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원 소개 > 생활안내   
 교환학생제도  부대시설  복지시설  이곳을 이용하세요




교환학생 제도란…
교육의 세계화·국제화를 표방하고 있는 경희대학교에서는 학생 교환에 관한 협정이 체결된 대학간에
학생을 상호 교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외국 대학에서 공부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어를 연마하고
외국 문화에 깊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지난 1991년부터 학점교류 교환학생 제도를 마련, 이를
시행하여 왔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본교 재학생의 자격으로 외국대학에 파견되어 재학중 통산 2학기 이내에
전공 및 기타과목을 수강하게 되며, 여기서 취득한 학점은 본교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1. 교환학생제도의 이점
1) 교환기간동안 취득한 학점을 대체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경희대(대학원) 재학중에 해외 유학을
   하는 것과 같다.
2) 양교간 협정에 의해 등록금을 본교에만 수납하고 파견교에서는 수납할 필요가 없으며 유학기간동안
   생활비 등 기타 경비만 부담하면 된다.
3) 졸업후 외국대학에서 학위과정 유학을 계획한 학생에게는 자료수집 및 적응의 기회가 될 수 있다.


2. 지원자격
1) 본교 재학중인 학부생(1학년 2학기 이상 3학년 1학기 이하, 일본어권-2학년 2학기 이하) 및
   대학원생(석사과정 1, 2기생, 일본어권-석사과정 1기생 이하)
2) 전체 취득학점 3.0이상 (열람용 성적표기준)인 학생
3)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는 어학능력을 갖춘 학생
   (영어권의 경우 TOEFL 성적이 550점 이상인 자, 영국 및 호주의 경우 IELTS 6.2이상).
4) 모든 지원학생은 해당 언어에 대한 필기시험을 치루어야 하며 1차 합격된 학생들은 해당 언어에
   대한 면접시험을 통해 최종 선발된다.
5) 신체 건강하고 해외 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3. 선발시기 및 주관부서
매학기초 (3월말~4월초, 9월말~10월초) 대학주보 및 대학원보 등을 통하여 모집요강을 공고하여
지원자를 모집하며, 이에 관한 업무는 국제교류처 사무국(구내0031, 2)에서 담당한다.
* 교환학생 제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 또는 국제교류처로 문의 바람





대학원 전산실
본관 4층 서편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는 586컴퓨터 21대가 있으며, 한글워드, 엑셀, MS-WORD 등을 비롯한 각종 프로그램, LAN을 이용한 수강신청 및 성적조회,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다. 학기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방학 중에는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문을 연다.

단,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문을 열지 않는다.(교내전화 0686)
그 외 단과대학마다 있는 컴퓨터실은 수업이 없을 때 이용할 수 있다.


열람실
본관 4층 전산실 맞은편과 중앙도서관 3층 2곳에 대학원생 전용 열람실이 마련되어 있다.
본관 열람실은 60석 규모로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연중 이용 가능하다.
일요일과 휴일에는 오후 9시까지 개방하며, 학생증을 제시해야 입실할 수 있다.
중앙도서관 열람실은 20여석 규모로 캐럴형 공간으로 노트북사용, 랜설비, 필요한 자료의 보관 등
학위논문 준비를 할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 중에 있다.


휴게실
본관 4층에 있다. 휴게실에는 개인사물함 192개, 총학생회에서 제공하는 잡지와 대학원보사
투고함이 있다. 개인사물함을 이용하려면 총학생회(본관 3층, 교내전화 0125)에 신청하면 된다.
그외 음료수 자동판매기와 카드식 공중전화기가 있다.
한편 본관 3층 대학원 앞에는 편의를 위하여 교내전화용 전화기 1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본관 1층 동편에는 서울은행과 국민은행, 우리은행 현금지급기가 설치되어 있다.





