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학 > 학과/교수소개 > 공연예술학과   
 자연과학계열  의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인문사회계열  학과간협동과정



공연예술학과 Performance Arts
● 수여학위명 : 공연예술학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네오르네상스관 2층 205호       ☎ (02)961-0541 FAX (02)961-0542
● E-Mail 주소 : dance@khu.ac.kr
● Homepage :






1. 교육목적
본 대학원 공연예술학과에서는 경희대학교의 교육이념 하에 전인교육, 정서교육, 과학교육 그리고 민주교육을 통한 지도자 양성의 대학원 교육목적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과학과 예술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창조적인 예술활동과 공연과 이론을 겸비한 우수한 전문 무용인을 배출해 냄으로서 인류사회의 정서에 기여할 수 있는 석학을 육성해 내려는데 있다.


2. 개황 및 연혁
대학원 공연예술학과는 2002년 9월에 개설되어 훌륭한 예술인의 양성 뿐 아니라 예술활동 혹은 이론과 공연을 위한 상부상조의 이상을 실현해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전문 무용인 육성의 목적 아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실현을 통한 발전을 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무용학과 예술경영학 전공으로 세분화되어 공연 예술학 분야에 전문적으로 접근·연구해 나가고 있으며,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독립적 연구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인재의 양성을 실현하고자 함에 목적을 둔다.


3.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           요
무용학 무용학전공 Curriculum을 근간으로 무용학의 중심 논제를 연구·토론함으로써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접근하여 무용의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역사학·민속학·철학·사회학·인류학·심리학·예술학·기능학·동작분석학 등 연구방법론이 다르고 특성이 다양한 학문분야를 무용학과 연계시켜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연구의 장이 되고자 한다. 무용학에 대한 현안을 찾아내어 분석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도출해 본다.
예술경영학 예술경영학 전공은 예술경영의 관점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시안들을 심도있게 파악·분석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해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설정해 나가고자 한다. 따라서 예술경영에 있어서 장르 간 상호영향관계를 고찰하는 가운데 문화예술정책 및 문화 마케팅, 예술기획, 예술경영과 관련된 제반 현안을 다루고, 서로 다른 영역의 이해와 교류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종전의 연구방법 외에 근래에 대두한 기호학, 독자반응이론 등과 같은 최초의 연구성과들을 통하여 연구방법들을 모색한다.



4. 교원
1) 전임교원
이 름 소 속 현 직 전 공
김말애 경희대학교 무용학과 교 수 한국무용
박명숙 경희대학교 무용학과 교 수 현대무용
김화례 경희대학교 무용학과 교 수 발레
윤미라 경희대학교 무용학과 교 수 한국무용
안병주 경희대학교 무용학과 교 수 무용이론



2) 겸직교원
이 름 소 속 현 직 전 공
문승현 경희대학교 전자음악학과 교 수 전자음악
송상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과 교 수 경영
이용하 경희대학교 연극영화과 교 수 연극연출
황춘섭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교 수 의상
김진영 경희대학교 국문학과 교 수 국문학
최영준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교 수 무역학






5. 교육과정
1) 무용학전공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무용사특론
중국과 일본과 동남 아시아 지역 등에서 전승되는 향토무용에 대한 민속의 역사적 흐름을 고찰하고 연구함으로 토착적인 춤의 기본움직임을 통하여 그에 제반되는 악기, 노래, 의상 등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접근해본다.
 
 
공연예술작가연구 Ⅰ,Ⅱ,Ⅲ (The Study of Majer Performing Artists Ⅰ,Ⅱ,Ⅲ)
학생들은 그들의 특정한 관심영역 중에서 현대의 주요 공연예술인 한 사람을 극작가, 연출가, 안무가, 작곡가, 이론가 또는 배우, 무용수, 연주자 가운데서 선정하여 집중적인 연구를 수행한 뒤 기말에 결과를 제출하여야 한다.
 
