교육과정 운영의 결과적 산물에 대한 교육과정 성과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3학점
선택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구성주의적 평가관에 기반한 전인적 평가방법으로서의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케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개발 및 활용방법을 연구, 실습한다.
3학점
선택
실험설계와 분석(Experimental Design and Analysis)
연구문제 탐구를 위한 실험설계의 여러 가지 모형들을 소개하고 그와 관련된 분석방법들을 습득하도록 한다.
3학점
선택
인지 및 학습 심리학 세미나
(Cognition & learning Psychology Seminar)
인간의 인지 및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제반 이론을 검토하여, 학문적 토대가 될 수 있는 기본적인 패러다임의 이해 및 응용에 대한 논의와 최근 연구동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3학점
선택
학습의 동기 심리학 세미나(Seminar in Learning & Motivation)
학습상황에서의 다양한 동기들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및 이들의 현실적 응용에 관한 세미나로서, 최근의 학습 동기이론들을 토의한다.
3학점
선택
현대교육사조(Contemporary Trends of Educational Thoughts)
20세기 이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주요 교육사상들을 소개하고,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사조들의 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생태주의, 기술철학 등 현재 우리 교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사상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평생교육철학(Philosophy of Lifelong Education)
동서고금의 교육사상가들이 제시한 교육의 의미맥락을 재검토하여 교육이 기본적으로 평생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 태교에서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죽음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다져, 평생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육사상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al Thoughts)
동양과 서양, 남성과 여성, 시대, 사회, 지역 등 다양한 비교의 대상을 선정하고, 거기에 드러나는 교육사상을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비교 연구를 통하여 교육사상 사이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검토하여 비교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학점




6. 학과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및 시행세칙에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학과의 운영을 위한 내부규칙을
   정함을 목적으로 하며, 세부전공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수학습공학(교수학습공학, 예술교육공학),
   교육학(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철학) 전공으로 한다.

  

  제2장 학사업무
  제2조 (학점취득)
  ① 석사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24학점이상(필수과목 3학점, 선택과목21학점), 박사학위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36학점 이상(필수과목 6학점, 선택과목 30학점)을 각각 취득해야 한다.
  ② 정규 교과과정 이수과목은 (별표1) 로 정한다.


  제3조 (선수과목취득)
  ① 학위과정의 입학 전 교육학과 관련전공이 아닌 타전공자(석사과정은 유사 전공자, 박사과정은
       특수대학원 졸업자 포함) 는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② 선수과목은 동일 학과가 아닌 타 학과 졸업생은 정규 교과 학점 이외에 본 학과에서 지정하는
       선수과목 이수 지정교과목 중 석사과정은 9학점 이상, 박사과정은 12학점 이상을 하위 학위에서
       추가로 이수해야 하며, 박사과정은 동일계 특수대학원 졸업자의 경우 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③ 선수과목은 학부과정 교직과정에서 개설된 전공과목에서 선택한다.
       박사과정의 선수과목은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과 과정에서 개설된 과목에서 선택한다.
  ④ 선수과목 이수 지정 교과목은 (별표2)로 정한다.


  제4조 (입학 전 이수학점)
  입학 전 이수학점 인정은 국내외 타 대학원의 동일 학위과정에서 소속 대학원 교과목에 포함되는 과목을
  이수한 학점은 소정양식의 학점 인정서에 주임교수의 확인을 거쳐 신청할 경우 석사과정은 6학점,
  박사과정은 9학점 이내에서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인정받을 수 있다.



  제3장 학위논문제출
  제5조 (논문제출 자격 시험;외국어)
  ① 외국어 시험의 경우 석사과정은 1학기 이상 등록하고 9학점 이상 취득자한 자로 하며,
       박사과정은 2학기 이상 등록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응시할 수 있다.
  ② 외국어 시험은 영어과목만을 실시한다. 특별한 경우 경희대학교 일반 대학원의 내규에 따라
       인정할 수 있다.
  ③ 대학원에서 인정하는 외국어시험 대체과목을 이수하고 해당시험에 통과한 학생은 이를
       외국어시험으로 대신할 수 있다.


  제6조(논문 제출자격 시험; 전공)
  ① 전공시험은 외국어시험에 합격하여야 응시할 수 있으며, 석사과정은 18학점 이상 취득하고
       평균B학점 이상인자, 박사과정은 24학점 이상 취득하고 평균B 학점 이상이어야 응시할 수 있다.
  ② 전공시험의 경우 석사과정은 필수과목1과목, 선택과목 2과목, 박사과정은 필수 과목2과목,
       선택과목 1과목으로 한다.
  ③ 전공시험은 본인이 이수한 과목에서 선택 신청할 수 있으며,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전임교원의 과목을 선정해야 한다.


  제7조(논문지도교수)
  ① 학위과정의 논문지도교수는 2학기말 이전에 교육대학원의 전임교원 중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주임교수가 추천하여 대학원장이 위촉한다.
  ② 지도교수는 담당학생의 수강신청을 포함한 모든 학사업무와 논문에 대하여 지도하고 정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③ 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주임교수 및 신규 지도교수의 승인서를 첨부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④ 학생이 지도교수를 지원하고자 할 때 학생의 선택권은 존중됨과 동시에 교수들의 거부권도 있다.