청운관(종합강의동) 건물개요
교양·연계학부소속인 청운관(종합강의동)은 97년 9월에 착공하여
2000년 9월에 완공된 지하3층 지상7층, 연면적 약6300평 규모의 강의전용 건물로 승용3대(24인용),
화물용 1대의 엘리베이터 설비와 중앙공급식 냉난방시설은 물론 최신의 교육환경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강의실 규모로는 계단강의실 140인용 9개, 240석 규모의 강연, 특강 등 다목적용 소강당 1개 등을 포함
강의실 및 7개의 세미나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50개의 모든 강의실에는 최신형 자동칠판, 스크린, VTR, 앰프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80인용 이상의
27개 강의실에는 LCD가 고정 설치되어 있으며 60인용 이하의 전강의실에는 43′′멀티프로잭션TV를 설치하여
전 강의실에서 비디오 강의 및 LAN을 통한 인터넷 화상강의를 구현할 수 있는 강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건물의 지상층은 주로 강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에는 바로처리실, 정보처리처가 위치하고 있고
2층에는 교양·연계학부 교무실이, 4층에는 4개의 전산강의실이, 6층에는 경영대학원, 교육대학원,
행정대학원, 언론정보대학원, NGO대학원의 교무실, 원장실 및 각 대학원 원우회실이 위치하고 있으며,
흡연자의 편의를 위하여 3,5,7층에 흡연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하 1층에는 복사실, Cyber Park, 학생휴게실, 서점, 문방구, 여학생휴게실,우체국, 자율어학실습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이, 지하 2층에는 학생식당, 교직원식당과 복지매장으로 여행사, 음반점, 이용실, 미용실,
기념품점, 여성용품점, 안경점, 컴퓨터점, 인쇄소 등이, 지하 3층에는 골프연습장,
경희싸이버대학 콘텐츠제작실, 전기실, 기계시설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 청운관(종합강의동)은 건물, 교육시설,
부대시설의 우수성 및 위치의 편의성 등 교육환경의 제 구비조건을 갖춘 우리대학의 대표건물로서
청운관(종합강의동)의 운영 및 관리는 청운관 2층에 위치한 교양· 연계학부 교무실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바로처리실
위치:청운관(종합강의동) 1층       ☏ 961-9335, 9336, 9337    FAX 961-9338
이용 시간:평일 08:30~18:30    토요일 09:00~13:00


  설립 배경 및 목적
  바로처리실은 학내 각 부서에 분산되어 있는 각종 행정 서비스 업무를 한 장소에서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2000. 9. 1 설치 되었으며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증명발급과 각종 민원 업무를
  종합전산망을 통해 이용자에게 효율적으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봉사 행정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1) 제증명서 자동 발급(24시간 연중 무휴)
  자동증명서 발급은 86학번 이후 학생들만 가능하고, 85학번 이전 학생들은 청운관에 위치한 바로처리실을
  이용하면 된다.
증명 종류 수수료 (각 1통) 비고
재학 증명서
성적증명성
휴학증명서
학위수여 증명서(졸업)
학위수여 예정증명서
재적증명서
수료증명서
제적증명서
교직 이수확인서
시간제등록확인서
재학생 \500
영문증명\1,000
졸업생(수료자)\1,000
증명 발급기 3대 설치
(로비 1대, 복도 안쪽 2대)
*자동 증명발급기에서 발급되지 않는 경우는 청운관 1층
바로처리실 (961-9335~7)에서 발급함




  2) 신분증 발급 - 학생증 ID카드 (재)발급
  - 학생증 (재)발급 신청서(바로처리실 비치)를 작성하여 수수료와 함께 제출하면 신청 1주일 내에
      발급 받을 수 있다. 학생신분을 증명할 수 있도록 사진과 학번, 소속학과, 주민등록번호 등이
      기재되어 있으며, 도서관 출입 및 도서 대출시 사용하고 우리은행의 CASH CARD로도 사용할 수 있다.
  - 신규발급:신청서1부, 사진1매(3×4㎝), 신분증(주민등록증, 면허증, 여권) 사본 1부
  - 재발급:신청서 1부, 수수료 5,000원, 도서관(임시)출입증 발급교강사 및 졸업생이 도서관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사진 1매를 제출하여 출입증을 발급 받아야하며, 학생증을 분실한
                     재학생은재발급시까지 임시 출입증을 발급 받아야 도서관을 출입할 수 있다.


