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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디자인학과(Department of formative Design)

● 전 공 : 도예?조형,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 수여학위명 : 디자인학 박사
● 사무실 :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관 221호       ☎ 031-201-3691
● E-Mail 주소 : design3691@khu.ac.kr






1. 학과개요
산업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조형 활동들은 예술과 기술의 실질적인 결합을 추구하고 있으며 산업이 고 도화, 전문화 되어감에 따라 사회적 여건은 예술의 사회적 기능성과 함께 새로운 조형질서를 요구하고 있 다. 본 조형디자인학과 박사과정에서는 Total design 개념의 융합 교육을 목표로 하여 창조성 함양을 바탕 으로 국제적인 감각을 익힘과 아울러 예술성을 겸비한 디자이너로서의 기량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커리큘럼과 교육철학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함에 주목적을 두고 있다.


2. 개황 및 연혁
본 학과는 2001년도에 개설된 이래, 새로운 교육 시스템과 디자인방법론을 계속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현 시 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디자인 감각과 기능을 연마토록 하고 있다. 한편, 본 학과에는 시각 디자인, 산업디자인, 도예?조형학 등의 전문적인 디자인 영역이 갖추어져 있고, 각 영역별 교류가 이루어짐 에 따라 원생의 관심영역별로 다각적인 전문지식을 갖출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아울러 현재의 정보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사회에 예상되는 디자인과 조형 환경을 연구함으로써 그에 적합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사회가 요구하는 독창적 사고를 지닌 전문 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 다.


3.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           요

도예조형

인류 문화 창달을 위한 미적 가치관의 확립을 통하여 도예 및 조형 표현을 직관적으로 접근해 창의적인 예술성을 연구
산업디자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인간과 제품의 상호 보안성 디자인에 관한 Total Solution 연구
시각디자인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광고,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포장디자인과 영상매체 개발 등 시각전달디자인 기법 연구



4. 전임교원
이 름 직 위 학 위 전 공 연 구 분 야
이 헌 국 교 수 이학 박사 현대도예

창작도자, 도자사, 조형

임 헌 혁 교 수 문학 석사 시각디자인 광고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최 명 식 교 수 MDES RCA 석사 제품디자인

