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학 > 학과/교수소개 > 무용학과   
 자연과학계열  의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인문사회계열  학과간협동과정



무용학과 Department of Dance

● 수여학위명 : 무용학석사
● 사무실 : 서울캠퍼스 네오르네상스관 205호       ☎ (02)961-0541 FAX (02)961-0542
● E-Mail 주소 : dance@khu.ac.kr
● Homepage :






1. 학과개요
대학원 무용학과는 경희대학교의 교육이념인 문화세계의 창조라는 교육이념 하에 전인교육, 정서교육, 과학교육, 민주교육을 토한 지도자 양성의 대학원 교육목적을 토대로 과학과 예술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창조적인 예술활동인 공연과 이론을 겸비한 우수한 전문 무용인을 배출해냄으로써 인류 사회의 정서에 기여할 수 있는 석학을 육성해내려는데 있다.


2. 개황 및 연혁
대학원 무용학과는 1972년에 개설되어 훌륭한 예술인의 양성 뿐 아니라 예술활동 혹은 이론과 공연을 위한 상부상조의 이상을 실현해갈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할 전문 무용인 육성의 목적 아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실현을 통한 발전을 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1996년에 자체 내 신설된 3기생을 대상으로 한 신인안무전을 통하여 전문 무용인으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간의 신체운동에 의한 공간형성을 통한 원리, 작품의 접근방법, 무용의 유형과 그 장단점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고찰하는데 힘쓰고 있다.


3.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개           요
한국무용 신무용이 남겨준 전통적인 무용형태를 재해석하는 의미에서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창작무용계열의 작품을 비교, 분석하는 가운데 한국무용의 올바른 진로를 모색한다.
현대무용 무용의 사회학적 기능을 연구함에 있어 현대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분야가 가장 광범위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는 현대무용이 적절한 것으로 사료됨으로 연구코자한다.
발 레 고전발레를 기초로한 철저한 테크닉연구와 아울러 포스트 모더니즘적 모던발레의 창작연구에 주안점을 둔다.
이 론 이론전공은 무용에 대한 포괄적이며 이론 및 예술학,민속학, 경영학 등 교육을 풍부하게 병행하여 무용미학, 예술사조, 공연예술경여 등 각 분야에서 다방면의 지식과 소양을 갖춘 이론 지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4. 전임교원
이 름 직 위 학 위 전 공 연 구 분 야
김말애 교수 무용학석사 한국무용 한국무용
박명숙 교수 이학박사 현대무용 현대무용
김화례 교수 이학박사 발레 발레
윤미라 교수 공연예술학박사 한국무용 한국무용
안병주 교수 무용학석사 이론 무용학






