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학 > 학과/교수소개 > 음악학과   
 자연과학계열  의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인문사회계열  학과간협동과정



음악학과 Departmant of Music

● 수여학위명 : 음악학 석사, 음악학 박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음악대학 1층       ☎ (02)961-0572~3 FAX (02)961-0574
● E-Mail 주소 : khsc1200@khu.ac.kr
● Homepage :






1. 교육목적
음악학과는 우수한 학문적 성취를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발전에 봉사 기여할 수 있는 예술인을 양성하며 전공별 전문지식과 실기를 연마하고 연구활동을 통하여 획득한 지식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키우며 전문음악인으로서의 완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2. 개황 및 연혁
음악학과는 작곡, 성악, 피아노, 현악, 관악, 지휘, 반주, 이론, 멀티미디어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실기과목(필수), 전공분야와 관련된 연구과목(선택)과 대학원 과정에서 다루어야할 음악학 분야의 다양한 이론과목(선택)을 교과과정으로 채택하고 있어 전공분야 및 관련학문에 대한 전문적이고 심도있는 연구를 통해 보다 성숙된 음악인으로서의 완성과 지도자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3.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           요
작 곡(Composition) 예술의 극치라 할 수 있는 음악의 창작을 근본 이념으로 하고 창의적인 노력과 진취적인 기상으로 부단히 변화하는 예술감각에 상응하고 지도 및 창작으로 음악의 대세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성 악(Voice) 예술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성악의 개인지도를 통해 연주능력을 향상시키고 심도있는 전공분야연구로 최고의 예술미에 도달할 수 있는 성악인을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
피아노,관악,현악(Piano,Winds, Strings) 작곡으로 이룩한 음악을 실제 연주를 통해 감상케 함으로써 음악의 미적 감각을 체득케하여 연주가로서 보다 예술적인 음악의 표현에 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휘(Conducting) 새 세대를 이끌어갈 예비 지휘자들을 발굴, 육성하여 국내 지휘계에 발전을 기하며 나아가서는 세계 음악계에 훌륭한 지휘자를 배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론(Musicology) 이론전공은 음악학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대학원 재학시에 인접학문을 수용하여 음악을 학문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논문, 저서, 평론, 강의 등으로 활동할 인재를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멀티미디어 (Multimedia) 전자음악 실습과정의 습득을 통하여 영상과 관련된 분야 (광고음악 영화음악 드라마음악 애니매이션음악)와 연계를 갖는 음악을 창작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예술감각에 상응하는 음악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그 목표이다.
반주(Accompaniment) 성악음악 및 기악음악의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피아노 반주를 전문으로 하는 반주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4. 전임교원
이 름 직 위 학 위 전 공 연 구 분 야
엄정행 교 수 석사(M.A) 성 악 성악
우동희 교 수 석사(M.A) 작 곡 작곡, 음악분석
김준홍 교 수 석사(M.A) 작 곡 작곡
이 훈 교 수 석사(M.A) 성 악 성악, 오페라
백남옥 교 수 석사(M.A) 성 악 성악
김 암 교 수 석사(M.A) 성 악 성악, 독일가곡
박순복 부교수 석사(M.A) 성 악 성 악
전영혜 교 수 박사(D.M.A) Piano Piano, 음악문헌
서계령 교 수 석사(M.A) Piano Piano
김진숙 교 수 석사(M.A) Piano Piano
서혜경 교 수 석사(M.A) Piano Piano
김영목 교 수 석사(M.A) Violin Violin, 실내악
정준수 교 수 석사(M.A) Violin Violin
이종영 교 수 석사(M.A) V.Cello V.Cello연주론
금난새 교 수 석사(M.A) 지 휘 지휘
김미애 교수 박사(Ph.D) 음악학 음악사, 음악미학
김도실 조교수 석사(M.,A) piano piano
백경민 조교수 박사(D.M.A) piano piano
유병엽 전임강사 박사(D.M.A) trumpet Trumpet, Wind Ensemble