 
발레전공연구
창작실습을 통해 얻어진 형상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무대에 실연함에 따라 종합예술 활동으로서의 실기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발레 세미나 연구 Ⅰ.Ⅱ.Ⅲ
발레에 있어서 얼굴표정과 몸의 올바른 자세 즉 발레동작에서 내포된 뜻으로 이미 약속된 동작 언어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한국무용 전공 연구
창작실습을 통해 얻어진 형상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무대에 실연함에 따라 종합예술 활동으로서의 실기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한국무용 세미나 Ⅰ,Ⅱ,Ⅲ
우리나라 고유의 무용발전에 걸친 사적 고찰 및 한국무용이 갖는 특성과 시대별 작품에 담겨있는 사상을 연구하고 깊이 있는 한국무용의 견해를 갖고 한국창작무용으로서의 새로운 이념과 방법을 연구한다.
 
 
현대무용 전공연구
사조의 바탕을 현대적 감각에 두고 현대무용으로서의 새로운 이념과 방법으로 새로운 무용을 창조해 가려는 활동이자 체재이며 그 결과 현현되어진 실제 연구
 
 
현대무용 세미나Ⅰ,Ⅱ,Ⅲ(Semina in Contemporary Dance)
현대무용 창작에 있어서 상황과 주제에 따른 자료수집 및 인터뷰를 통하여 토론, 연구한다.
 
 
한국 전통 무용연구 (Theory of Korean Tradtional Dance)
전통무용의 정재무, 민속무, 향토무, 의식무 등의 종류를 분석하고 그 이면의 정신세계에 접근하여 민족의 슬기와 향기를 통해 우리춤의 근본으로 하는 방향을 삼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현대음악론
비조성 음악의 다양한 현상들을 몇몇의 주류로 나누어 그 특징과 사상적 배경들을 분석, 연구한다.
 
 
현대 희곡론 (Modern Drama)
현대 영미 드라마에 영향을 준 프랑스 신고전주의 작가들(고르네이유, 몰리에르, 라신느 등)을 비롯하여 북구 Ibsen, Strindberg, 러시나의 Chekhov, 독일의 Hauptmann 이나 Brecht 등 현대 연극의 조류를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 희곡의 발달 과정을 통시적으로 연구 분석하여 그 가치를 규명한다.
 
 
무대 의상과 분장
예술 의상과 분장을 종합예술로서 표현도록 하기 위하여 인체와 예술성 표현하는 관계를 개성있게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예술 사회학 (Artistic Sociology)
쾌락주의, 허무주의에서 시작하여 고전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표현주의와 현대예술 사조의 갖가지 영향과 특색을 분석 고찰하는 예술원론이다.
 
 
기호학 연구
인체에 있어서 머리, 몸통, 상지, 손, 발의 기능을 이해시키고 그에 따른 상징적, 미적 표현에 관한 것을 연구하고 움직임을 통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연구한다.
 
 
공연예술 세미나 Ⅰ,Ⅱ,Ⅲ (Seminar in Performing Arts)
독자적 연구 능력이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담당 교수의 지도 아래 공연예술의 특수문제에 대한 과제 수행 및 연구를 하도록 한다.
 
 
예술철학 (Philisophy of Arts)
전통적인 심신 이원론 속에서 평가되어왔던 무용의 의미로부터 신체 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케 한 현상학의 등장 이후 오늘날 철학자, 무용학자들 사이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무용의 중심적인 가치개념들을 살펴봄으로써 무용의 존재본질을 밝히는데 필요한 철학적 이론들을 연구한다.
 
 
무용기능학 (Topic in Dance Kinesiology)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기계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움직임의 효과적인 기줄적 습득과 교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그럼으로써 운동 수행능력을 향상시켜 학습에 도움을 주게 됨은 물론 인체의 안전을 위항 상해예방에 기여한다. 또한 보호장비, 도구 등 환경과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무용테크놀러지 (Dance Technology)
무용에 있어서 고도의 기술적인 면을 습득하거나 공연예술에서 첨단과학 분야의 도입 등 무용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무용동작분석 (Analysis of Movement and Notation)
인체에 있어서 머리, 몸통, 상지, 손, 발의 기능을 이해시키고 그에 따른 상징적, 미적 표현에 관한 것을 연구하고 움직임을 통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연구한다.
 