  3) 기타 증명 및 추천서 발급
  ① 장학금(비)수혜 증명서 발급장학금 및 학비감면 확인을 받고자 할 경우 학번, 이름, 학과 등을 작성
      하여 제출하면 발급이 된다.
  ② 등록금(교육비)납입 증명서 연말정산이나 세금감면을 받고자 할 경우 학번, 이름, 학기 등을 신청서에
      작성하여 제출하면 발급이 된다.
  ③ 등록금(분납)고지서 재발급고지서의 분실 등으로 재발급 받고자 할 경우 신청하면 발급이 된다.
  ④ 예비군/민방위 관련 편성확인서 발급예비군연대본부(청운관 ☏ 961-0149)에서 예비군/민방위
      편성이 완료된 학생은 주소 변경 또는 거주지에서 편성확인서를 요구하는 경우
      바로처리실에 오면 예비군/민방위 편성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⑤ 취업관련 총장추천서 발급취업과 관련하여 총장추천서가 필요한 경우 신청하면 발급 받을 수 있다.
  ⑥ 타 도서관 자료이용 의뢰서· 본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학술자료의 경우에 타 도서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학생은 타 도서관 이용확인서를 발급받아 해당 도서관에 제출하면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단, 대학원생은 타 도서관 자료이용의뢰서 없이 학생증으로 경희대, 한양대, 성균관대,고려대,
      연세대학교에서 도서열람을 할 수 있다.


  4) 기타업무
  ① 학사정보 서비스 및 안내인터넷 검색 전용PC를 통하여 교내의 각종 정보(성적조회, 수강신청조회 등)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각 부서 담당업무, 담당자, 위치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다.
  ② 재학생 주소변경은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이 직접 주소변경이 가능하다.
  ③ 습득물/분실물 접수 및 전달은 바로처리실의 유실물 보관함을 이용하도록 한다.
  ④ 국내 FAX 이용은 바로처리실에 오면 국내 FAX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⑤ 학교생활 불편사항 접수는 교내 생활에서 불편한 사항을 바로처리실의 홈페이지 및 바로처리실
      내에 비치되어 있는 신고서로 알려주면 최대한 보완 조치한다.




보건소
  1) 기 능
  우리대학과 대학원 등의 전체 학생과 교직원, 용원 등의 건강관리, 진료업무를 관리하고
  아울러 보건교육 등의 보건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호흡기, 소화기, 외과, 비뇨기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안과, 만성병, 기타로 분류하여 진료하며, 1차 진료를 넘는 단계의 진료는
  경희의료원에 의뢰하여 양적, 질적으로 고급진료를 의료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다.


  2) 업무내용
  - 일반진료업무
  - 1차 진료 및 응급조치
  - 보건지도 및 상담- 건강관리 및 성인병 예방에 관한 상담
  - 학생의료보험 및 의료원 진료의뢰 업무
  - 진료의뢰서 발급 업무
  - 기타 보건에 관한 사항


  3) 보건소 위치- 복지회관 4층
  4) 진료시간- 평일09:00 ~ 17:00
                        - 토요일 09:00 ~ 12:00
  5) 수진절차
  신분증 혹은 학생증을 지참하고 내소 하여 등록카드 작성 후 진료 및 상담, 진료비는 무료


  6) 의료원 진료의뢰 절차
  3차 의료기관인 경희의료원에서 진료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진료의뢰서를 발급하여 보험혜택을 부여





기숙사
‘98학년도 2학기에 개관한 우정원은 국내대학 최고의 시설과 규모를 갖춘 신개념의 복합 기숙사로
연면적 7,800평에 1,414명을 수용할 수 있다. 또한 각 실마다 전용 욕실 및 화장실이 완비된
오피스텔식 기숙사로 쾌적한 환경에서 면학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함은 물론 세계화,
정보화에 걸맞는 LAN 통신망을 갖춤으로서 대학 기숙사 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특히 3,500평의 학생전용 백화점과 구내형식당을 구비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캠퍼스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활기차게 만들어주고 있다. 우정원외에 수원캠퍼스 기숙사는 기존 애지원(142실 551명을
수용)과 국선관(56실 224명 수용)이 있다.


학생식당
학생회관, 학생회관, 우정원(약1,000여명 수용가능), 공과대, 체육과학대학 등에 있다.
셀프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주일 단위로 식단이 미리 공고되므로 입맛에 맞춰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은행(201-2120, 2121)
우정원 1층에 하나은행이 위치하고 있으며, 도서관, 학생회관, 공과대학관 등에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다.


우체국(201-2110)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학생회관 1층에 위치하고 있다.


문방구(201-2857, 202-4713)
학생회관 2층, 우정원내 1층에 설치되어 있다.