5. 교육과정
  1) 이론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선택
음악이론 (Music Theory)
작품속에 내재되어 있는 이론적 기법들을 분석 연구 한다.
3학점
선택
관현악법 (Advanced Orchestration)
역사적으로 발전에 따른 관현악 기법을 연구함과 동시에 피아노 곡을 실내악 및 관현악곡으로 만드는 요령을 습득한다.
3학점
선택
20세기 음악기법(Music Styles and Techniques in the 20th Century)
20세기 전반에 걸친 음악기법을 연구, 분석하여 발표함과 동시에 20세기 기법에 의한 작품도 쓴다.
3학점
선택
현대음악분석론
20세기 작품들을 중심으로 음악분석의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실내악 실습 (Workshop in Chamber Music)
2중주 이상으로 편성하여 작품을 선정, 집중 분석 연주한다.
평가 : 1) 오케스트라 단원으로서 연구(프로그램 1부 제출)
           2) 2중주 이상의 현대 작품연주(프로그램 1부 제출)
3학점
선택
한국 전통음악 연구 (Studies in Korean Music)
우리나라 민족 고유의 음악을 역사연구 및 이론을 근거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중세ㆍ르네상스음악사(History of Medieval & Renaissance Music)
초기 서양 음악이 monophony에서 polyphony로 전환하는 과정과 Ars Nova에서 Burgandian 악파까지 음악양식의 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또, Netherland악파 이후부터 Venetian악파에 걸쳐서 형성된 서양음악의 토대인 세속음악과 종교음악의 양면일체성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종족음악연구 (Introduction to Ethnomusicology)
제 민족의 음악문화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학문분야로써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 분석하는 방법 등을 이해시키고 한국 전통음악과의 비교연구 및 한국적 수용방안 등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작곡법 특수연구 (Workshop in Composition)
바하에서 현대에 이르는 작곡가를 중심으로 연구 분석하여 작품을 쓰고 창작곡에 대하여 연구, 토론한다.
3학점
선택
성악 특수연구Ⅰ (Workshop in VoiceⅠ) - 성악특수연구론
독, 불, 이태리 가곡의 언어와 발음(딕숀)을 연구하고 일정한 작품을 선택하여 가창과 연기 실습을 한다.
3학점
선택
성악 특수연구Ⅱ (Workshop in VoiceⅡ) - 오페라연구
오페라는 문헌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아리아에 있어서 성악성부와 반주의 연주방법에 대하여 사례별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성악 특수연구Ⅲ (Workshop in VoiceⅢ) - 예술가곡연구
예술가곡은 문헌적으로 연구한다. 예술가곡에 있어서 성악성부와 반주의 연주방법에 대하여 사례별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음악학 세미나 (Seminar in Musicology)
음악학의 여러 이론들과 새로운 방법 등을 연구, 검토하여 한국음악학의 나아갈 방향 등을 연구, 토론한다.
3학점
선택
총보 독법 (Score Reading)
2성부 이상의 악곡 및 교향곡에 이르는 관현악 총보를 이론적 분석과 함께 피아노로 읽도록 한다.
3학점
선택
조성음악 분석론 (Analysis on Tonal Music)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따른 형식이 중심적으로 분석되며 조성과 화성의 발전 변화 등이 연구 토론 된다.
3학점
선택
20세기음악 분석론 (Analysis on 20th Century Music)
비조성 음악의 다양한 현상들을 몇몇의 주류로 나누어 그 특징과 사상적 배경들을 분석, 연구 한다.
3학점
선택
지휘법 (Conducting)
합창 및 관현악을 지휘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분석을 통하여 지휘능력을 개발하고 경험을 쌓도록 한다.
3학점
선택
전자음악 연구 (Electronic Music)
전자음악의 역사 및 이론을 정리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매체간에 켜뮤니케이션을 연구하고 테크놀로지를 통한 음악을 학습한다.
3학점
선택
피아노 문헌연구 (Study in Literature of Piano Music)
한 장르 또는 한 형식의 대표적인 피아노 곡들을 문헌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피아노 연주법 세미나 (Seminar in Piano Performance)
한 작곡가의 작품을 장르별로 대표적인 곡을 선정하여 악곡의 문헌적, 분석적 연구 및 연주법을 실제 연주와 함께 연구 발표한다.
3학점
선택
바로크 음악사 (History of Baroque Music)
바로크 시대 음악의 문헌, 양식,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고전주의 음악사 (History of Classic Music)
고전주의 음악의 문헌, 양식,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낭만주의 음악사 (History of Romantic Music)
낭만주의 음악 문헌, 양식,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음악미학 (Aesthetics of Music)
음악 미학 사상의 변천을 문헌학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교향악발달사 (History of Symphony Development)
바하에서 현대에 이르는 작곡자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감상, 토론을 통해 음악의 시대적 배경이나 작곡자의 성향등을 분석연구한다.
3학점