  제8조(논문지도 학점)
  ① 논문지도학점은 3학기부터 수강 신청할 수 있으며, 매학기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2학점으로 한다.
  ② 논문지도학점의 경우 석사과정은 논문지도 2학점 이상, 논문공개발표에서 취득하는 2학점을
       포함하여 총 4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하며, 박사과정은 논문지도 4학점, 논문공개발표에서 취득하는
       2학점을 포함 총 6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③ 논문지도 학점은 지도교수가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하며 학위과정 이수학점과는 무관하다.


  제9조(논문 예비계획서 제출)
  특논문공개발표 1학기 전에 논문예비계획서를 작성하여 논문지도 교수와 상의한 후 석사과정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3인, 박사과정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5인의 심사위원명단을 기록하여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0조(학위논문공개발표)
  ① 공개발표자는 석사과정 경우 24학점이상, 박사과정 경우 36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평균 등급
       B(2.7)이상인자로 하며, 논문제출자격시험(전공시험) 전 과목에 합격한자 및 선수과목을 이수
       완료해야만 자격이 주어진다.
  ② 공개발표는 석사과정은 1회로 하며, 박사과정은 2회로 한다.
  ③ 공개발표를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논문예비 계획서를 작성하여 논문지도 교수를 포함한 3인
       이상의 교수에게 심사를 받아 공개발표 한학기전 지정한 날짜에 대학원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④ 1차 공개발표는 논문 예비계획서를 제출한 해당 학기말에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예비논문을
       대학원 교육학과 전체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발표한다. 박사과정은 1차 발표의 예비논문은 합격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 단, 2차 발표 시에 예비 논문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⑤2차 공개 발표시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대학원 교육학과 전교수와 전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발표하며, 공개 발표 합격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참석한 교수의 80%이상이 찬성하여야 한다. 불합격한
       논문은 재발표 기회가 없고, 다음 학기에 다시 응시할 수 있다.
  ⑥ 2차 공개발표의 심사결과는 지도교수가 전체교수의 심사내용결과를 종합작성 한 후,
       주임교수가 대학원에 제출한다.,
  ⑦ 공개발표 논문은 발표일 2주전까지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⑧ 공개발표 학위논문은 1장(서론)부터 3장(연구방법론) 까지 완료하고, 설문지와 참고문헌이
       첨부된 경우에 한하여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본 대학에서 결정하는 논문제출 일시가 경과한
       제출논문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⑨ 학위논문 공개발표의 세부사항은 (별표3)으로 정한다.


  제11조(논문심사위원회)
   ① 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논문지도교수가 선정, 주임교수가 추천하여 대학원장이 임명한다.
  ② 논문심사위원은 석사학위는 3인, 박사학위는 5인을 위촉한다.
  ③ 논문심사위원 중 교외인사는 석사학위는 1인, 박사학위는 2인까지 위촉할 수 있다.
  ④ 학위논문심사의 합격은 석사과정의 경우 심사위원 2/3이상, 박사과정의 경우 4/5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제12조(학과운영 및 개정보안)
  본 내규의 내용은 대학원 학칙과 대학원 전임교수의 회의 의결에 따라서 개정 또는 보안될 수 있다.
  의결은 대학원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회의를 거쳐 참석인원의 과반수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결정한다.



  제13조(부칙)
  본 내규는 2005년도 신입생 모집 때부터 적용 시행한다.


  (별표2) 선수과목 교과목
  교육학 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통계 및 측정, 생활지도 및 상담, 평생교육론


  (별표3) 학위논문공개발표
  
목록 미 게재인원 인정내역 비고
논문 단독 1편당 100% 1. 본교 교수와 공저인 경우 가산점 (20점)을 부과할 수 있다.

2. 한 학회지나 논문지에 2편 이상 게재할 수 있다.

2인 1편당 80%
3인 이상 1편당 60%
저서 단독 1편당 50%
2인 1편당 40%
3인 이상 1편당 30%
*단, 저서의 경우 총 100%를 초과할 수 없다.
학술지능재단에
등재된 1급 학술지나
국외논문집에 된 경우
단독 1편당 200%
2인 1편당 160%
3인 이상 1편당 120%
SSIC 단독 1편당 300%
2인 1편당 240%
3인 이상 1편당 180%
교내외 발간되는 연구소 및 학교 논문지 단독 1편당 80%
2인 1편당 60%
3인 이상 1편당 40%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에서 논문 발표한 경우
단독 1편당 30%
2인 1편당 20%
3인 이상 1편당 10%



  제3장 장학금
  장학생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 선발한다.
  각 전공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


제 4 장 교과과정


제 1조 (교과과정 개설)
교과과정은 각 학과에서 정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제 2조 (교과과정의 검토)
대학원의 각 학과에서는 학문의 발전과 사회의 변화에 부응하도록 4년에 1회이상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3조 (교과과정의 개정절차)
교과과정의 개정이 필요한 경우 대학원장은 학과에서 보고한 교과과정 검토결과를 학사자문위원회에
부의하여 심의한 후 그 결과를 대학원 위원회에 상정한 후 총장의 결재를 득하여 각 학과에 통보한다.






대학원 소개 | 입학 | 등록 | 학사 | 졸업 | 장학 | 규정 | 병무 | 자료실 | FAQ | 종합정보시스템
서울캠퍼스 : (우)130-70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 1번지  /  국제캠퍼스 : (우)449-701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서천리 1번지
Copyright 2003 Kyunghee Univ. All rights reserved.    [ Seoul :Mail to Webmaster | Suwon : Mail to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