 
무용평론 연구 (Dance Criticism)
비평은 감상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바르고 정확한 감상은 바르고 정확한 비평의 기저가 된다. 본 교과목은 무용비평의 원리, 비평을 위한 작품에의 접근방법, 비평의 유형과 그 장 단점 등을 심층있게 고찰함으로써 비평예술과 창조예술의 혼화로운 조화와 상부상조의 이상을 현현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목적 아래 개설된 교과목이다.
 



2) 공연 예술 경영학 전공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문화 예술 정책 (Cultural Policy)
국가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의 한 영역으로 문화정책이란 용어가 빈번히 거론되고 있으나 문화예술과 국가 및 지방행정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연구가 미진한 상태에서 문화정책이란 용어는 모호한 상태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이란 측면의 국가정책비중이 높아지면서 이제 문화정책은 하나의 실천학문으로서의 위치가 정립되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과제의 인식 하에 문화정책학의 입문과정으로서 문화정책에서 다뤄지는 영역들과 관련 이론들을 개설하고 문화정책의 현안과 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강의의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문화산업 (Cultural Industries)
21세기 신경제에서 새로운 성장 신산업으로 주목받고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 및 경영원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지식을 높임
 
 
비교정책연구
예술의 역사에 있어서 장르간의 상호영향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가운데 특히 20세기 전반의 한·일 간의 문화적 영향관계에 주목한다.
 
 
문화이론 (Cultural Theory)
우리나라 문화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관점의 확보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후기산업사회와 정보사회로의 변화과정에서 복지적 경향을 보이고 문화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문화복지'라는 다소 생소하게 들리는 영역을 정책적 입장에서 다루어 본다.
 
 
문화예술과 법 (Cultural Art of Activities Law)
문화예술은 인간의 지적, 감성적인 창조행위의 산물이다. 문화예술상품은 지적재산권으로서 법에 의하여 보호되고 있으며, 문화예술상품의 기획, 제작, 배급, 상업적 이용에 전 단계에 있어서 창작자와 이용자간에 복잡한 법률문제가 발생한다. 본 과목은 그러한 기본적인 법적 문제와 권리관계에 대하여 검토하게 된다.
 
 
예술의 현황 및 제문제 (Cultural Topics in the Arts)
본 과목은 토의, 그룹작업, 사례연구 및 분석, 참고문헌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진행될 것이다. 과목 목표는 재원조성에 있어서의 국내외의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현황과 후원자와 지원대상인 문화예술단체와의 관계파악, 문화예술기관 또는 단체의 재정적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매니지먼트, 리더쉽 등 다양한 요소를 고찰하며, 가능성 있는 재원조성 기획을 위한 여러 가지 자료, 방법, 테크닉을 연구한다.
 
 
공연 예술 기획론 (Performing Arts Planning)
공연예술의 기획을 위한 전반적인 이해와 현황의 분석 및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을 이론강의와 학생들의 연구, 조사, 토론을 통해 이론과 실기를 연계시킴으로써 창조적이며 실행능력이 있는 기획자의 길을 찾을 수 있게 한다.
 
 
문화마케팅 (Cultural Marketing)
예술기관 마케팅의 근본적 기능과 제반 문제점들을 논의한다.
 
 
공연예술단체의 조직과 운영
(Organizations and Management for Performing Arts)
공사립 공연예술단체의 조직과 운영에 따르는 제반 문제를 분석하는 가운데 예술적 정책, 기금모금 및 인사관리 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극장경영 (Theater managemant)
현재 우리나라의 극장이 400여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연장 운영 면에서는 전문화되어있지 못하여 관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현실이다. 따라서 극장의 구조, 형태, 운영 교육을 통하여 전문적인 극장경영인을 양성시키고자 한다.
 
 
예술경영 세미나
예술경영의 관점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사안들을 심도있게 파악, 분석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해 보는 과목이다.
 