서점(202-5167)
우정원 1층에 대형서점이 있어 각종 전공교재와 교양서적, 학술잡지 및 오디오 비디오 등
교육자료를 갖추고 있다. 또한 학생회관 2층에도 전공 및 교양서적 등을 갖춘 서점이 있다.


우정원내 학생전용 백화점
우정원 1층 대학생전용 백화점으로 불리는 각종 편의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다.
약국(205-4339), 25시 편의점(205-0575), 사진관(205-0641), 문구점(205-7291), 안경점(202-1470),
복사실(202-6976), 여행사(205-0008), 전자매장(202-6007), 컴퓨터매장(205-8544),
팬시점(205-0195), LG화재(205-6470), 화장품(202-6933), 미용실(205-0207),
스포츠용품(205-0359), 레코드매장(203-4543), 구두수선(205-1553), 노래방(205-0755),
당구장(205-0171), 빨래방(205-1400), 신발전문점(203-6727), 커피숍, 레스토랑, 제과점,
꽃집, 기념품매장, 의류매장, 피자전문점, 스넥 코너 등


교내 전화 이용법
교내전화는 다음의 세 가지 등급으로 나뉘어진다. 교내 전화만 가능한 C급,
교내 시내 전화 가능한 B급, 교내 시외 전화가 가능한 A급으로 구분된다.
본교 전화는 서울캠퍼스의 경우 961국, 수원캠퍼스의 경우는 201국으로 통일되어 있다.
교내에서 교내에 전화를 하려면 4자리 번호만 누르면 되고,
시내 전화를 하려면 서울의 경우는 ‘5’번을, 수원의 경우는 ‘9’번을 누르고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양 캠퍼스간의 전화 연결 방법은 시내 전화와 동일하다.
교내전화 안내는 서울캠퍼스는 0114번, 수원캠퍼스는 3114번이다.





  서울 수원
일반 휴학
/ 복학 자퇴
대학원(0122~4) 대학원(2135~6)
장학금, 등록금
융자 문의

대학원(0122~4) 대학원(2135~6)
군입대 휴학원
대학원(0122~4) 대학원(2135~6)
대학원간
학점교류 문의

대학원(0122~4)과 해당 대학 대학원
(서울여대, 시립대, 아주대, 외국어대,
홍익대, 한성대, 한양대, 국방대학교.숙명여자대학교,고려대학교)
대학원(2135~6)과 해당 대학 대학원
(서울여대, 시립대, 아주대, 외국어대,
홍익대, 한성대, 한양대, 건국대)
졸업, 재학,
재적, 성적증명서

본관1층 및 바로처리실
(종합강의동1층)
증명서자동발급기 이용
바로처리실(학생회관1층)
증명서자동발급기
(공대1호관, 학생회관 1층) 이용
학생증 분실
우리은행에 신고
대학원(0122~4)
바로처리실(종합강의동 1층)발급
우리은행에 신고
대학원(2135~6)
바로처리실(학생회관 1층)발급
유학상담 및
학점교류 문의

국제교류처(0031~2) 대학원(2135~6) 및
서울 국제교류처
전산 수강신청
및 수강학점 확인

경희대 개인 종합정보시스템
및 대학원(0122~4)
경희대 개인 종합정보시스템
및 대학원(0122~4)
수료 후 중앙도서관
이용증

중앙도서관 사서과(0069) 중앙도서관 사서과(3202~9)
등록금 납입
하나은행 및 국민은행 전국 각 지점 하나은행 및 국민은행 전국 각 지점
등기 및 소포 수취
우편실(0166) 우편실(3116~7)
등기 및 소포 발송
우체국(0165) 우체국(2110)
건강진단
및 응급치료

보건소(0145) 보건소(3118~9)
분실물
바로처리실, 대학주보사(0095) 바로처리실
자료복사
대학원 총학생회, 중앙도서관
및 각 단과대 복사실
중앙도서관 및 각 단과대 복사실





대학원 소개 | 입학 | 등록 | 학사 | 졸업 | 장학 | 규정 | 병무 | 자료실 | FAQ | 종합정보시스템
서울캠퍼스 : (우)130-70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 1번지  /  국제캠퍼스 : (우)449-701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서천리 1번지
Copyright 2003 Kyunghee Univ. All rights reserved.    [ Seoul :Mail to Webmaster | Suwon : Mail to Webmaster]