 2) 작곡실기 (Private Lesson in Composition)
  석사과정의 작곡 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해서 작품을 쓰고 졸업작품
  발표 준비를 하는 실기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작곡실기 1
3학점
필수
작곡실기 2
3학점
필수
작곡실기 3
3학점



  3) 피아노실기 (Private Lesson in Piano)
  석사과정의 피아노 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다양한 작품을
  지도받아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테크닉과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보다 전문화된
  음악인을 양성하는 실기 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피아노실기 1
3학점
필수
피아노실기 2
3학점
필수
피아노실기 3
3학점



  4) 현악실기 (Private Lesson in Strings)
  석사과정의 현악 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각 전공별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다양한 작품을
  지도받아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테크닉과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보다 전문화된 음악인을
  양성하는 실기 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Violin실기 1
3학점
필수
Violin실기 2
3학점
필수
Violin실기 3
3학점
필수
Viola실기 1
3학점
필수
Viola실기 2
3학점
필수
Viola실기 3
3학점
필수
Cello실기 1
3학점
필수
Cello실기 2
3학점
필수
Cello실기 3
3학점
필수
C.Bass실기 1
3학점
필수
C.Bass실기 2
3학점
필수
C.Bass실기 3
3학점



  5) 목관실기 (Private Lesson in Woodwinds)
  석사과정의 목관악기 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각 전공별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다양한
  작품을 지도 받아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테크닉과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보다
  전문화된 음악인을 양성하는 실기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Flute 실기 1
3학점
필수
Flute 실기 2
3학점
필수
Flute 실기 3
3학점
필수
Oboe 실기 1
3학점
필수
Oboe 실기 2
3학점
필수
Oboe 실기 3
3학점
필수
Clainet 실기 2
3학점
필수
Clainet 실기 3
3학점
필수
Bassoon 실기 1
3학점
필수
Bassoon 실기 2
3학점
필수
Bassoon 실기 3
3학점



  6) 금관실기 (Private Lesson in Wind Instruments)
  석사과정의 금관악기 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각 전공별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다양한
  작품을 지도 받아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테크닉과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보다
  전문화된 음악인을 양성하는 실기 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Horn 실기 1
3학점
필수
Horn 실기 2
3학점
필수
Horn 실기 3
3학점
필수
Trumpet 실기 1
3학점
필수
Trumpet 실기 2
3학점
필수
Trumpet 실기 3
3학점
필수
Trombone 실기 1
3학점
필수
Trombone실기 2
3학점
필수
Trombone실기 3
3학점
필수
Tuba 실기 1
3학점
필수
Tuba 실기 2
3학점
필수
Tuba 실기 3
3학점
필수
Xaxophone실기 1
3학점
필수
Xaxophone실기 2
3학점
필수
Xaxophone실기 3
3학점



  7) 타악기실기 (Private Lesson in Percussin)
  석사과정의 타악기 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작품을 지도받아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테크닉과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보다 전문화된 음악인을
  양성하는 실기 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Percussion 실기 1
3학점
필수
Percussion 실기 2
3학점
필수
Percussion 실기 3
3학점



  8) 하프실기 (Private Lesson in Harp)
  석사과정의 하프 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다양한 작품을
  지도받아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테크닉과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보다 전문화된
  음악인을 양성하는 실기 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Harp 실기 1
3학점
필수
Harp 실기 2
3학점
필수
Harp 실기 3
3학점



  9) 이론실기 (Private Lesson in Musicology)
  석사과정의 이론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실기 과목으로 석사 과정의 이론전공 학생(1기-3기)들이
  통합하여 함께 연구하는 주1회의 세미나와 주1회의 개인지도로 양분화된다.
  1) 세미나 - ① 매주 주어지 테마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을 통해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② 원서 강독을 통하여 제1외국어 및 제2외국어를 연마한다.
  2) 개인지도 - 이론전공 학생은 세미나에서 다루는 테마와는 별도로 테마의 비중에 따라 두개이하의
                        논문제출을 의무화 하고 그에따른 논문작성과정을 지도교수에게 지도 받는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이론실기 1
3학점
필수
이론실기 2
3학점
필수
이론실기 3
3학점