 
대중문화론
공연예술에 있어서 관객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고찰하는 가운데 관객심리, 관객조사, 관객의 사회적, 문화적 측면, 매스 미디어의 영향 및 관객이 어떻게 공연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등의 문제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현대 문화 예술사조
원시시대부터 고대, 중세, 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세계 역사 속의 무용의 발자취를 인류문화적 관점에서 개관하고 업적을 남긴 무용가들의 서양무용의 그 발생에서부터 변천의 형태 및 역사적 배경을 고찰함으로써 무용의 역사가 인류학적 측면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조명해 본다.
 






6. 학과내규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대학원의 학칙에 의거하여 공연예술학과의 연구의욕을 북돋으며 지역사화의 발전에 기여와 더불어
  예술성과 창의성 및 지도자의 소양을 갖춘 전문적인 무용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과정)
  ① 본 대학원 공연예술학과 박사과정에서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박사과정과 연구과정을 둔다.
  ② 전공분야의 추가 개설은 대학원 공연예술학과(무용학부) 교수회의에서 의결하고
      대학원장에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3 조 (연구 및 수업)
  본 대학원생은 연장수업의 일환으로 대내·외 활동에 적극참여 연구토록 장려한다.



  제 2 장 박사과정
  제 4 조 (입학 전형)
   ① 입학을 원하는 자는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이에 준하는 과정을 이수한 자로써 실기,
   구술시험에 합격한 자로 한다.
   ② 입학의 실기시험은 5분 이내의 본인이 안무한 작품으로 한다.


  제5조(이수과목)
   ① 본 대학원에서는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및 각 전공별로 개설한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총 과목수는 21과목이며 이중 전공필수 과목은 3과목, 전공선택과목은 18과목이다.
   ② 이수학점은 각 과목당 3학점이며 전공선택과목 6학점 이상과 전공선택과목 18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총 학점수는 24학점 이상이다.

   제6조(특별전형)

   대학원 세칙 제 6조에 의거하여 특별전형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그 사정에 관하여 대학원 무용과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결정한다.


   제7조(지도교수)
   입학한 후 지도교수를 정하여 만약 변경사항이 있을 시에는 대학원 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8조(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전공시험)
   논문제출자격시험은 외국어와 전공시험으로 하며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주임교수와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응시한다.
   ① 외국어시험은 영어, 불어, 독일어, 일어, 러시아어, 한문 중에서 1개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② 전공시험은 응시자가 이수한 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③ 논문제출 자격시험 응시자중 불합격자는 재 응시할 수 있다.


   제9조(작품발표)
   ① 3기 작품발표는 본인이 안무를 하고 직접 출연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2인 공동 안무를 허용하나,
   단 출연을 하여야한다.
   ② 2기 작품발표회 통과 이후 4기 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제10조(공개발표)
   예비석사학위 논문심사(1차, 2차, 3차)를 위한 연구자료는 필히 심사 7일 전에 전 교수에게 제출하여야한다.
    1. 개인소논문1개 발표
    2. 공동 연구(교수님과)발표


   제11조(논문발표)
   본 대학원 무용학과의 재학생은 국내외 유명 학술지 또는 공연활동에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공동연구자로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제12조(논문)

   공통과목 논문지도 Ⅰ,Ⅱ를 이수하고 작품발표에 통과 이후 학위 논문자격을 부여한다.


   제13조(논문심사)
   학위논문 심사시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주임교수와 본 대학원 학칙에 따라 시행한다.
   심사위원은 주임교수와 상의 후 3인으로 한다.


   제14조(논문지도학점의 취득)
   대학원의 학칙 및 시행세칙에 의하여 2기부터 지도교수에게 6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대학원 소개 | 입학 | 등록 | 학사 | 졸업 | 장학 | 규정 | 병무 | 자료실 | FAQ | 종합정보시스템
서울캠퍼스 : (우)130-70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 1번지  /  국제캠퍼스 : (우)449-701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서천리 1번지
Copyright 2003 Kyunghee Univ. All rights reserved.    [ Seoul :Mail to Webmaster | Suwon : Mail to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