5.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선택
예술사회학(Artistic Sociology)
쾌락주의, 허무주의에서 시작하여 고전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표현주의와 현대 예술사조의 갖가지 영향과 특색을 분석, 고찰하는 예술 원론이다.
3학점
선택
무용철학 및 미학(Dance Philosophy and Aesthetics)
현대철학에서 새롭게 조명 받는 해체철학을 중심으로 한 무용미학연구에 주안점을 둔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의 횡행이란 무질서를 전체 미학적 무용표현에 접근시키기 위한 철학적 탐색을 연구의 기본으로 삼는다.
3학점
선택
안무법연구Ⅰ(Choreographic ResearchⅠ)
공연계획, 대본, 안무, 분장, 무대장치 및 단과적인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한 공연기획 선저 공연흥행 등등 일체에 대한 방법등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안무법연구Ⅱ(Choreographic ResearchⅡ)
음악, 대본, 안무, 분장, 무대장치 및 종합적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실제공연을 계획, 연출하여 교내, 외에서 공연한다
3학점
선택
실용음악연구(Dance Music Research)
특수한 음악적 악기의 사용을 통한 춤을 위한 즉흥적인 음성내기, 공간 속에서 소리를 듣는 훈련, 또 서로 집단끼리 화음을 구축해 가는 방법에 의해 학습한다.
3학점
선택
무용연출(Dance Production)
시대의식의 구체적 형형이라고 할 수 있는 작가의 정신체계가 시대의식으로서의 가치관에 어떻게 수용되고 변형되는가에 대한 일련의 맥락을 심리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안무법연구Ⅲ(Dance Music ResearchⅢ)
작품실습을 통해 얻어진 형상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무대에 실현함에 따라 종합예술활동으로서의 실기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무용평론Ⅱ(Dance Criticism)
비평을 감상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바르고 정확한 감상은 바르고 정확한 비평의 기저가 된다. 본 교과목은 무용비평의 원리, 비평을 위한 작품에의 접근방법, 비평의 유형과 그 장단점 등을 심층 있게 고찰함으로써 비평예술과 창조예술의 혼화로운 조화와 상부상조의 이상을 현현해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목적 아래 개설된 교과목이다.
3학점
선택
논문작성법연구(The Method of Writing Thesis)
논문이 갖추어야 할 단계별 작성법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무용세미나(Dance Seminar)
동서양의 작품 및 동양을 연구하고 기존 논문 및 작품을 대상으로 한 안무가의 창작기반을 분석하며, 논리적인 조형기반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무용지도법 등 다양한 현 무용계의 교과과정을 세미나형식으로 이끌어나간다.
3학점
선택
민속무용연구(Folklore Dance Research)
민속무용의 개념 및 의의, 당면과제 등 한국민속무용에 관한 개괄적 고찰을 통하여 민속무용연구의 방법을 모색하고 작품실습을 통한 전통의 흐름과 한국춤의 근원에 관한 세부적인 특성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명작무실습(Workshop in Masterpiece)
사단법인 한국무용협회에서 5류파별 명작무로 선정한 작품실습을 통하여 창작자의 표현의지를 분석하고 각각의 특성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무보연구(Dance Notation Research)
무용기록법의 역사를 소개하고 무용동작의 형상원리와 현대의 발달된 무용기록법을 통해 동작의 기본적 이해와 동작분석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한국무용사Ⅱ(Korean Dance HistoryⅡ)
우리 나라 고유의 무용발전에 걸친 사적 고찰 및 한국무용이 갖는 특성과 시대별 작품에 담겨있는 사상을 연구하여 깊이 있는 한국무용의 견해를 갖고 한국창작무용으로서의 새로운 이념과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현무용사Ⅱ(Modern Dance HistoryⅡ)
사조의 바탕을 현대적 감각에 두고 현대무용으로서의 새로운 이념과 방법으로 새로운 무용을 창조해가려는 활동이자 체제이며 그 결과 현현되어진 실제연구.
3학점
선택
발레사Ⅱ(Ballet History Ⅱ)
사회와의 연계성을 통하여 발레와 자매예술인 무대미술의 변천사를 고찰하고 발레 발전에 업적을 남긴 시대인물에 관하여 세밀하게 분석한다.
3학점
선택
발레워크샾(Workshop in Ballet)
발레실기, 발레감상법, 발레의 이해 및 발레와 관계된 타 장르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고도의 테크닉 분석과 이론, 실습을 깊이있게 연구한다.
3학점
선택
발레표현기법(Ballet Styles Expression Techniques)
발레에 있어서 얼굴 표정과 몸의 올바른 자세 즉, 발레 동작에서 내포된 뜻으로 이미 약속된 동작 언어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현대무용세미나(Seminar in Contemporary Dance)
현대무용 창작에 있어서 상황과 주제에 따른 자료수집 및 인터뷰를 통하여 토론 연구한다.
3학점
선택
현대무용워크샾(Workshop in Contemporary Dance)
현대무용창작에 있어서 한 주제 아래 Team Teaching을 통한 실습으로 세밀하게 연구한다.
3학점
선택
공연제작Ⅱ(Dance ProductionⅡ)
본 강의는 무용공연의 무대화를 위한 테크니컬 요소와 실질적인 요소들을 다루고 그 요소들에 필요한 인접 분야를 다룸으로 무대현장화에 도움을 주는 실질적이고 행정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학점
공통
논문지도 Ⅰ(Thesis Research Ⅰ)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논문지도 Ⅱ(Thesis Research Ⅱ)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공통
논문지도 Ⅲ(Thesis Research Ⅲ)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수 있도록 지도한다.
2학점