  10) 지휘실기 (Private Lesson in Conducting)
  석사과정의 지휘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악곡의 시대적 배경 및
  양식과 지휘법을 1차로 피아노 반주에 맞추어 강의하고 2차로 오케스트라 실습을 통해 지휘자에게 필요한
  풍부한 경험을 갖게 하는 실기과목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지휘실기 1
3학점
필수
지휘실기 2
3학점
필수
지휘실기 3
3학점



  11)반주실기(Accompaniment)
  석사과정의 반주전공자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개인지도를 통해 성악음악 및 기악음악의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피아노 반주를 목적으로 한다. 매 학기 지도교수의 인정하에 음악대학에서
  열리는 클래스나 개인 레슨시간에 참가하여 반주한 시간을 담당교수에게 서명날인 받아서 학기말에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강의를 인정 받는다.
  4기 졸업까지 최소 반주 총시간은 다음과 같다.
     *성악반주 40시간
     *기악반주 30시간


  졸업연주는 반주 1회를 원칙으로 하며 졸업연주회 학기에 오디션을 실시한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반주실기 1
3학점
필수
반주실기 2
3학점
필수
반주실기 3
3학점



  12) 멀티미디어 실기(multimedia)
  전자음악 실습과정의 습득을 통하여 영상과 관련된 분야( 광고음악, 영화음악, 드라마음악, 애니매이션음악 )와
  연계를 갖는 음악을 창작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예술감각에 상응하 는 음악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그 목표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필수
멀티미디어실기 1
2학점
필수
멀티미디어실기 Ⅱ
2학점
필수
멀티미디어실기 Ⅲ
2학점


* 교육과정
과목명 : 1. 멀티미디어 워크샵 ( Multimedia Workshop )
          2. 미디어 분석 ( Media Analysis )
          3. 필름 스코어링 ( Film Scoring )
          4. 레코딩과 믹싱 ( Recording and Mixing )
          5. 음향학 기초 ( Principal Audiotechnology )
          6. 음향 디자인과 편집 ( Sound Design and Editing )
          7. 고급 화성학 ( Advanced Harmony )
          8. 인턴쉽 ( Internship )
          9. 영상을 위한 오디오 디자인 (Audio design for Video)
         10. 전공실기 ( Lesson for project)
         11. 실습과정 ( Laboratory )


과목설명
1. 멀티미디어 워크샵 - 멀티미디어 음악제작에 필요한 기계 전반에 관한 교육이다.
2. 미디어 분석 - 영상물을 분석하여 영상물 내에 내재되어있는 음악적 요소의 택스츄어, 스타일로 구분하여 영상물내의 음악스타일의 다양함을 익힘으로써 실제작에 들어가기 전의 모든 작업(pre-production)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3. 필름 스코어링 - 영상이나 영화음악에서 사용된 관현악기법의 분석을 통해 음악스타일이 주는 다양한 쟝르의 영향과 더불어 영화이미지에 맞는 음악의 형태와 역할을 연구한다.
4. 레코딩과 믹싱 - 영상음악 작곡을 위한 녹음의 기본원리와 기본 음향기기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소리의 물리적 특성과 음향을 조합하는 학습과정이다,
5. 음향학 기초 - 악기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소리에 대한 연구와 심리음향 및 음악음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적용한다.
6. 음향 디자인과 편집 - 오디오 후속작업의 음향효과의 제작과 그 편집기술을 습득한다.
7. 고급 화성학 - 화성학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간단한 작곡 실습등까지 실질적인 화성학 이론의 활용을 배우는 과목이다. 기존 화성학 외에 재즈, 팝, 락, 알엔비, 퓨젼, 가요 등으로 그 개념을 확대 해석 습득한다.
8. 인턴쉽 - 인턴쉽을 통하여 실제로 현장에서의 전문적인 학습기회를 갖는다. 레코딩 스튜디오, 새로운 미디어 웹과 연관된 회사에서 음악을 스코어링하는 곳, 그리고 다른 음악산업의 여러 분야에서 실습하게 된다.
9. 영상을 위한 오디오 디자인 - 영상의 사운드를 포함한 음악분석을 통해 영상음악의 스타일을 습득하고, 제작 뿐 아니라 대사, 그리고 적합한 음향효과를 창조해 내는 능력을 키운다.
10. 전공실기 - 각 개인마다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결정하여 컴퓨터 음악작곡실기의 연마를 통하여 완성된 창작품을 만드는 과정이다.
11. 실습과정 - 교육과정에서 배운 기술과 지식을 실질적으로 몸에 익히는 과정이다.