제품 및 운송디자인, 디자인경영, 디자인전략

장 진 교 수 미술학 석사 추상도예

관념도자, 추상도자

김 규 현 교 수 MID 석사 산업. 환경디자인

공간디자인,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장 미 경 교 수 디자인학 박사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5.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
필 수
조형예술연구 (Analysis Lecture on Plastic Arts)
자연 내지 현실의 대상을 형상으로 표현하는 형상예술과 건축 기타의 공예 등 단지 추상적인 공간의 취급을 하는 공간예술을 그 의존하는 공간형식에 따른 평면적 부분과 구성적부분에 대한 전반적 연구.
3학점 공통
필 수
문화와 디자인사 (Culture & Design History)
다양한 현대예술 디자인의 표현경향과 인간의 사고와 가치, 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를 통하여 예술과 디자인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및 기술문화의 발전에 대한 총체적 비전을 갖게 한다.
3학점 공통
필 수
색채디자인 연구 (Color & Design Study)
현대 디자인에서 차지하는 색채의 절대적 상관성을 바탕으로 색채의 과학적, 심리적 요소를 분석 ? 연구함과 아울러 색채 조화론을 접목시켜 각종 디자인 영역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색채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3학점 공통
필 수
디자인 전략 및 과정론 (Design Strategy & Method)
디자인분야의 작업과정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기 위하여 실증자료를 바탕으로 작업과정의 연출, 표현, 이론, 법칙에 대하여 연구함에 그 의의가 있다.
3학점 공통
선 택
도자표현과 조형심리 (Ceramic Technique and Psychology of Formation)
인류문화 창달을 위한 미적 가치관의 구현매체인 도자표현을 직관적으로 접근해 조형 활동에 관련된 심리적 영역과 여러 가지 사고와 순서를 연구.
3학점 도예
선 택
공예미술과 문화 (Crafts Art and Culture)
현대 산업디자인의 영역에서 최고의 가치를 지닌 상품인 미술공예의 활성화를 위해공예의 영역별 그 방법을 차별화 하여 조형의식과 관련한 문화적인 측면을 연구.
3학점 도예
선 택
제품디자인 특론 (Advanced Lecture on Product Design)
제품과 제품시스템을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을 맞이하기 위하여 기술과 문화의 개념, 정의, 분석, 문제해결 및 최종 개발의 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제품을 파악함으로서 미래 산업 사회의 예측과 디자인 방향을 연구한다.
3학점 산업
선 택
표면처리 디자인연구 (Materials & Surface Design Study)
"디자인은 시장 속에서 숨쉰다.“ 또한 광고와 디자인은 필연적으로 하나의 영역 속에서 활동을 전개하는 속성을 갖고 있다. 디자인이 시장 속에서, 그리고 광고표현 방식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 지향적 순기능·역기능을 연구하며 효율적인 디자인 마케팅의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3학점 산업
선 택
타이포그래피 분석 (Analysis of Typography)
활자+편집+디자인으로 연계되는 타이포그래피의 프로세스를 분석적 사고로 접근하여 새로운 표현 양식을 발견함과 아울러 Font, Type, Layout등을 다루는 조형적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접목시켜 창의적인 대안(代案)을 제시하는 작품연구를 목표로 한다.
3학점 시각
선 택
광고와 디자인 마케팅 (Advertising and Design Marketing)
"디자인은 시장 속에서 숨쉰다.“ 또한 광고와 디자인은 필연적으로 하나의 영역 속에서 활동을 전개하는 속성을 갖고 있다. 디자인이 시장 속에서 광고표현 방식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 지향적 순기능·역기능을 연구, 효율적인 디자인 마케팅의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3학점 시각
선 택
현대 도예 사조 세미나 (Seminar on Contemporary Ceramics)
현대 도자는 다양화고 그 범위 또한 넓어 졌으며 개념 표현이 풍부하다. 오늘날 절대적인 많은 사회적·문화적 영향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 관념 도자를 중심으로 분석 및 비교하여 방향성을 연구.
3학점 도예
선 택
조형예술창작연구 (Creative research in Formative Art)
인류문화 창달을 위한 미적 가치관의 구현매체인 예술적 표현을 직관적으로 접근해 조형 창작에 관련된 심미적 영역과 여러 가지 가치와 사고를 연구.
3학점 도예
선 택
환경디자인 특론 (Advanced Lecture on Environmental Design)
공간 구성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연구 분석하고 공간을 합리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공간을 재창출할 수 있고 창의성 있는 실전 능력과 개발을 위한 환경디자인의 이론과 사례연구를 연구한다.
3학점 산업
선 택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Industrial Design Studio)
디자인 프로젝트 과목으로 각 연구자가 연구 관심분야에 따라 심도 깊은 연구를 수행하는 과목으로 디자인의 실제와 관련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기획과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3학점 산업
선 택
기업이미지 디자인연구 (Study of Corporate Identity Design)
기업 환경과 소비자 감성 연구, 그리고 시장조사에 입각한 기업 이미지 개선 방향을 연구하며 국내·외 우수한 C·I 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독자적인 유형을 제시 하도록 한다. 또한 Basic System과 Application Item의 조직화 방법 및 Manual 관리의 실제적 효율화를 거두는 기법을 연구한다.
3학점 시각
선 택
일러스트레이션 분석 (Analysis of Illustration)
창조성은 일러스트레이션이 추구해야 할 기본 과제이다. 또한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이 활용되는 매체의 요구에 적절하게 부합되며 기법과 형식의 뚜렷한 차별화도 반드시 검증 받아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진단하며 아울러 자신의 작품으로 제시해 보는 과정도 거치도록 한다.
3학점 시각
선 택
환경조형물연구 (Research of Environment Creation)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의 상관성과 예술철학의 개념세계를 정립하여 건축의 내부공간과 조경학적 외부공간에 대한 예술적 환경조형을 연구.