6. 학과내규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대학원의 학칙에 의거하여 무용학과의 연구 의욕을 북돋우며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함과
  더불어 예술성과 창의성 및 지도자적 소양을 갖춘 전문적인 무용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과정)
  ① 본 대학원 무용학과에서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석사과정과 연구과정을 둔다.
  ② 전공분야의 추가개설은 무용학과 교수회의에서 의결하고 대학원장에게 승인을 받아야한다.


  제3조(연구)
  본 대학원생은 연장수업의 일환으로 대내·외 활동에 적극참여 연구토록 장려한다.


  제2장 석사과정
  제4조(일반전형)
  ① 입학을 원하는 자는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이에 준하는 과정을 이수한 자로써 실기, 구술시험에
      합격한 자로 한다.
  ② 입학의 실기시험은 5분 이내의 본인이 안무한 작품으로 한다.


  제5조(이수과목)
  ① 본 대학원에서는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및 각 전공별로 개설한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총 과목수는
      21과목이며 이중 전공필수 과목은 3과목, 전공선택과목은 18과목이다.
  ② 이수학점은 각 과목당 3학점이며 전공선택과목 6학점 이상과 전공선택과목 18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총 학점수는 24학점 이상이다.


  제6조(특별전형)
  대학원 세칙 제 6조에 의거하여 특별전형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그 사정에 관하여 대학원 무용과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결정한다.


  제7조(지도교수)
  입학한 후 지도교수를 정하여 만약 변경사항이 있을 시에는 대학원 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8조(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전공시험)
  논문제출자격시험은 외국어와 전공시험으로 하며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주임교수와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응시한다.
  ① 외국어시험은 영어, 불어, 독일어, 일어, 러시아어, 한문 중에서 1개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② 전공시험은 응시자가 이수한 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③ 논문제출 자격시험 응시자중 불합격자는 재 응시할 수 있다.


  제9조(작품발표)
  ① 3기 작품발표는 본인이 안무를 하고 직접 출연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2인 공동 안무를 허용하나,
      단 출연을 하여야한다.
  ② 2기 작품발표회 통과 이후 4기 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제10조(공개발표)
  예비석사학위 논문심사(1차, 2차, 3차)를 위한 연구자료는 필히 심사 7일 전에 전 교수에게 제출
  하여야한다.


  제11조(논문발표)
  본 대학원 무용학과의 재학생은 국내외 유명 학술지 또는 공연활동에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공동연구자로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제12조(논문)
  공통과목 논문지도 Ⅰ,Ⅱ를 이수하고 작품발표에 통과 이후 학위 논문자격을 부여한다.


  제13조(논문심사)


  학위논문 심사시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주임교수와 본 대학원 학칙에 따라 시행한다.
  심사위원은 주임교수와 상의 후 3인으로 한다.


  제14조(논문지도학점의 취득)
  대학원의 학칙 및 시행세칙에 의하여 2기부터 지도교수에게 6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장학
 장학생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해 선발한다.
 성적70% +학과 기여도및 학교 생활 참여도 30%과에 배정된 인원을 전공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각 전공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주임교수가 확정한다.





대학원 소개 | 입학 | 등록 | 학사 | 졸업 | 장학 | 규정 | 병무 | 자료실 | FAQ | 종합정보시스템
서울캠퍼스 : (우)130-70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 1번지  /  국제캠퍼스 : (우)449-701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서천리 1번지
Copyright 2003 Kyunghee Univ. All rights reserved.    [ Seoul :Mail to Webmaster | Suwon : Mail to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