  13) 논문지도 (Thesis Research)
  석사과정에서 공통으로 이수해야 하며 음악학 석사로서의 자격에 합당한 논문주제 및 연구전개 과정을
  지도하여 각 전공자의 연주활동과 음악학 발전에 기여할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그 목표이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공통
논문지도 Ⅰ(Thesis Research Ⅰ)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논문지도 Ⅱ(Thesis Research Ⅱ)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논문지도 Ⅲ(Thesis Research Ⅲ)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6. 학과내규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경희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는 전공분야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심도있는 연구를 통해 성숙된 전문
  음악인으로서의 완성을 목적으로한다.


  제2조(과정 및 전공구분)
  본 과정은 음악학 석사과정으로 작곡, 성악, 피아노, 현악, 관악, 지휘, 반주, 이론 멀티미디어 전공으로 개설하고 있다.


  제3조 (교육과정 개정주기)
  교육과정 개정주기는 4년을 원칙으로 한다.


  제4조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교육과정 운영위원회는 학장, 대학원 주임교수, 학과장으로 구성된다.


  제2장 수강과목
  제1조(학점배정표)
  기수과목 전공필수(실기) 선택과목 선택과목 논문지도
  1 3 3 3 2
  2 3 3 3 2
  3 3 3 3 2
  4 졸업연주회, 졸업논문 2

  제2조
  1~4학기까지 총 30학점을 이수하여야하며, 전공필수(실기)9학점은4학기까지 취득하지 못한 경우
  졸업이 불가능함.


  제3장 논문지도
  제1조
  논문지도 학점은 2기에서 4기중에 각 전공별 지도교수로부터 6학점을 이수하여야한다.
  4기때의 논문공개 발표시 음악학과에서는 실기 오디션으로 대체한다.
  단, 이론전공은 논문공개 발표로 한다.


  제4장 논문제출 자격시험
  제1조
  논문제출 자격시험은1, 2학기에 18학점을 이수한 3학기에 볼 수 있으며 본인이 3기까지 수강 한 과목
  중 선택한 3과목과 구술시험으로한다. 각 분야는 분리해서 채점하며 80점 이상을 통과로하고 통과된
  자에게 논문제출의 자격을 부여한다.





  제5장 졸업연주
  제1조
  각 실기 전공생은 논문심사전에 1회의 졸업 연주회(작곡 발표회, 독창회, 독주회, 지휘발표회,논문
  발표)를 필수로한다.


  제2조
  연주회전 각 전공별로 구성된 교수들에 의해 예비심사를 거쳐야하며 이때의 평가 로 연주회의 자격을
  부여한다.


  제3조
  연주는 논문심사일 기준 10일 전에 끝나야 하며, 연주 프로그램과 실황녹음 Tape을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6장 선수과목
  제1조
  대학의 비전공자 입학의 경우 전공별로 학부에서 9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1항) 작곡전공 :
  전통화성학Ⅰ.Ⅱ(1), 16세기 대위법Ⅰ.Ⅱ(1), 현대화성학Ⅰ.Ⅱ(2), 청음Ⅰ.Ⅱ.Ⅲ.Ⅳ(1),
  음악사Ⅰ.Ⅱ.Ⅲ.Ⅳ(2), 현대음악분석Ⅰ.Ⅱ(2), 18세기대위법Ⅰ.Ⅱ(2), 건반화성실습Ⅰ.Ⅱ (1),
  작품분석Ⅰ.Ⅱ(2), 국악사(2),국악개론(2), 관현악기법Ⅰ.Ⅱ(2), 악기론Ⅰ.Ⅱ(2), 음악교수법Ⅰ.Ⅱ(1),
  지휘법Ⅰ.Ⅱ.Ⅲ.Ⅳ(2), 작곡발표Ⅰ.Ⅱ.Ⅲ.Ⅳ(1),총보독법Ⅰ.Ⅱ(2),전자음악Ⅰ.Ⅱ(2),음향학Ⅰ.Ⅱ(2),
  국악 실습Ⅰ.Ⅱ(2), 부전공Ⅰ.Ⅱ.Ⅲ.Ⅳ.Ⅴ.Ⅵ(1), 합창Ⅰ.Ⅱ.Ⅲ.Ⅳ.ⅤⅥ(1), 푸가실습Ⅰ.Ⅱ(2)