3학점 도예
선 택
공예 재료 퓨전 연구 (The Study in Fusion of Craft Arts Materials)
현대 미술의 조형 사조는 다양한 생각을 표현하는 시대적인 추세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또한 정신적인 세계와 내면적인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을 받는 공예미술도 사용하는 재료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필요에 의해 여러 가지 재료의 접목과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연구하는데 있다. 즉 도자, 섬유, 유리, 금속 등 예술의 표현 가능성에 유기적인 융합을 목표로 한다.
3학점 도예
선 택
실험적 디자인 (Experimental Design)
사물의 형성과정에서 생성되는 비물질적인 요소들을 탐미(眈美)하고 이를 경유하여 제품의 문화적 경험의 미학적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을 학습한다. 또한 제품의 디자인의 세계에서 테크놀러지를 통한 미래를 예측하고, 인간의 보다 나은 삶의 질과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가능성 있는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험적인 디자인을 연구한다.
3학점 산업
선 택
산업디자인 기획 및 실무 (Industrial Design Plan & Practice)
디자인 프로젝트 과목으로 디자인 기획과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는 실제 산학연구 또는 인접 연구 분야와의 협동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3학점 산업
선 택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분석 (Analysis of Visual Communication)
시각적 의사소통 매개체를 디자인하는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통해서 그 목적이 달성되므로 소비자의 감성과 메신저(messenger)의 요구가효과적이며 손쉽게 합일점을 찾는 기법을 부단히 탐구하여야 하며, 그러한 요구를 적합한 방법으로 시각화하는 연구도 계속 해야만 한다.
3학점 시각
선 택
디지털 디자인 방법론 (Methodology of Digital Design)
컴퓨터의 시스템과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해 on-line 디자인에서 컴퓨터를 응용한 시각 창조 행위는 이미지 제작 기법 등에 큰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또한 디지털 디자인이 가져오는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이며 정교한 디자인의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고, 보다 섬세한 수준의 그래픽 기법이 가능해 지고 있다. 이에 본 수업은 새로운 창조, 다양한 디자인 도전, 확장되는 시장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연구하게 된다.
3학점 시각
선 택
창작도자분석 연구 (Analysis of Creative Ceramics)
오늘날의 예술은 과학과 문명의 발달에 영향을 받아 다양한 조형예술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미래사회의 예술 사조를 예측하고 새로운 창작도예를 도모하기 위해 도자문화의 변천과 발전과정을 연구하여 각 시기별 반영된 양식과 형식을 이해.
3학점 도예
선 택
현대공예와 Mixed Media (Contemporary crafts and Mixed Media)
멀티미디어의 확산과 급격하게 증가하는 디자인의 사회적 필요성에 의해 각 예술분야들의 별개의 영역이 아닌 넓은 의미의 포괄적 조형시각을 제시하고자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소재를 결부시켜 혼합하여 나타내 또 다른 영역의 미 창출연구.
3학점 도예
선 택
제품·환경디자인 연구 분석 (Analysis of Product & Environmental Design)
대량 생산되는 제품과 인간환경(man-made environment)과의 관계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제품을 환경형성의 주요 인자로 해석하고 제품-환경 체계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관관계와 기능장애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는 행동조사, 상관관계 분석, 인간과 환경과의 갈등 등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디자인 기준을 수립하고 디자인 해결책으로서의 물리적 해결방법을 익히게 된다.
3학점 산업
선 택
산업디자인 세미나 (ID Seminar)
디자인분야의 제반이론과 실무의 새로운 디자인 방법, 디자인의 전략적 가치 등과 같은 현대 디자인 분야의 최근 이슈와 실제적 사례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학식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특정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관심 사항에 관하여 폭넓은 토론으로 보다 효율적인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3학점 산업
선 택
기호론 (Semiotics)
사회 내에서의 기호들이 삶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디자인에서의 기호론은 시각적 대상이 되는 시스템의 공시적 구분에 대한 형식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시각 언어로서 기호이론을 디자인뿐만 아니라 건축, 영화, 광고, 만화, 제품디자인 등에 이르는 일체의 문화적 현상에 폭 넓게 수용되고 있으며 본 과목에서는 이를 적합한 과정을 거쳐 결집하고 해석해 보는데 그 의미가 있다.
3학점 시각
선 택
영상매체 디자인 (Design Study of Visual Media)
2D, 3D 애니메이션 (Animation)과 동영상으로 표출되는 모든 시각화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 실무현장 방문 등을 통하여 실제 촬영 및 편집 작업을 구사해 봄으로써 세 부적인 제작과정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여 이론적 배경도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시각
공 통
논문지도 Ⅰ(Thesis ResearchⅠ)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공 통
논문지도 Ⅱ(Thesis ResearchⅡ)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공 통
논문지도 Ⅲ(Thesis ResearchⅢ)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6. 학과내규
전반적인 학과 운용 규정은 대학원 학칙에 준하며, 세부 사항은 아래 7항, 학과 운영 세칙에 따르도록 한다.