  2항) 성악전공 :
  화성학Ⅰ.Ⅱ.Ⅲ.Ⅳ(2), 시창 청음Ⅰ.Ⅱ(1), 시창 청음Ⅲ.Ⅳ(2), 음악사Ⅰ.Ⅱ.Ⅲ.Ⅳ(2),
  음악분석Ⅰ.Ⅱ.Ⅲ.Ⅳ(2),대위법Ⅰ.Ⅱ(2), 건반화성학Ⅰ.Ⅱ(2), 20세기 음악Ⅰ.Ⅱ(2), 성악문헌 Ⅰ.Ⅱ(2),
  음악미학Ⅰ.Ⅱ(2), 국악사(2), 국악개론(2), 관현악법(2), 악기론(2), 음악교수법Ⅰ.Ⅱ(1), 지휘법Ⅰ.Ⅱ(2),
  딕숀(이태리어)Ⅰ.Ⅱ(1), 딕숀(독일어)Ⅰ.Ⅱ(1), 딕숀(불어)Ⅰ.Ⅱ(1),오페라클래스Ⅰ.Ⅱ.Ⅲ.Ⅳ.Ⅴ.Ⅵ(1),
   부전공Ⅰ.Ⅱ.Ⅲ.Ⅳ.Ⅴ.Ⅵ(1),연주Ⅰ.Ⅱ.Ⅲ.Ⅳ(1),합창Ⅰ.Ⅱ.Ⅲ.Ⅳ.Ⅴ.Ⅵ.Ⅶ.Ⅷ(2),영미딕숀Ⅰ.Ⅱ(1),
  성악앙상블Ⅰ.Ⅱ.Ⅲ.Ⅳ(1), 프랑스가곡클래스Ⅰ.Ⅱ(1), 영미가곡클래스Ⅰ.Ⅱ(1), 독일가곡클래스 Ⅰ.Ⅱ(1)


  3항) 기악전공(피아노, 현악, 관악, 지휘전공) :
  화성학Ⅰ.Ⅱ.Ⅲ.Ⅳ(2), 시창 청음Ⅰ.Ⅱ(1), 시창 청음Ⅲ.Ⅳ(2),
  음악사Ⅰ.Ⅱ.Ⅲ.Ⅳ(2), 음악분석Ⅰ.Ⅱ.Ⅲ.Ⅳ(2), 대위법Ⅰ.Ⅱ(2), 건반화성학Ⅰ.Ⅱ (2), 20세기음악Ⅰ.Ⅱ(2),
  피아노문헌Ⅰ.Ⅱ.Ⅲ.Ⅳ(2), 음악미학Ⅰ.Ⅱ(2),국악사(2),국악개론(2),관현악법 (2),악기론(2),
  음악교수법Ⅰ.Ⅱ(1), 지휘법Ⅰ.Ⅱ(2), 피아노교수법Ⅰ.Ⅱ(2), 반주법Ⅰ.Ⅱ(2),
  실내악Ⅰ.Ⅱ.Ⅲ.ⅣⅤⅥ.Ⅶ.Ⅷ(1), 부전공Ⅰ.Ⅱ.ⅢⅣ.Ⅴ.Ⅵ(1), 연주Ⅰ.Ⅱ.Ⅲ.Ⅳ(1), 합창Ⅰ.Ⅱ.Ⅲ.Ⅳ.Ⅴ.Ⅵ(1) ,
  현악 합주Ⅰ.Ⅱ.ⅢⅣ(1), 관악합주Ⅰ.Ⅱ.Ⅲ.ⅣⅤ.Ⅵ.Ⅶ.Ⅷ(1), 기악문헌Ⅰ.Ⅱ(2), 교향악Ⅰ.Ⅱ.Ⅲ.Ⅳ.Ⅴ.Ⅵ.Ⅶ.Ⅷ (2),


  4항)이론전공 :
  전통화성학ⅠⅡ(1), 16세기 대위법ⅠⅡ(2), 청음ⅠⅠⅡⅢⅣ(1), 음악사ⅠⅡⅢⅣ, 현대음악분석ⅠⅡ,
  18세기대위법ⅠⅡ, 국악개론(2), 음악분석ⅠⅡⅢⅣ, 합창ⅠⅡⅢⅣⅤⅥ, 건반화성학ⅠⅡ, 20세기 음악ⅠⅡ,
  관현악법(2), 악기론(2), 음악교수법ⅠⅡ, 부전공ⅠⅡⅢⅣⅤⅥ


  5항)반주전공 :
  전통화성학ⅠⅡ(1), 16세기 대위법ⅠⅡ(2), 청음ⅠⅠⅡⅢⅣ(1), 음악사ⅠⅡⅢⅣ, 음악분석ⅠⅡⅢⅣ,
  합창ⅠⅡⅢⅣⅤⅥ, 건반화성학ⅠⅡ, 20세기 음악ⅠⅡ, 관현악법(2), 악기론(2), 부전공ⅠⅡⅢⅣⅤⅥ,
  딕션(독일어)ⅠⅡ(1), 딕션(불어)ⅠⅡ(1), 오페라클래스ⅠⅡⅢⅣ, 영미딕션ⅠⅡ(1), 성악앙상블ⅠⅡⅢⅣ(1),
  프랑스가곡클래스ⅠⅡ(1), 반주법ⅠⅡ(2) 영미가곡클래스ⅠⅡ(1), 독일가곡클래스ⅠⅡ(1),
  실내악ⅠⅠⅡⅢⅣⅤⅥ(1)


  6항)멀티미디어전공 :
  전통화성학Ⅰ.Ⅱ(1), 16세기 대위법Ⅰ.Ⅱ(2), 청음Ⅰ.Ⅱ.Ⅲ.Ⅳ(1), 음악사Ⅰ.Ⅱ.Ⅲ.Ⅳ, 18세기대위법Ⅰ.Ⅱ(2),
  국악사(2), 국악개론(2), 관현악기법Ⅰ.Ⅱ(2),악기론Ⅰ.Ⅱ(2), 지휘법Ⅰ.Ⅱ.Ⅲ.Ⅳ(2),작곡발표Ⅰ.Ⅱ.Ⅲ.Ⅳ(1),
  총보독법Ⅰ.Ⅱ(2), 전자음악Ⅰ.Ⅱ(2),음향학Ⅰ.Ⅱ(2), 국악 실습Ⅰ.Ⅱ(2), 부전공Ⅰ.Ⅱ.Ⅲ.Ⅳ.Ⅴ.Ⅵ(1),
  합창Ⅰ.Ⅱ.Ⅲ.Ⅳ.ⅤⅥ(1), 푸가실습Ⅰ.Ⅱ(2)



  * ( )안은 배당학점 표시임.


  제7장 교과과정


   제1조 (학과운영위원회)
   대학원 음악학과의 업무수행을 위해 학과운영위원회를 둔다.

   제2조 (교과과정 개설)
   교과과정은 학과운영위원회에서 정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제3조 (교과과정의 검토)
   학과운영위원회는 학문의 발전과 사회의 변화에 부응하도록 최소 4년에 1회이상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한다


  제8장
본 내규는 대학원 학칙 및 세칙에 우선할 수 없다.


  장학금

장학생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 선발한다.
과에 배정된 인원을 전공을 안배하여, 각 전공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


附則
1.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2. 본 내규는 2003년 입학생부터 적용된다.





대학원 소개 | 입학 | 등록 | 학사 | 졸업 | 장학 | 규정 | 병무 | 자료실 | FAQ | 종합정보시스템
서울캠퍼스 : (우)130-70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 1번지  /  국제캠퍼스 : (우)449-701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서천리 1번지
Copyright 2003 Kyunghee Univ. All rights reserved.    [ Seoul :Mail to Webmaster | Suwon : Mail to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