7. 학과 운영세칙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박사과정은 다음과 같은 세칙하에 운영한다.



1. 논문주제 결정 및 지도교수 선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에 입학한 모든 대학원생은 입학한 후 1개월 이내에
 전공분야 및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 교수회의의 결정에
 의해 지도교수를 배정 받은 후 지도교수와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첫 연구발표를
 실시한다.(단, 결정된 연구주제는 변경을 불허하며, 불가피한 사정에 의한 변경시는
 학과 교수회의의 허가를 득해야 한다.)

2. 부 논문 발표

  박사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지도교수와 공동연구로 국내 학회지 이상의 전문 학술지에 3편이상의 부논문을 발표하여야 하며, 1회에 한하여 개인전 1회를 부논문 1편으로 대체할 수 있다.


 3. 연구발표

재학 중 연구발표의 과정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입각하여 진행토록 한다.


구분 1과정 2과정 3과정 4과정
박사과정 학위논문연
구계획서 제출
부논문 3편(이상) 발표  학위논문 예비 발표  박사학위
청구 논문 발표 

4. 학점관리 및 수업진행 각 과목의 담당 교수는 개강시 강의계획과 학점평가방법을 명확히 학생들에게 주지시켜야 하며 절대평가 방식에 따라 철저한 학점관리를 시행한다. 5. 논문제출자격시험 ① 전공시험과목은 공통과목 1과목과 전공 선택 2과목으로 한다. ② 응시과목을 결정하여 신청한 후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응시할 수 있다. ③ 전공종합시험의 문제는 해당과목 담당교수가 출제 평가한다. ④ 응시과목 중 불합격된 과목은 다음 학기에 변경하여 신청할 수 있다. 6. 논문지도 학점 논문지도학점은 논문지도1, 논문지도2, 논문지도(공개발표)3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료 인정 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논문 제출을 위하여 반드시 제 2기부터 수강 신청하여 모두 패스하여야 한다. 이중 논문지도(공개발표)3는 각 학과에서 개최하는 논문공개발표에서 논문발표를 함으로써 취득할 수 있다. 7. 학위논문 심사 1) 심사신청 학위청구논문을 발표하기 위해서는 학위논문의 개요를 작성한 후 공개발표 1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 지도교수는 주임교수에게 통보하여 논문심사를 위한 제반 요건 구비 여부를 결정토록 한다. 2) 심사교수 주임교수는 학과교수와 외부교수 1인 이상을 포함하여 5명의 심사위원을 선임하여 학위논문 심사에 참여토록 한다. 8. 학위논문발표 학위논문은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학회에서 발표 후 학회지에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9. 학위 논문 제출 ① 중앙도서관 학위 논문실 제출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제출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제출 나. 학위논문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인쇄본 논문 8부 도서관 제출 (기존 인쇄본 논문 8부 및 원문파일 디스켓 1부 제출) 다. 온라인 제출 확인서와 인쇄본 논문 8부(하드커버 5부 이상)를 도서관에 제출 ② 대학원 행정실 제출 가. 도서관에 논문제출 후 수령한 인수증 나. 학위 논문 표제지 사본 1부 (학과 및 전공기재) 다. 심사위원 날인된 인준지 사본 1부 10. 연구생 연구생의 운영은 위의 사항을 동일하게 준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11. 부 칙

1) 본 규정은 디자인학과 교수회의에서 제정되었으며 2001년 3월부로 그 효력을 발효한다.
2) 본 규정은 조형디자인학과 교수회의 결정에 의해 개정할 수 있다.
3) 본 개정안은 2009학년도 1학기부터 적용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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